김대중 대통령이 대학평가를 강화하여 등급화할 것을 지시했으나 그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사회가 앞으로 평가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전망이다.

대부분의 교수들은 평가 제도의 강화가 대학의 서열화를 더욱 조장하고 +대학의 자율화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평가의 풍토가 정착되지 못한 국내 실정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대학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마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이해찬 교육부 장관이 해외 평가기관에 국내 대학의 평가를의뢰한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강내희 중앙대 교수(영어영문학)는 “국내 대학의 재정이나 규모가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현격히 저조한 상황에서 외국 대학과 단순비교를 한다는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이라며 “교육부는 국내 실정에 맞는 +신토불이 평가제도를 마련하고 정착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도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적 등은 +나라마다 다른데 과연 어떤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질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며 “대학의 평가를 해외에 맡겼던 사례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국립대학의 경영진단 평가를 컨설팅 업체에 의뢰키로 한 방침에 대해서도 교육문제를 경제논리로 풀어가려는 위험한 발상이라는 지적이다.

「대교협」 이현청 사무총장은 “교육기관에 대한 경영진단 평가는 미국 등에서 이미 실패했던 제도”라며 “교육과정과 교권, 학문의 자유 등 교육 본연의 부분에 대한 평가는 과연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장관은 “앞으로 실시될 대학평가는 계량적 평가가 아닌 질적인 평가가 될 것이며 그 결과에 따라 예산지원을 해서 대학교육의 발전과 특성화를 이루고자 한다”며 “평가의 기본방향은 교수업적, 학부제 실시현황, 학사경고율 등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학사 위주의 평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