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전문대교협 회장단 상견례 및 간담회 마련

▲ 17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부총리-전문대교협 회장단 상견례 및 간담회에서 김상곤 부총리가 모두발언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문재인 정부는 지역상생발전과 공존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을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고등직업교육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육부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이하 전문대교협) 회장단과 상견례 및 간담회 자리에서 “전문대학이 그동안 수많은 역할을 해왔지만,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이 있다는 점도 알고 있다. 나름대로 풀어나가면서 새 비전을 갖고, 고등직업교육 한 단계 더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교육부 역할”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이기우 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과 수석부회장인 강성락 신안산대학 총장, 부회장인 김숙자 배화여자대학 총장, 정종권 진주보건대학 총장, 김선순 수성대학 총장, 박철수 수원과학대학 총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 총장(한국전문대학법인협의회장), 김경택 동아보건대학 총장, 정상직 우송정보대학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한영수 전주비전대학 총장, 황보은 전문대교협 사무총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기우 회장은 “대통령께서 블라인드채용을 지시하셨고, 일자리 창출, 산업수요가 원하는 인재 양성 등을 강조하고 있는데, 전문대학이 하는 일과 꼭 같다”면서 “우리가 열심히 해야 우리나라 교육을 살리고 전체 경쟁력 살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전문대학 총장단 일동은 부총리를 중심으로 잘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김상곤 부총리와 전문대교협 회장단은 전문대학 발전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대학들은 고등직업교육의 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와 대학이 소통·협력을 통해 정책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 대학정책실 산하 과에서 관할하던 고등직업교육을 ‘실’로 격상시켜 고등직업교육정책실을 신설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전문대학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우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전문대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전문대학이 정부지원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17일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부총리-전문대교협 회장단 간담회 모습. 왼쪽부터 주명현 대변인, 박철수 수원과학대학 총장, 김경택 동아인재대학 총장, 김상곤 부총리, 정상직 우송정보대학 총장,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김영곤 대학지원관, 최성부 전문대학정책과장, 황보은 전문대교협 사무총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 총장, 이기우 전문대교협 회장, 강성락 수석부회장(신안산대학 총장), 김숙자 배화여자대학 총장, 정종권 진주보건대학 총장 김선순 수성대학 총장.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