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교육 역량, 특성화 교육으로 창의적 미래 인재 육성

2018학년도 공과대학 신설,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 양성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덕성여대는 97년 전 우리나라의 자주독립과 여성 교육에 헌신한 차미리사 선생이 ‘자생·자립·자각’의 정신으로 창학한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대학이다. 2020년 창학 100주년을 맞는 덕성여대는 ‘세계로 나아가는 창의교육 선도대학’을 표방하며 교육혁신과 대학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100년의 교육 역량으로 창의적 미래 인재 키운다 = 덕성여대는 교명 이니셜인 DS를 딴 ‘Double Synergy’를 슬로건으로 학생 교육에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100여 년간 쌓아온 여성 교육 요람으로서의 자긍심을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소망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17학년도부터 인문적 소양(Humanity)과 스마트 테크놀러지(Smart Technology)를 융합한 ‘DS-Humart 교육’을 전격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DS-Humart 교육은 최첨단 디지털 시대일수록 사고력·판단력·인성이 인재의 핵심 조건이자 절대적 경쟁력이라는 신념에서 비롯됐다. 덕성여대는 DS-Humart 교육을 통해 디지털 역량, 전공 역량, 인성, 상식을 두루 갖춘 ‘21세기 다빈치형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특히 덕성여대는 DS-Humart 교육의 일환으로 2017학년도부터 교양교육을 △Humart △학문의 기초 △학문의 융합 △자기설계·개발의 4대 역량 중심으로 개편했다. 기존 인문학 위주의 교양교육은 물론 ‘전문 교양’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 전문지식을 갖춘 융합·통섭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이와 함께 ‘Humart 교육인증’도 운영하고 있다. ‘Humart 교육인증’은 △Humart △감성 △체력 △취업·창업역량 4개 영역에서 학교가 추천한 교과목과 프로그램을 기준 이상 이수한 학생에게 기본인증과 우수인증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2018학년도 공과대학 신설…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 육성 = 덕성여대는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로 자리하게 될 정보통신(ICT)과 바이오(BT) 분야를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공학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자 2018학년도에 공과대학을 신설한다.

신설 공과대학은 △컴퓨터학과(45명) △IT미디어공학과(45명) △바이오공학과(40명) 3개 학과로 이뤄져 총 13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이를 통해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여성 공학 인재를 육성할 방침이다.

덕성여대는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은 앞으로 5년 내에 사무 관리와 제조업에서 7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반면 이공계에서는 200만 개가 창출된다고 예견했다”며 “신설 공과대학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선도할 우수한 여성 공학 인재를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글로벌 역량부터 마인드까지 ‘쑥쑥’ =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과 마인드를 키워주기 위한 다채롭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눈길을 끄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해외 문화를 탐방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덕성 글로벌 챌린저(Duksung Global Challenger)’다. 글로벌 챌린저는 학생들이 방학기간 중 4인 1팀을 이뤄 직접 탐방 주제와 목표를 세워 해외에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모든 진행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하며 선발된 팀은 학교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이와 함께 △Brand English △1:1 원어민 English Tutoring △English Speaking Club 등 학생들의 언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여성 창업’ 교육·지원서 두각 = 덕성여대는 ‘여성 창업’ 교육·지원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 서울지역에서 유일하게 창업진흥원의 ‘여성스마트창작터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6년에도 ‘여성스마트창작터 주관기관’에 선정되며 여성 창업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여성스마트창작터는 △사물인터넷(IoT) △앱·웹 콘텐츠 △ICT융합 등 지식서비스 분야의 여성 친화적 창업 아이템을 가진 예비창업자 또는 3년 미만의 창업자에게 체험형 창업교육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에 따라 덕성여대는 2016년부터 3년간 연간 약 4억5000만원씩을 지원받아 여성 친화 창업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16년 SK텔레콤·창업진흥원이 시행하는 ‘SK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 운영 주관기관에도 선정됐다. 이 프로그램은 주관대학과 시행기관이 대학생에게 창업의 모든 과정을 종합 지원해 창업을 활성화하는 프로젝트로 주관대학은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창업 아이템 발굴을 지원하며 시행기관은 창업 아이템을 고도화시켜 실제로 사업화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사업 선정에 따라 덕성여대는 2016년부터 2년간 연간 약 3억원씩 지원받아 △창업 인프라 구축 △창업교육 커리큘럼 개발·운영 △창업동아리 육성 △창업아이템경진대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

▲ 덕성여대 전경.

■수시모집 = 학생부100%·논술 100%·학생부종합전형 등…815명 선발 

덕성여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학생부100%전형 △논술100%전형 △예체능(실기)전형 △덕성인재전형 △사회기여자전형과 정원 외 △특성화고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희망나눔전형으로 모두 81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올해 수시모집은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 비율을 100%로 확대하고 논술위주전형을 신설한 것이 특징이다. 또 학생부 성적 반영 시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로 학년별 가중치를 차등 적용하는 것도 올해 입시의 변경 사항이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학생부100%전형으로는 18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는 지정된 교과영역의 석차등급을 적용하며 학생부 반영 교과는 인문과학대학·사회과학대학·예술대학은 국어·영어·사회 3개 교과, 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은 수학·영어·과학 3개 교과다.

논술100%전형으로는 299명을 선발한다. 논술고사는 제시된 지문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생부100%전형과 논술100%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덕성인재전형 222명 △사회기여자전형 9명 △농어촌학생전형 44명 △희망나눔전형 8명으로 총 283명을 뽑는다.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지원 모집단위에 적합한 인재인지 평가한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하며 앞으로의 희망과 포부를 잘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예체능전형은 동양화과·서양화과·실내디자인학과·시각디자인학과·텍스타일디자인학과에서 35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18명을 선발하는 특성화고교전형은 학생부만 100% 반영한다. 예체능전형과 특성화고교전형의 학생부 반영 방법은 학생부100%전형과 동일하다.

덕성여대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2일(화) 오전 10시부터 9월 15일(금) 오후 6시까지 인터넷(http://www.duksung.ac.kr)을 통해 실시된다.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학생부종합전형과 예체능전형은 11월 24일(금), 학생부100%전형·논술100%전형·특성화고교전형은 12월 15일(금)에 진행될 예정이다.

[인터뷰] 김승민 입학처장 "수석합격생에 운현장학금 지급…학비 부담 감소" 

▲ 김승민 입학처장

-통학 여건은 어떤가.

“덕성여대는 올해 9월 서울 1호 경전철인 ‘우이~신설선’의 개통으로 접근성이 더욱 높아져 학생들의 통학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우이~신설선 ‘4·19민주묘지(덕성여대)’ 역은 캠퍼스와 불과 270m, 도보 5분 이내 거리다. 우이~신설선은 평일 혼잡 시간 기준 3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 덕성여대만의 매력적인 장학혜택이 있다면.

“덕성여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이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수시모집 합격자들을 위한 장학제도로는 △운현장학금 △덕성누리장학금 △계열수석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희망나눔장학금 △덕성가족장학금 등이 있다. ‘운현장학금’은 수시모집 수석합격자를 위한 것으로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 교환학생 경비, 기숙사 우선 선발 및 기숙사비 면제, 언어교육원 수업 무료수강, 학기 중 도서구입비 매월 10만원 등을 지원한다. 각 전형별 수석합격자에게는 입학금과 4년간 등록금 전액, 언어교육원 수업 무료수강 등의 특전이 제공되는 ‘덕성누리장학금’이 지급된다. 어머니가 동문이거나 자매가 덕성여대에 재학 중인 신입생에게는 ‘덕성가족장학금’,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는 ‘희망나눔장학금’이 지원된다.”

- 차별화된 취업 프로그램이 있다면.

“덕성여대는 학생들의 성공취업을 위해 다양한 취업·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로에 대한 탐색 및 설계에서부터 취업역량 강화, 인턴십, 멘토링 등 학년별로 반드시 필요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취업진로상담 프로그램(커리어 어드바이저, 1:1 취업클리닉 등) △덕성 멘토링 프로그램 △덕성 인턴십 프로그램 △직업·직무역량 강화교육 △라라아카데미(자격취득과정)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