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예술·디자인, 해양스포츠 학문분야 강화

문-이과 교차지원 가능…학생부종합(서류평가)전형 도입
모든 전형·학과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안 해

▲ 한서대 정문.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한서대는 2011년 한국대학평가원의 ‘특수산업 전문인력 양성 특화대학’으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인증된 특성화 공인대학으로서 이제는 ‘최초’에서 ‘최고’의 특성화 명문대학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항공 △예술·디자인 △해양스포츠 학문 분야의 특성화를 더욱 강화해나가고 있다.

올해 입시에서 가장 큰 변화는 모집단위의 변경과 학생부종합(서류평가) 유형이라는 새로운 전형의 도입이다.

먼저 모집단위 변경을 살펴보면, 지난해 개편됐던 항공융합학부 내의 일부학과와 △의상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학과를 디자인융합학과로 통합 정리해 전공체제로 개편했다. 아동·청소년복지학과와 보건복지학과를 통합해 보건상담복지학과로, 신체활동디자인학과와 해양스포츠학과를 통합해 레저해양스포츠학과로, 항공식품전공과 생명과학과를 통합해 바이오식품의과학과로 했다. 또한 해양바이오산업학과를 신설했다.

입학전형은 수시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서류평가) △학생부종합(면접고사)이다. 정시는 수능 중심이다.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은 축소되고 학생부종합(서류평가)이 도입됐다. 지역인재전형은 학생부종합(면접고사)에서 학생부종합(서류평가)으로 변경됐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서 인문계고교 출신자 특별전형은 없어지고 △사회기여(배려)자전형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출신자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만 있게 된다. 학생부종합(서류평가)에는 HSU 스마트인재 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에는 일반전형이 있다.

한서대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서류평가)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 간의 복수지원이 가능한데, 최대 4회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전공 간 계열을 나누지 않기 때문에 문/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모든 전형/학과에 적용하지 않는다.

▲ 관제탑.

■ 亞 최초 관제탑·활주로 갖춘 자체 비행장 보유 = 한서대는 2001년부터 항공 특성화, 문화디자인 특성화, 해양 특성화를 추진해 왔다. 그 성과로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단에 ‘메디치형항공인력양성사업단’과 ‘문화산업육성디지털인재육성사업단’이, 교육부의 명품학과에 영상애니메이션학과가 선정됐다.

또한 2017년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에 선정됐다. 산학협력 고도화형 대학으로 선정된 한서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32억5000만원씩 총 162억5000만원의 정부지원을 받는다. 이 뿐만 아니라 2016년에는 교육부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 우수 인정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항공부문에서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도 최초로 관제탑과 활주로를 갖춘 대학 자체 비행장을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 최초로 교육용으로 도입한 보잉 737기를 비롯한 50여 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대학 최초로 제트훈련기를 도입해 한서대 출신 조종사들이 유리한 경쟁력으로 국제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술 특성화 프로그램을 위해 문화재보존과학연구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교내의 제품표면디자인센터와 감성품질디자인지원센터는 총 85억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지원받아 디자인 등록, 지역 중소 벤처기업의 디자인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한서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115만 7024㎡) 35만 평에 달하는 부지에 해양 특성화 교육시설을 마련하고 해양스포츠 교육원을 설립해 △청소년 수련활동 △보트/요트 국가면허 취득과정 △해양레포츠 활동 △교육문화사업 △건강/심신수련 △해양훈련 등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인터뷰] 정광보 입학처장 “신입생 중 최고득점자에게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 4년간 지급”

▲ 정광보 입학관리처장.

- 합격을 위한 팁을 소개한다면.
“우리 대학의 모든 전형에서 교과 성적은 국어·외국어·수학·사회/과학교과 영역에서 학년·학기 구분 없이 각 2과목씩 총 8과목을 반영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하고 사회기여(배려)자전형에 지원 자격이 되는 학생들은 교과 성적 100% 반영하는 학생부교과전형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교과 성적 40%와 서류평가 60%를 반영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서류평가)전형은 우리 대학 인재상인 창의적이고 신념이 있고 바른 인성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학생이 유리하다. 교과 성적 40%와 면접 60%를 반영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은 면접에 자신있는 학생이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 면접고사에서는 구술시험을 통해 학생부 비교과를 활용한 발전 가능성과 도덕성, 사회성 등에 대한 인성을 평가한다.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은 수시에서 가장 많은 인원(435명)을 선발한다.”

- 특성화 학과 또는 지원이 집중되는 유망 학과를 소개한다면.
“항공운항학과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 대학 중 최다인 50여 대의 교육용 항공기와 자체 관제탑 및 활주로, 모의비행장치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조종실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명실 공히 국제적 수준 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생들은 민간항공사와 연계한 실무교육훈련을 통한 민간항공사 조종사로 선발되는 것을 비롯해 공군·해군 조종사, 국내 및 미국 비행교관 등으로 진출한다. 2017학년도에 신설된 항공조종전공은 국내 교육과 함께 미국 LA Longbeach Chino MI에서의 비행실무교육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조종사를 양성한다. 항공관광학과는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항공관광 전문 서비스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생들은 아시아나·대한항공·케세이퍼시픽 등 국내외 항공승무원, 호텔·여행사 등 관광산업 분야로 진출한다. 항공운항학과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서류평가)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으로 선발한다. 항공관광학과는 모두 학생부종합(면접고사)전형으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항공운항학과는 전체 모집인원 50명의 절반인 25명, 항공관광학과는 정원 외 전형을 포함해 68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한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한서대 장학제도에는 △이사장 장학금 △수석 장학금(수시/정시 학과 수석) 등 성적우수 장학을 비롯해 교내·외 다양한 장학제도가 있다. 2016학년도 기준 등록금 수입 대비 국가장학금 등 교내·외 장학금을 포함한 장학금 지급률은 53.23%이다. 이사장 장학금은 신입생 전교 최고득점자에 등록금 전액(입학금 포함)을 4년간 지급한다. 수석 장학금은 신입생으로서 각 학과(계열, 군)별 최고득점자 및 재학생으로서 3.5 이상자 중 최고득점자에게 등록금의 80%를 지급한다. 성적우수 장학금(A형, B형)은 각 학년, 학과별 평균 평점 3.0 이상인 자로서 재학인원에 따라 각각 등록금의 60%와 30%를 지급한다. 공로 장학금은 학교나 국가에 공로가 있는 재학생으로서 학업성적이 직전 학기 평균 평점 2.5 이상인 자로서 학생처장이 추천한 자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한다. 한서 장학금은 가정환경이 어렵고 품행이 바르며 학업성적이 양호한 자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한다. 근로 장학금은 교내 행정부서에서 근로(1일)해 근로기준법에 준해 지급받는다. 복지장학금은 학구열이 투철하고 품행이 단정하며 가정환경이 어려운 자를 1개 학년 최소 1명씩 학과장 또는 학생처장의 추천을 받아 총장이 승인한 자에게 50만원을 지급한다. 형제 장학금은 직계존비속 2인 이상 재학 시 1명, 3인 이상 재학 시 2명(단, 대학원생 1인 포함도 가능)에게 등록금의 30%를 지급한다. 봉사 장학금은 교내봉사의 경우 각 학과 실습실 봉사(학기)는 35만원, 각 학과장실 봉사(학기)는 25만원을 지급한다. 교외봉사의 경우 사회봉사를 통해 지역사회 및 학교발전에 이바지한 자에게 총장이 결정해 지급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