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미용·보건의료 전문분야 최첨단 실험·실습환경 확충

지성과 감성지능 강화 교육으로 통섭형 여성인재 양성 목표

▲ 광주여대 정문.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광주여대는 여성교육의 산실이자 미래 여성 지도자의 요람으로서 항공․미용․보건의료 분야를 주축으로 실용학문 위주의 대학 특성화를 개교 때부터 구축했다. 전국 4년제 여자대학교 중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 연속 줄곧 1위를 기록하며 여자대학교로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취업명문 대학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4년제 여자대학교 중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신입생 충원율 1위, 광주․전남지역 대학 중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평균 신입생 충원율 1위를 기록하며 고교 졸업생이 입학하고 싶은 여자대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항공서비스학과는 단일학과에 약 1000명이 지원해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다년간 국내외 항공사 합격자 총 350여 명을 배출함으로써 항공사 합격자 전국 최다 배출 실적을 유지하며 취업 명문학과로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미용과학과는 전국 최초로 미용 분야 학사·석사·박사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미용의 학문적 체계가 단계별로 완성돼 있다. 맞춤형 교육과정과 현장 실무중심의 미용교육 중심으로 미용 교육자, 헤어, 메이크업 등 미용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중등미용교사 임용고시 합격률 다년간 전국 1위를 기록하며 미용 분야 전국 최고 수준의 명품 학과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식품영양학과는 연구능력과 현장실무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춘 식품산업 실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09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국무총리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9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각종 국내외 대회에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실내디자인학과는 1999년 호남지역 최초로 신설돼 공간디자인 전문가로서 이론 바탕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취업중심 및 현장실습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6년까지 2년 연속 한국공간디자인 전국공모전 대상, 금상, 은상을 다수 수상하는 등 광주·전남지역 대학 공모전 수상 및 관련 자격 취득률 1위라는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화장품과학과는 화장품 연구개발과 제조 및 평가기술까지 화장품에 집중된 기초학문과 전문 학문을 가르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이론 및 기술적 역량까지 골고루 갖춘 화장품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체 인턴십, 전공 취·창업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역량 발현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해 실무형 화장품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졸업과 동시에 화장품제조판매관리사(식품의약품안전처 인정) 자격을 얻는다.

▲ 이선재 광주여대 총장(가운데)과 학생들의 모습.

■ 마음챙김을 통한 자기이해, 감성지능 향상 마음(MAUM)교육 = 광주여대는 2015년부터 마음(MAUM)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광주여대의 마음교육은 인성과 덕성 교육을 포괄하는 의미로 마음챙김 과정을 통해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림으로써 온전한 자기이해 및 긍정적 수용의 과정을 거쳐, 감성지능을 강화하고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여 지역사회에 그 가치를 나누고 공헌하는 참된 여성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음교육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마음교양 교과수업은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간에게 마음이란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감정 지켜보기’ ‘생각 내려놓기’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등을 체험함으로써 학생 각자가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습관을 기르고 일상에서의 긍정적 마인드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감사일기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현재의 상태를 되돌아보며 사소한 것이라도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올해부터는 1학년부터 2학년까지 4학기에 걸쳐 4학점의 마음교양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각 학과별 전공과 연계된 마음나눔 봉사를 통해 전공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활동이 전 학년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또한 대학 전 구성원이 마음챙김 훈련, 자기이해 및 감정표현, 명상실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학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학생이 행복한 교육 구현을 목표로 마음교육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 선정 = 광주여대는 매년 주요 국가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두드러진 대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주관하는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 및 취업 마인드 함양을 목적으로 한 우수인재 양성 지원사업인 청년취업(UP) 프로그램 사업에 선정되어 학생들에게 맞춤형 취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여대는 또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2017년도 청년취업아카데미 인문 특화과정 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이 사업은 광주여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 수요에 맞는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조기 진로선택과 취업역량을 강화하여 졸업 후 단절 없는 노동시장 조기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렇듯 광주여대는 기간별, 과정별, 단계별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근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17년도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에 선정돼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은 문화․기술․디자인 등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대학생들의 다양한 성과물을 실용화해 전통시장에 접목시켜 전통시장의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 발전 도모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광주여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산학협력을 통해 전통시장 환경개선 및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광주여대는 2015년 광주광역시로부터 ‘해외교육생 대상 뷰티아카데미 개설 운영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를 기회로 광주여대는 미용과학과 등 우수한 뷰티교육 환경 및 인적 자원을 활용해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뷰티교육 관광을 특화함으로써 광주광역시의 뷰티교육 및 문화관광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선진 미용교육과 트렌드를 알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선정(2017), 교원양성기관평가 일반대학 교육과 평가 '우수'(2016), 풀뿌리기업육성사업 주관기관 선정(2016), 국가근로장학 취업연계중심대학 호남권 사립대학 유일 선정(2016) 등 전국 최고의 성과와 경쟁력으로 대한민국 여성교육 발전에 기여해 왔다.

▲ 광주여대 실내디자인학과.

■ 세계 최고의 한국 양궁부 운영 = 광주여대는 세계 최고의 대한민국 명문 여자양궁부를 운영 중이다. 국가대표 양궁 코치를 역임한 김성은 감독을 주축으로 2016년 브라질 올림픽 양궁 금메달, 2012년 런던올림픽 양궁 금메달 2관왕에 빛나는 세계적인 양궁스타 기보배(광주여대 대학원 졸업) 선수를 배출했으며 여자양궁 세계 랭킹 1위, 2016년 브라질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한 최미선 선수(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재학)는 대한민국 양궁의 떠오르는 샛별이다. 한편, 대한민국 여자양궁 국가대표 2명을 배출한 광주여대는 대한민국 양궁 발전과 대학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광주여자대학교 총장배 한국대학양궁선수권대회를 2011년부터 7연속 개최하고 있으며 한국 여자 양궁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수시모집= 학생부+면접으로 901명 선발 

광주여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901명(정원 내 852명, 정원 외 49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이며, 접수방법은 인터넷 원서는 유웨이(apply.uway.com), 진학사(apply.jinhak.com)에서 한다.

수시모집 전형은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 △자격증· 입·포상자 전형이 있고, 정원 외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출신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이 있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모든 전형에서 학생부 70.1%, 면접 29.9%로 선발하며, 학년별 선발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30%를 반영한다. 단, 항공서비스학과와 간호학과는 학생부 100%로 1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모집인원의 7배수를 선발 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최종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 요소는 교과 성적 80% 출석점수 20%를 반영한다. 교과 성적 반영 과목영역은 1ㆍ2ㆍ3학년 국어ㆍ수학ㆍ영어 필수, 사회ㆍ과학 영역 중 한 과목으로 각 학년별 4과목 총 12과목이 반영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정원 내 일반학생전형 간호학과만 적용되며 자기소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수시지원 가능 횟수는 정원 내․외 동시 모집학과인 항공서비스학과·유아교육과·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치위생학과·미용과학과는 2회 지원(정원 내 1회, 정원 외 1회)이 가능하나, 이 외 학과는 1회만 지원이 가능하다.

면접고사는 면접위원 2인이 수험생 개별 또는 집단면접으로 각 평가영역을 종합해 평가된 면접위원의 점수를 평균하여 반영한다. 면접 세부기준으로는 인성․가치관, 학업능력․동기, 목표의식․수학계획, 의사소통력․사고력, 전공 분야의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수시모집 모든 전형에서 실시함으로, 수험생은 반드시 면접고사 시간과 장소를 확인하여 참석해야 한다. 2018학년도 면접고사는 2017년 10월 13일(금)에 진행하며 세부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광주여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각 시도교육청에서 주관한 입시박람회에 참가해 수시모집 전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수시모집 관련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ipsi.kwu.ac.kr)와 전화(062-950-3521~4)로 문의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