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과 국제 교환학생 비율 상향

▲ 한세대 정문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한세대는 ‘New Dream, New Hansei’라는 슬로건 아래 ‘한세 비전 2020’ 중장기 발전계획을 추진한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취업률과 국제 교환학생 비율을 혁신적으로 높이고 글로벌 강소대학으로 도약한다는 한세대의 의지가 눈에 띈다. 한세대는 혁신적인 교육제도와 미래지향적인 교육 정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섬김의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대학구조개혁평가 우수대학 선정 = 1953년 설립된 한세대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하나 된 마음으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5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제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인정받았다. 2016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여성친화대학 최상급 대학 선정 △강의규모·창업교육 비율 종합 전국 1위 △외국인 교수 비율 인문·사회계열 전국 2위 △졸업생 창업활동 교육중심대학 전국 3위 △인문계열 순수 취업률 4위 등 교육과 취업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한세위너스’로 취업역량 강화한다 = 한세대에는 취업컨설턴트가 교내에 항상 상주해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기업을 찾을 수 있도록 1대 1 또는 집단 온·오프라인 상담을 제공한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기업 분석 △입사서류 클리닉 △면접 클리닉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취업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자 2·3학년을 대상으로 직무선택과 자기역량 분석력을 기를 수 있는 ‘한세위너스 자기역량 개발 캠프’를 실시하고 있다. 그 밖에도 4학년을 대상으로 한 취업 스킬 중심의 ‘한세위너스 취업사관학교’ 등의 몰입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입사 후 담당하게 될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종 자격증 특강도 실시한다. 외부 전문교육기관과 교육위탁 협약을 체결해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프레젠테이션 등의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실무 교육도 진행한다. 이 뿐만 아니라 이론에 기초한 실전경험이 중시되는 최근 고용 추세에 발맞춰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이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한세대는 ‘New Dream, New Hansei’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 강소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수시모집= 371명 선발 …학생부우수자전형 모집인원 2배 확대 

한세대는 2018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0.3%인 371명(정원 내 334명, 정원 외 37명)을 선발한다. 한세대의 학생부우수자전형은 작년보다 모집인원이 2배 정도 확대돼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모집단위로는 △신학과 7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6명 △미디어광고학과 8명 △국제경영학과 14명 △경찰행정학과 6명 △국제관광학과 9명 △영어통상통역학과 6명 △중국어학과 6명 △전자소프트웨어학과 6명 △ICT디바이스학과 8명 △산업보안학과 7명 △간호학과 15명 △사회복지학과 6명 △시각정보디자인학과 2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2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2명씩 총 110명을 선발한다.

149명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모든 학과에서 2단계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학생부 100%로 모집인원의 7배수를 선발(작년 5배수)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60%와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예능우수자전형은 예술학부 54명, 디자인학부 9명을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와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하고, 디자인학부는 수상실적 70%와 면접고사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섬김인재전형은 사회봉사활동을 100시간 이상 한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학과 4명을 2단계에 걸쳐 선발하며, 1단계에서 학생부 70%와 봉사실적(자기소개서 포함) 30%를 반영해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 60%와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사회기여및배려자전형은 신학과 2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2명을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와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사회복지학과 2명을 선발하는데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60%와 면접고사 4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공연예술특기자전형은 공연예술학과 2명을 실적 및 경력 50%와 실기 30%, 면접고사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정원 외로 모집하는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농어촌학생전형·재외국민·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으며 총 37명을 모집한다.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미디어광고학과 2명, 국제경영학과 3명을 선발하는데 일괄합산방식으로 학생부 10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농어촌학생전형은 인문계열인 신학부·사회과학부·국제언어학부에서 9명, IT학부에서 3명, 간호복지학부에서 3명, 예술학부에서 4명을 선발한다.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학생부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80%와 학생부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간호학과와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3명을 선발하며 예술학부·디자인학부·간호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면접고사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예술학부는 실기 100%를 반영해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부는 교과 성적만을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인 신학부·사회과학부·국제언어학부·산업보안학과·사회복지학과와 예능계열인 디자인학부·예술학부는 국어·영어·사회 성적을 반영한다. 공학계열인 전자소프트웨어학과·ICT디바이스학과는 수학·영어·과학 성적을 반영한다. 자연계열인 간호학과는 국어·수학·영어·사회 또는 과학을 반영한다.

오는 10월 28일 실시될 면접고사는 공통적으로 △표현력 및 태도와 함께 인성 및 신앙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전공적성 및 기초지식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능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고사 문제 공개는 면접고사일 2주 전에 입학 홈페이지(http://ipsi.hansei.ac.kr)에 게시될 예정이다.

수시지원 원서접수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실시되며, 지원을 원하는 학생은 한세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하면 된다.

[인터뷰] 백진아 교무입학처장 "1단계 전형 합격 후 철저한 면접 준비 중요"

▲ 백진아 교무입학처장

- 지난해와 비교해 달라진 점은.

“일반전형에서의 1단계 합격자 확대와 학생부우수자전형 신설이다. 일반전형에서 1단계 합격자를 작년 5배수에서 7배수로 확대함으로써 보다 많은 학생에게 면접고사 참여 기회를 주도록 해 면접 부담을 줄였다. 또한 학생부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는 학생부우수자전형 모집인원이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었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2017년 입시 결과를 분석한 자료를 보면 타 합격자에 비해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은 합격자가 면접을 열심히 준비해 성적 차이를 극복하고 최종 합격된 경우도 많았다. 1단계 전형에 합격 후 철저한 면접 준비가 중요하다. 홈페이지에 게시될 면접 문항도 사전에 참고하면 면접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 지난해 처음 실시된 학생부우수자전형 모집인원이 확대됐으므로 홈페이지에서 작년 입시 결과를 잘 참고해 학생부우수자전형에 응시하는 게 좋다.”

- 한세대만의 ‘강점’을 소개해 달라.

“글로벌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자 교내 모든 엘리베이터에 LCD 모니터를 설치해 CNN방송이 나오게 했다. 또 외국인 교수와 학생들이 스스럼없이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를 설치했다. 특히 원어민 외국인 교수와의 1대 1 전화 영어회화를 통해 실전 업무 또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회화와 영어 실력 향상을 돕기 위해 한세대 재학생·교직원에게 한세전화영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어인증제도를 도입해 모든 학생이 중국어 수업을 수강하고 중국에서 온 유학생들과 언어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어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Hansei Achievement Scholarship' 제도는 포인트 장학제도로 △글로벌 멘토링 △사회봉사 △기초역량 강화 △성적향상 △자격증 등에 해당하는 활동성과가 인정되면 포인트당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또한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특기자 장학금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학부 내 전공과 학년별 성적 최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엑설런트 장학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국가시험에 목표를 둔 인재들에게 면학 분위기 조성 및 격려차원으로 1차에만 합격해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 밖에도 △공로장학금 △한세가족장학금 △영산장학금 등 70여 종류의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