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사관학교 등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체계적 공직 교육 실시

북서울캠퍼스, 공공인재학부‧안전공학부‧게임학부 등에서 공공인재 배출
본교(영주)캠퍼스, 철도‧국방‧항공 등 특성화 통한 인재 양성
모집정원의 83% 수시전형으로 선발, 전과목‧전교과 성적 반영

▲ 대학본부와 인성교육관 현암정사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무원 증원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대학의 공무원 교육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임기 중에 공무원 17만4000명을 증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 예산을 두고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공무원 대비반을 운영 중이나, 동양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개설해 공무원 등 공공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된 교육을 하고 있다.

■ 명품 공무원 교육, 공무원사관학교 = 2004년 국내 대학 최초로 ‘공무원사관학교’를 개설한 동양대는 공무원 양성 교육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1학년 때부터 학생을 선발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공무원사관학교는 각 전공 교과목 외 공통 과목 교육 등을 실시한다. 특히 국어, 영어, 한국사, 공직 연계 일반 상식 등 4개의 과목을 매주 월~목요일 밤마다 특강 형태로 실시하는데 야간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다. 학생들은 1년에 4번 시험을 치르며 과락이 나오면 퇴소 조치가 내려진다. 시험을 통한 선발과 유지로 학생들이 끊임없이 공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철도대학이 개설된 동양대의 특성을 살려 공무원뿐만 아니라 철도 공기업 취업 준비도 병행하고 있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지도교수와 학생을 이어주는 밀착 지도 프로그램도 동양대가 내세우는 강점 중 하나다. 각 분야별로 지도교수가 학생을 밀착 상담해 학습의 동기유발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체력단련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 기숙사 내 별도의 피트니스 센터를 만들었으며 선비사관학교 프로그램을 적용해 예절과 인성을 가르친다. 공무원사관학교 개설 후 약 600여 명의 학생이 공직 진출에 성공했다.

지수욱 공무원사관학교 원장은 “우리 학교 교육 목표인 봉사와 직능이라는 측면을 결합해 공익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공직자를 양성하고자 공무원 양성을 특성화로 설정했다”며 “이웃사회와 국민을 섬기고 봉사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육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철도대학 FTS(전기능 모의운전 연습실) 실습 장면

■ 공공인재 양성의 요람, 북서울캠퍼스 = 북서울캠퍼스는 동양대가 공무원사관학교를 확대해 ‘공공인재’를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역에서 도보로 7분 거리에 있는 이 캠퍼스의 또 다른 이름은 ‘공공인재 캠퍼스’다. 시대에 맞는 문제해결형 교육과 융복합 교육을 통해 공공 분야 및 예술 분야에서 공공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공공인재대학에는 공공인재학부와 안전공학부, 게임학부가 개설돼 있다. 공공인재학부는 사회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공무원, 행정전문가, 행정관리자, 정부리더, 공공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게임학부는 게임창작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게임테크와 게임아트, 게이미피케이션 분야 최고의 교수진들과 함께 미래 게임생태계를 선도할 폭 넓은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갖춘 게임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가 있는 예술대학을 개설한 이유는 예술도 공공성을 위한 정서적 기반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공연영상학부에서 연기, 연출, 영상미디어 분야를 전공할 수 있다. 동양대는 한국 공연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서울 대학로에 ‘동양예술극장’을 개관해 운영할 정도로 예술 분야에 관심이 높다.

공직 진출 경쟁이 치열한 만큼 동양대는 ‘1만 시간 로드맵’을 마련했다. 1만 시간 노력을 하면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갖출 수 있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응용한 것이다. 1학년 1500시간, 2학년 2500시간, 3학년 3500시간, 4학년 2500시간을 단계적으로 교육해 공직 진출이 졸업과 함께 이뤄지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병걸 본부장(공공인재학부 교수)은 “공무원사관학교 13년 운영경험의 확대 추진이 바로 북서울캠퍼스”라며 “공공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가 달성되도록 최고 수준의 교육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 동양대학교 공무원사관학교

■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대학 브랜드 강화 = 동양대는 공무원·철도·영어·선비 뒤에 사관학교라는 명칭을 붙여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을 단지 전공 분야 전문인으로 양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지식인으로 만들고자하는 학교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사관(士官)은 선비다운 자세를 본받는다는 뜻이다.

영어사관학교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꾸려졌다. 몰입형 기숙환경에서 체계적인 영어 교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어권 문화체험 행사와 함께 수시로 특강과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고 방학 기간에는 몰입형 캠프를 통해 '글로벌 펠로십 장학생' 을 선발, 해외 어학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아울러 동양대는 국내 최초로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를 개설해 미래 첨단 과학기술군을 선도할 정보통신장교를 양성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비즈니스학과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항공대학을 개설하고 항공IT학과도 신설했다.

■수시모집= 모집정원의 83% 수시선발, 학생부 출결사항 반영 

동양대는 오는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2018학년도 입학 수시 전형 원서접수를 한다. 올해는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의 약 83%인 941명을 수시로 선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학생부교과 769명 △학생부종합전형 9명 △실기전형 95명 △정원 외 68명을 뽑는다.

학생부위주전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 70%에 면접 30%를 더해 선발하는 학생부면접전형이 있다. 학생부는 교과 90%와 비교과 10%가 반영되며 비교과 영역은 출결사항으로 반영한다.

그 외에 지역인재전형(8명)은 학생부 70%, 면접 30%, 체육인재전형(13명)은 학생부 60%, 면접 40%의 비율로 선발하며, 군사학전형(34명)은 단계별전형으로 1단계 학생부 100%로 4배수의 인원을,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을 40%, 면접 30%, 체력검정 30%를 반영한다. 또한 신체검사 및 인성검사를 별도로 실시하며 그 결과는 총점에는 반영하지 않으나 Pass/Fail로 처리하여 당락을 결정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100)의 공공인재학부, 안전공학부에만 적용되며, 그 외에 다른 모집단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인 DYU인재전형은 항공서비스학과(2명)·철도전기융합학과(7명)에서 단계별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으며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의 비율로 최종 선발을 하게 된다.

실기위주전형은 학생부 30%와 면접 40% 그리고 실기 30%의 비율로 선발하는 체육특기자전형(16명)과 학생부 30%와 실기 70%의 비율로 79명을 선발하는 예술인재전형으로 나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전년과 마찬가지로 실기고사를 반영하므로 해당 종목을 숙지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예술인재전형은 디자인학부와 공연영상학부에서 각각 모집하므로 자신이 희망하는 전공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인터뷰] 허노정 입학처장 “전형별 교차 지원 가능, 소신 지원 필요”

▲ 허노정 입학처장

- 이번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2018학년도에서는 각 전형요소의 반영비율을 통일시켜 전형 간소화를 통해 수험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했다. 학생부면접전형이 총 536명으로 가장 큰 비율로 선발하는데 이는 면접을 통해서 학생들의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 그리고 인성 및 사회성을 평가해 우리 대학 인재상에 걸맞은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함이다.”

- 특성화학과를 추천한다면.

“우리 대학의 철도대학에 입학해 교내 철도사관학교(국토교통부 지정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기관)에서 철도차량 운전면허 교육을 이수하면 전국의 철도 운영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철도 노선과 철도 전문 인력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해 취업 전망이 매우 밝다. 국내 유일의 이공계 군사학과인 컴퓨터·정보통신군사학과에 입학하면 군 통신 분야 장교로 임관할 수 있으므로 군 장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학교 입학 시 장학금 혜택은.

“입학성적우수장학금·자주장학금·간호인재장학금·글로벌비즈니스장학금·공공인재장학금·예술인재장학금 등의 다양한 성적장학금과 학과특성화장학금·우수장교양성장학금·지역인재장학금·형설장학금 등의 특별장학금 수혜가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동양대는 전체 모집인원의 80% 이상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하기 때문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적극 지원할 것을 권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위주의 전형이 대부분이며 전형별로 교차지원이 가능다. 특히 지난해부터 학생부 성적 산출 시 고등학교에서 이수한 전교과·전과목을 반영해 일부 교과목만 반영하는 다른 대학보다 성적산출에 변별력이 있으므로 전체 평균 등급이 다소 낮은 수험생이라도 적극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