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지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상지대에 새 임시이사가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는 지난 14일 긴급 회의를 소집해 상지대의 임시이사 선임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교육부 사립대학제도과에서 추천 이사를 놓고 신원조회 등 자격 조건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추천 이사 명단은 밝힐 수 없다”며 “이사 정수에 대해 심의했다. 2배수를 추천해서 자격 여부 등을 심의하고 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상지대는 지난달 7일 임시이사의 임기가 만료된 이후 이사 공백 상태가 됐다. 이에 상지대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대학노조 상지대지부 등으로 구성된 상지대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등 문제가 산적했다며 “즉시 임시이사를 선임하라”고 교육부에 촉구했다.   

게다가 김문기씨가 후임이사 명단을 교육부에 제출한 것이 알려지자 교수협의회가 반발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 법리 공방으로 이어졌다. 교육부는 사실상 손을 놓을 놨다. 사분위는 법적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 정상화 심의를 잠정 중단하겠다고 했고, 7월 회의는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고 언급까지 했다. 

그러나 7월에 들어서 상황이 반전됐다. 지난 4일 교육부 수장이 임명됐고, 지난 6일에는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심문이 종결됐다. 여기에 사분위가 예정에 없던 회의를 소집해 상지대 건을 논의하면서 상지대 임시이사 파견은 급물살을 탔다.  

비대위 측은 이러한 상황을 반기면서 “지난 임기이사의 임기가 6개월로 짧아 불안정했다. 이를 감안해 1년 정도는 보장돼야 한다”고 주문하면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 상지대 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부에게 임시이사 파견을 촉구하는 모습.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