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사업이 공개모집 방침과는 무관하게 +대상대학을 내정, '짜맞추기식' 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대학가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이는 교육부가 이달말 대학원중심대학 자격기준안을 발표한 뒤 공모방식으로 6월말경 대상대학을 확정하겠다는 계획에도 불구, 여론수렴이나 자료협조 공문 등을 각 대학에 일률적으로 하달하지 않아 석연치 않은 뒷맛을 남기고 있기기 때문.

이와 관련, 최근 교육부는 이화여대, 중앙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에는 '농·축산, 디자인, 한방, 의 ·약학 등 고부가가치 산업화가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특성화 분야를 보고하라'는 요지의 공문 을 하달했다. 반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3개 대학은 공문이 아닌 개별적인 접촉을 통해 의 견을 수렴했다.

특히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사업과 관련된 자료요청 공문을 일체 받지 못한 대학들이 상당수에 달해 정책시행에 따른 형평성에도 논란이 일고 있는 실정.

서울 C대학의 한 관계자는 "교육부가 서울대, 연·고대 등을 첨단분야 선정대상으로 이미 정해 놓은 것이 아니냐"며 "공문에 첨단과학 분야를 예시로 들지 않은 것이 그같은 의심을 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학가에는 특정대학 첨단과학분야에 대한 집증지원설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서울대의 경우 향후 공모계획과는 무관하게 교육부의 이공계 첨단분야 육성방침이 유포되면서 인 문대 및 사회대 교수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실정이며 연세대, 고려대도 단과대간 이견이 심해 응 모분야를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생명공학 등 첨단과학분야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논란은 지난 2일 교육부가 주최한 '대학원 중심대학 모형연구를 위한 공청회'에서도 제기됐다.

전국 각 대학의 총·학장 및 보직교수 등 1백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진학술진흥재단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공청회에서 질의자로 나선 가톨릭대의 한 교수는 "교육부가 대학원중심대학 선정에 유 리하도록 소수 몇몇 대학에 모종의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아는데 이를 해명해 주기 바란다"고 질의 했으나 당일 교육부측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본사가 확인한 결과, 교육부는 "사회적 비난여론을 감안해 특정대학을 집중지원하는 방식은 취하지 않을 것"이라며 "교육부가 대상대학에 대한 밑그림을 가지고 공모를 벌인다는 것은 지나 친 오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