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전공학부 신설해 항공우주분야 전문 인재 육성 힘써

다양한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전공‧실무 경험 제공
장학금 수혜 학생 수… 재학인원 대비 59.8%

▲ 한국항공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한국항공대는 대한민국 유일의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대학을 넘어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하고, 융복합 인재들을 육성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항공우주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는 올해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해 해당 학부 1학년 학생들에게 각 전공의 기초 과목은 물론 항공우주 분야 필수교양 교과목을 수강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항공우주산업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갖추게 하고, 2학년 때 항공우주 분야 세부 전공을 선택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학생들이 입학 후 학부‧과와 상관없이 누구나 연계‧융합전공을 이수해 조종‧항공정비‧무인기‧자율주행‧IT Biz 분야 등에 최적화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역량 강화 = 한국항공대는 재학생 비교과 활동으로 타 대학에서 경험할 수 없는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보잉데이(Boeing Day)’ 및 ‘Airbus 101’ 프로그램은 보잉사와 에어버스사의 후원을 통해 이뤄진다.

해당 프로그램 참여 학생은 미래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발표‧공모전‧항공 전문 멘토가 진행하는 토크 콘서트 등을 통해 전공 지식과 실무를 함께 배울 수 있다.

‘나사 및 보잉사 견학 프로그램’은 10일간 나사 9개 우주개발기지 가운데 하나인 린던 존슨 스페이스센터와 보잉사 시애틀 에버렛 공장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이다. 4인 1조로 팀을 구성해 탐방 목적 및 계획 등을 심사받고, 대학에서는 선정된 팀에 대해 항공료와 체재비 일부를 지원한다.

하계 방학 중에는 ISP(International Summer Program)를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수 외국대학 교수와 한국항공대 교수들이 항공 관련 교과목을 강의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UND항공운항학과의 앨런프레이저 교수, 오하이오주립대학의 마틴로틀러 교수 등이 ‘항공안전 및 항공사 운영’에 대한 강의를 맡는다. 8개국 19개 해외대학에서 방문한 외국인 학생 50명과 함께 한국항공대 재학생 100명이 참여한다. 강의 수강 이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대한항공 현장실습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성적 우수학생은 대한항공에서 2주 동안 진행되는 인턴십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항공대 재학생이면 누구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고 사전에 온・오프라인으로 신청 받아 운영 중이다.

■ 자유전공학부로 항공우주 분야 전문 인재 육성 = 한국항공대는 올해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했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1학년 때 전 학부(과)에 개설된 기초‧교양과목을 자유롭게 이수하며 전공탐색의 기간을 거쳐, 2학년 진급 시 본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부(과)를 선택한다. 학과별 인원제한이 없어 전공 선택 시 모든 재학생이 원하는 학부(과)로 소속을 바꿀 수 있다. 논술우수자전형 19명, 교과성적우수자전형 14명 등 수시모집에서 총 33명을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는 인문ㆍ자연계열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우수자전형과 교과성적우수자전형으로 33명을 모집, 정시모집에서는 ‘다’군 수능성적 100%로 17명을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는 2018학년도 50명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모집인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 수시모집= 논술우수자전형 133명 등 총 581명 모집

한국항공대는 올해 △논술우수자전형 133명 △교과성적우수자전형 224명 △미래인재전형(학생부종합) 78명 △학교생활우수자전형(학생부종합) 78명 △고른기회전형(학생부종합) 23명 △농어촌학생특별전형(학생부종합, 정원 외) 33명 △특성화고교출신자특별전형 12명 등 수시 모집에서 총 581명을 모집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40%, 논술 60%이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올해는 학생부 등급 환산 기준 변경으로 논술고사 영향이 높아졌다. 공학계열은 ’수리논술(이과수학) 2문항’, 이학계열은 ‘언어논술과 수리논술(’수학 나‘) 각 1문항, 사회계열은 언어논술 범위에서 2문항으로, 고교 교육과정 내 출제가 원칙이다.

교과성적우수자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을 100% 반영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미래인재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일반면접 40%로 최종 선발한다.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토대로 활동 진위를 판단한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 100%로 최종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은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미래인재 전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국가보훈대상자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등의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농어촌학생특별전형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교생활우수자전형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지원 자격에 제한이 있어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다.

특성화고교출신자특별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100%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직업탐구 1과목을 포함한 2개 영역 합 5‧6등급으로 선발한다.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항공전자정보공학부‧항공재료공학과는 ‘수학 가’형이 지정영역이지만 ‘수학 나’형을 응시한 수험생의 경우, ‘국어+영어’, ‘국어+과탐’, ‘영어+과탐’을 6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하면 기준을 충족한다.

반면 ‘수학 나+국어’ 나 ‘수학 나+영어’, ‘수학 나+과탐’을 6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한 경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

소프트웨어학과‧항공교통물류학부‧항공운항학과‧자유전공학부‧경영학부는 사탐‧과탐과 수학 가‧나형 모두 지정영역에 해당한다. 어느 영역이든 상관없이 2개 영역 합 5등급(탐구영역은 1과목 반영) 이내로 취득한 경우 기준을 충족한다.

[인터뷰] 이윤철 입학처장 “다양한 장학혜택‧취업지원으로 항공우주과학 분야 특성화 앞장서”

▲ 이윤철 입학처장

-한국항공대의 발전계획이 궁금하다.

"한국항공대는 2012년 개교 60주년을 맞아 대학장기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선포했다. Vision 2020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항공우주 전문 인력 육성과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전략 목표와 15개 전략 과제를 체계화했다. 또 한국항공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연계·융합 전공의 확대‧자유전공학부 신설 등 학문 간 벽을 허물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학 후 학부(과)와 상관없이 누구나 조종‧항공정비‧무인기‧자율주행‧IT Biz 분야 등에 최적화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재학생들에게 항공우주 분야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세계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대학으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달라.

"한국항공대에는 한진그룹 장학·수능최우수 장학·정석 장학 등 성적우수 장학을 비롯해 저소득층에게 소득수준별로 차등 지원되는 은익 A·B장학, 예상치 못한 어려운 경제상황에 처한 학생들을 지원하는 은익 C장학이 있다. 또 국가장학과 입학 시부터 졸업 시까지 지급되는 국가 이공계·인문사회계 장학과 근로 장학·봉사 장학·외부 장학·군 장학 등 교내외 장학제도 100여 개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기준으로 장학금 수혜 학생 수는 재학인원 대비 59.8%이며,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액은 355만원에 이를 정도로 많은 학생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취업지원을 통한 졸업생들의 취업 현황을 설명해 달라.

"학교 차원의 집중 투자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2015년 12월 대학정보공시 기준 71.2%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안정적 취업의 척도인 ‘유지취업률’ 또한 95.2%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졸업 후 진로를 보면 일반 대기업 및 공기업으로 많은 학생이 취업하고 있다. 이는 71%의 취업률 중 32%라는 높은 대기업 취업률로도 알 수 있다. 특히, 특화된 전공으로 인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국방과학연구소, 각 항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등 타 대학 동일 계열보다 취업 폭이 넓다."

-한국항공대에 지원할 수험생에게 조언을 들려준다면.

"한국항공대는 항공우주과학 분야의 미래를 개척하고 다양한 학문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화합과 봉사정신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항공우주산업에 꿈과 열정, 목표를 갖고 국내를 넘어 세계무대로 나아갈 능력 있는 학생이라면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 분야 특성화대학인 한국항공대에 지원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