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중심대학 육성정책이 계획입안 과정에서부터 정책당국인 교육부의 일관성 부재와 서울대 등 각 대학들의 이해관계 대립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의 본래 취지인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 강화는 이미 '물 건너갔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2005년까지 7년간 총 1조4천억원을 집중 투여한다는 계획 아래 학문분야별로 대학원중심대학을 육성키로 방침을 정하고 다음달 중 대상대학 선정을 위한 공모에 나설 계획이 다. 그러나 아직까지 선정분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대학가의 혼선만을 초래하고 있다.

교육부는 애초 서울대 등 소수의 대학만을 대학원중심대학으로 전환키로 내부방침을 정했다가 지 난해 8월 서울대 선우중호 총장의 낙마로 방향을 급선회, 학문분야별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으로 정책을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교육부 산하 자문기구인 '대학원위원회' 위원장 이태수 +교수(서울대 철학)는 "대학원중심대학 정책은 본래 해당대학의 대학원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학사과정을 대폭 줄이는 등의 구조조정까지 감안한 것이었다"며 "그러나 분야별로 육성한다면 애초 의도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되고 만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대 이기준 총장이 교육부에 정면 반발하고 나선 것도 서울대 전체를 대학원중심대학으 로 체질개선하려던 계획이 빗나간 것에 대한 반감의 표시로 풀이된다.

서울대 관계자는 "현안대로 간다면 총장의 재량권이 완전히 침해받게 된다"며 "이 총장이 교육부 의 정책을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사업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하지만 문제는 교육부 서울대간의 갈등에서 그치지 않는다. +대학원중심대학에 사활을 건 다른 대 학들도 각기 이해관계에 따라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

서울 C대학은 최근 교육부 산하 '대학원중심대학육성사업 실무추진반'(반장 고용 교육부 학술연구 지원과장)으로부터 '농·축산, 디자인, 한방, 의·약학 등 고부가가치 산업화가 가능한 분야를 중 심으로 특성화 희망분야를 선정하라'는 요지의 협조공문을 받았다.

이 대학 기획실 관계자는 "정보기술, 생명기술, 기반기술, 자연과학기술 등 이른바 첨단분야로 선 정될 기대는 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며 "첨단분야는 이미 서울대, 연·고대의 몫으로 따로 떼어놓은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해 교육부 공모계획이 형평성을 잃고 있음을 꼬집었다.

이런 추측이 가능한 것은 문제의 공문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이른바 명문대학에는 전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

반면 고려대 기획실 관계자는 "여력이 있는 대학이라야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이 가능하지 않겠는 가"라며 "모든 대학에 일률적인 공모의 원칙을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 러나 이 관계자의 경우도 서울대 집중지원 가능성에 대해서는 "균형있는 대학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반감을 표시, 대학원중심대학 선정을 둘러싼 난맥상을 여실히 드러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