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 현안발언

▲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절대평가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 수능개편에 대해 정부와 국민의 의견을 면밀하게 검토해 학부모와 학생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갑)은 10일 오전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러한 뜻을 밝혔다. 조 의원은 이날 교육부가 발표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에 대해 “수능 절대평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입시위주의 경쟁교육으로부터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능 절대평가 전환에 대해 찬성 여론이 높은 편이다. 한국교원단체연합회가 교사 2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51.9%로 나타났다. 교육 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시민 35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57.5%가 찬성했다. 

교육부는 국민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고자 수능개편 시안에 대한 전국 권역별 공청회를 개최하고 이를 토대로 최종안을 확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보조를 맞춰 학부모와 학생의 우려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수능개편에 대한 비판에 반박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새로운 사교육이 횡행할 것’ ‘불공정을 야기하는 것’ ‘학력이 하향평준화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사교육비용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단 점을 꼬집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초·중·고생의 월평균 1인당 사교육비가 처음으로 25만원을 넘어섰다. 최저소득계층과 최고소득계층의 사교육비 격차는 2012년 6.3배에서 2016년 8.9배로 격차가 심화됐다.

조 의원은 수능 개편은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시작이라고 말했다. 수능 개편뿐만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제도 보완과 신뢰도 제고 △대입공정성 강화 △대입전형 단순화 등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면서“여·야 진영의 논리를 떠나 수능개편안에 대한 건설적 의견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