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문재인정부가 10일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발표한 가운데 같은 날 바른정당은 논평을 통해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은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수능 변별력 약화, 내신 부담 가중 및 학종의 공정성 문제 발생, 사교육 부담 가중으로 인한 수능의 금수저 논란 확대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문재인정부는 이들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대신 국민들에게 1안 부분 도입과 2안 전면 도입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대로 해주겠다고 하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과학과 통합사회 과목에 대한 사교육 증가 우려에 대해서도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바른정당은 “통합과학만 보더라도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내용이 방대해 결국 학생들에게는 부담감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사교육 유발 요인이 될 것이 분명하다”면서 “교육부는 이를 단순한 기우로 치부하는 등 대책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제기돼 온 수능이 문제점으로 △너무 빈번하게 바뀐다는 점 △수능점수를 계산하는 방식이 너무 어렵다는 점 △대학과 학과마다 수시전형 방식이 다양해 부모의 정보력과 경제력, 의지 등이 없이는 힘들다는 점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이번 수능 개편안도 여전히 불안정하고 어려우며 금수저 논란을 해소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은 제대로 된 수능 정책과 교육정책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교육부 정립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좋은 대학에만 가려고 하는 획일적인 풍토를 바꾸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에 대한 맹종 모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부 먼저 환골탈태해야 한다”면서 “현장과 동떨어진 탁상행정식 수능개편안 대신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지고 학생들의 꿈과 재능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 진심을 담아 더 깊은 고민을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