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자치 의대 등 대안 논의하지만 진행상황 지켜봐야”
목포대‧순천대‧창원대 “의료 낙후지역의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취지”
한남대 “과거 경험 토대로 서남대 인수자 나설 수도” 
 

[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서울시립대의 숙원사업인 의대 유치가 무산됐다. 서남대 인수 경쟁에 뛰어들었던 삼육대와 서울시립대의 정상화 방안을 교육부가 모두 반려했기 때문이다. 이에 의대정원 49명의 배정을 두고 대학들의 유치전이 시작됐다. 목포대, 순천대, 창원대는 의대 유치 의사를 밝혔고 한남대는 서남대 인수의 새로운 재정기여자로 나설 전망이다.

서남대 폐교 결정 이후에도 서울시립대는 의대 유치에 관해 내부적으로 대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몇 가지 대안 중 하나가 일본 자치 의대를 벤치마킹해 서울시립대도 자치 의대를 설립하자는 안이었다. 현재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초기 구상 단계에서 말이 나오는 상황이다.

서울시 측에서도 의대 유치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피력한 바 있다. 메르스와 같은 국가적 질병 재난 사태에 직면했을 때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인력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공립대가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학생들도 SNS를 통해 의대 유치 무산의 아쉬움을 드러냈다. 일부 학생들은 “이번 기회에 우리 대학의 자치 의대를 만들자”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의대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한 가운데 서울시립대가 향후에도 의대 유치에 어떠한 노력을 쏟을 것인가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정희 서울시립대 기획부처장은 “지금은 미온적으로 관망하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 기획부처장은 “여러 가지 대안을 꺼내놓은 수준이고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 시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주면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얘기할 것”이라며 “공공의료 인력을 구성하기 위한 공공 의대만 하더라도 당장 의사협회가 반대를 해 어렵긴 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목포대, 순천대, 창원대는 서남대 폐교에 따른 의대정원 49명 유치에 나섰다. 목포대는 지난 12일 목포시내의 한 식당에서 의과대학 유치와 관련한 긴급 현안업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료 취약지역인 목포에 의과대학을 설립해 농어촌 전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도다. 이 자리에는 박홍률 목포시장,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를 비롯해 대학 여러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향후 지역단체와 국회에 의대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여론수렴 형식의 정책토론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순천대는 순천시와 의대 유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순천시의회는 이를 위해 의대 유치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창원대 또한 같은 맥락에서 의대 유치 뜻을 밝혔다. 창원대는 “산업공단이 밀집한 창원시와 인근 경남지역의 열악한 의료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당위성”이라며 지난 1992년부터 의대 신설을 신청하고 준비해 온 인프라를 바탕으로 의대 유치를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입장이다.

한남대는 의대뿐 아니라 서남대 전체 정상화의 새로운 재정기여자로 거론되고 있다. 서남대 인수추진검토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인수 검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가 내세운 333억 횡령금 보전 조건과 아산‧남원캠퍼스를 모두 인수하는 조건을 만족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한남대 관계자는 “학교법인에서 검토하고 결정할 사항”이라며 “예전에 의대 인수까지는 아니고 전주 예수병원과 파트너로 협력하려고 했던 사업안이 있었다. 당시에는 검토에 주어진 촉박한 시간과 여러 여건 때문에 무산됐다. 그때 경험을 계기로 이번 서남대 인수를 다시 고려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