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극심한 진통을 겪었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개편 발표가 결국 1년 유예됐다. 당장 내년 고1이 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 과목·내용과 수능의 시험 영역·범위가 따로따로인 촌극을 맞이하게 됐다.

각종 비난과 질타가 예상됨에도 교육부가 수능 개편을 미룬 이유는 의견 대립이 격렬했기 때문일 것이다. 의견 수렴을 위한 지난 네 차례의 공청회에서는 욕설만 없을 뿐 금방이라도 큰 싸움이 일어날 것만 같은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지금처럼 수능을 절대평가로 가느냐의 여부만을 두고 논의를 펼친다면 1년 뒤에도 지금과 달라질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절대평가는 절대평가대로, 상대평가는 상대평가대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수능을 개편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시작돼야 할 논의는 '수능이 필요한가'이다. 융합이 키워드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는데 객관식 오지선다형인 수능이 필요 없다면 절대평가 전환을 전제로 하고 변별력 및 대학의 선발 등 예상되는 문제점의 보완을 논의해야 한다.

반면 공정성이 담보되고 학업 경쟁력을 향상하며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학습형 인재도 필요하다면 수능은 상대평가로 남아야 한다. 학종-논술-수능 대비 3중고, 공교육의 수능 종속화 등 상대평가 유지로 예상되는 문제점은 최저학력기준 폐지, 수능을 통한 정시 비율 조정 등으로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주어진 1년간 교육부는 절대평가‧상대평가 대결 구도에서 벗어나 수능이라는 시험 체제가 필요한지 아닌지 의견 수렴에 들어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절대평가를 해도 수능이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환상과 절대평가와 상대평가가 결합한 기형적 체제 형성은 반드시 버려야 한다.

입시제도는 모든 이를 만족 시킬 수 없다. 최선도 차선도 없는 정책이 입시다. 많은 이들을 만족케하고 만족하지 못한 소수를 다독일 수 있는 ‘차악(次惡)’의 정책이 필요하다. 정부는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의견 수렴을 거친 후 하나의 결론을 내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리더십은 필수다. 이후 그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해 역량을 쏟아 부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