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코엑스…교육훈련기관·기업 인사담당자·청년 취준생 등 500여 명

“전문대학 NCS 연착륙, 이제는 확산 차례”…“일반대서의 NCS 확산 가능성 충분”

▲ 전문대학 NCS거점센터 운영협의회 김학성 부회장(동양미래대학 교수)이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발전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NCS가 활용되는 여러 분야의 그간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점검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2017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세미나’가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최로 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전문대학과 일반대, 산업대 등 교육훈련기관과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 청년 취업준비생 등 500여 명은 세미나장을 가득 채우며 NCS에 대한 큰 관심을 드러냈다.

제11회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 부대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 개최를 축하하며 한국산업인력공단 박순환 이사장 직무대리는 “NCS가 정착되면 사람에 대한 실력중심의 평가가 가능해질 수 있다”며 “NCS 개발도 중요하지만 개발된 NCS를 활용해 실제로 실력과 직무중심의 공정사회를 실현하는 것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NCS는 ‘레퍼런스’(reference)이자 데이터베이스(DB) 역할로의 전환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 동안의 시기가 NCS 활용확산의 도입기였다면, NCS의 유연한 적용의 ‘전환기’로서 관련 부처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확산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한국산업인력공단 박순환 이사장 직무대리가 주제발표에 앞서 축사를 읽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이번 세미나에서는 올해로 9번째를 맞이한 NCS기반 교육·훈련, 채용, 자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발표와 토론, 청중과의 대화의 장이 마련됐다. 특히 전문대학을 비롯해 일반대, 청년층, 국가기술자격제도와 관련된 현장에서의 애로사항과 정책 제언들도 이어졌다.

전문대학-산업체간 유기적 산학 협력…취업·채용 격차 최소화 =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맡은 전문대학 NCS거점센터 운영협의회 김학성 부회장(동양미래대학 교수)는 전문대학에서의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성과를 발표했다.

김학성 부회장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전문대학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성과를 ‘대학교육 측면’과 ‘산업체(기업) 측면’ 등으로 살폈다. 또 NCS기반 교육을 기업에서의 인재 활용 툴(Tool)로써의 역할을 제시했다.

이날 발표된 대학교육 측면에서 성과로는 △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교육현장과 산업현장의 시차 최소화 △NCS를 활용한 교육과정 개발,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운영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지원 환류체계 구축 △전공분야 취업여건 개선을 통한 취업의 질적 수준, 취업 만족도 향상 등이다.

김 부회장은 “특히 PDCA기반의 표준 프로세스가 정립됐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며 “또 CQI체계 운영을 통해 교육의 질 관리 체계의 고도화를 이뤘다는 점도 꼽고 싶다”고 강조했다.

기존 대학의 교육과정 개발은 대학별 개념과 범위가 다르게 정의돼, 대학 교육과정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는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NCS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교육과정의 개발과 개편의 절차가 표준화됐기 때문에 산업수요에 따른 개발, 개편의 개념이 대학 전반에 확산됐다는 설명이다. 그는 “NCS 도입 후에 교수가 가르쳐야 할 교육과정이 아닌, 가르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가보자는 인식의 변환이 있었다”며 “결과적으로 산업체 수요에 대한 반영 속도가 높아졌다는 강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또 기존 교육과정 운영 성과가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교육 공급자 측면의 평가였다면,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으로 교육과정 운영 주체별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환류할 수 있는 교육과정 CQI 체계를 구축 운영할 수 있어 다양한 측면에서의 교육과정 질 관리가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김 부회장은 “전문대학에 무엇이 좋아졌느냐고 물어본다면, 한 마디로 CQI를 도입했다는 점을 들겠다”며 “NCS를 개발·운영 이후 단계인 CQI평가를 도입해 △NCS기반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체크’(check) △NCS기반 교육과정의 환류인 ‘액트’(act) 등을 통해 전문대학이 지속적인 품질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설명했다.

산업체(기업) 측면에서 성과로는 △산업체 필요 직무교육을 대학 교육과정에 반영해 직무중심 채용기반 구축 △대학과 산업체간 유기적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과 채용의 격차 최소화 △산업체의 NCS 채용 기반 구축을 통한 능력중심의 인재 채용, 육성 △직무능력 성취도 중심의 채용 기준을 통해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 최소화 등이다.

NCS거점센터가 NCS 운영사례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했던 점도 소개됐다. 교육부는 NCS기반 교육과정의 정착·확산을 위해 유형·권역별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NCS거점센터를 사업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친 뒤 8개 대학을 지정했다. Ⅰ~Ⅳ유형 등 4개 특성화 유형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Ⅰ유형에 동양미래대학(수도), 광주보건대학(지방) 등 2개 대학 △Ⅱ유형에 경인여자대학(수도), 대구과학대학(대경·강원권), 충북보건대학(충청·호남권), 경남도립남해대학(동남·제주권) 등 4개 대학 △Ⅲ유형에 전북과학대학 △Ⅳ유형에 창원문성대학 등이 지정됐다.

김 부회장은 “NCS거점센터는 NCS 참여대학뿐만 아니라 나머지 대학들에게도 NCS가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고, 운영사례를 확산시키는 노력을 했다”며 “가이드라인 요약서를 발간했으며, 교육과정 운영 사례집을 만들어 과연 어떻게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평가해야 하는가를 알리려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 대학을 살피며 가장 안타까웠던 측면은 대학들이 우수사례를 공부는 하는데, 이를 따르려고 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라며 “대학마다 건학이념과 사명, 기반이 다르기 때문인데, NCS거점센터는 특정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대학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운영사레를 배포하는 것이야말로 NCS기반 확산 연착륙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향후 과제에 대해서 김 부회장은 “현재 개발돼 있는 NCS를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개발하고, NCS개발 결과에 대한 수준이 일정한 기준에 부합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NCS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라며 “NCS개발 결과를 평가·검증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고, NCS 능력단위와 학습모듈의 활용을 위해서는 대학 자율성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상명대 모델 소개…“NCS, 일반대에도 확산 가능 충분” = ‘4년제 대학 NCS기반 진로지도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맡은 이형국 상명대 교수는 상명대의 NCS기반 진로지도 방법을 공유했다. 실용교육 중심의 학사 개편과 자체 구축한 학생진로관리 시스템인 ‘SM 챌린지 e-포트폴리오’를 통해 NCS를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선보였다. 이형국 교수는 상명대 사례가 일반대에서의 NCS 확산에 길라잡이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형국 교수는 “학생이 대학에서 듣고 싶은 것들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듣고 익히며 배우는 등 자신이 직접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관심을 갖을 필요성이 부각되는 시대”라며 “대표적으로 문과 계열의 경우, 학생에게 ‘자신이 언제부터 이 직무에 관심을 가졌고, 어떤 역량을 길러왔는지’에 대한 에세이를 요구하는 대기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제는 일반대 관점에서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학과·전공 중심에서 ‘세분화된 직무 중심’ 체계로 구축 △교과 중심에서 ‘역량 중심’ 체계로 구축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삶을 위한 능력 제고 강화 교육과제’ 체계로 구축 △아는 것(What you know)에서 ‘할 수 있는 것’(역량·What you can do) △학문간 블록에서 ‘학제간 융합 용이성’ 체계로 구축 등을 통해 역량 기반 대학교육체계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상명대의 ‘SM-CDR+NCS 교육체계’가 소개되며, 일반대에서도 NCS 확산 가능성이 있음을 증명했다. SM-CDR+NCS 교육은 NCS에 기반해 그 분야에 맞는 △전공과목 △연계전공과목 △권장 교양과목 △비교과교육 등을 단계별(기초-심화-실습)로 로드맵화해 제공하는 체계다.

또 SM-CDR+NCS 교육체계와 같은 일반대의 성공적 NCS 확산·운용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책도 강구했다. 이 교수는 “일회적·산발적 진로지도 체계는 지양하고, 직무역량에 기반한 체계적 지원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며 “이와 더불어 학습성과 관리, 학생지도·상담 등의 평생지도교수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상명대는 전공별 SM-CDR 기반 SM 챌린지 e-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반대 가운데 연구중심대학의 경우는 다르겠지만, 교육중심대학들은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이미 많은 대학에서 ‘복수전공’·‘부전공’·‘연계전공’ 등을 비롯해 ‘융합전공’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바꿔 말하면 학교에 없는 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는 제도들이 많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가 학생의 요구에 맞는 학사를 수여하는 제도를 열어줬고, 학생에게 강의의 선택권을 확대해줬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다만 학생이 강의와 전공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한가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하고, 대학이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 이승 대림대학 교수가 전문대학 NCS기반 교육과정 영역에서의 보완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NCS, 인적자원개발 분야 주요 인프라 되길 바라는 쓴소리도 = 이승 대림대학 교수는 전문대학 NCS기반 교육과정 영역에서의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승 교수는 전문대학의 경우 특정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물량적 운영보다는 현재 과정평가형 자격이 운영되는 종목을 중심으로 노동시장의 활용정도, 대학의 준비상태 등을 고려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 이를 재정지원과 연계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다고도 했다. 이 교수는 “대학 소속원들이 재정지원사업의 연계로 인한 불필요한 행정적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며 “직무중심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그는 △현재 개발 중인 ‘KQF’·’SQF’(산업별 직무역량체계)의 중요요소로서 자격연계형 NCS기반 교육과정의 병행 추진 △노동시장의 변화, 자격제도의 변화 추이를 면밀히 관찰·분석 △운영과정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학급당 학생수의 조정, 직무수행능력 중심의 교과운영, 평가체계 변화 시도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한 제도 운영 등을 언급했다.

그는 “현재 NCS에 포함돼 있는 능력이 아니더라도 산업계에 진정 필요한 직무라고 생각된다면 학교가 선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통해 산업계의 요구와 만족도가 증가한다면 해당 직무가 NCS에 포함될 수 있는 등 NCS가 직업교육의 진정한 툴로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철우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이공계 인력에 대한 현 고등교육의 취약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대에 NCS 기반 체계를 접목하기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철우 교수는 “대학 졸업은 ‘학문분야 기초소양’을 넓은 범위에서 학습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일 뿐”이며 “다양한 산업분야의 전문성에는 여전히 미흡해 기업이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학문교육에서도 현장교육은 있지만, 모든 직업(직무)을 포함하지는 못하고, 일부 지역산업 수요에 맞춰 전공과목과 실습과정을 운영하는 수준에 불과하다”며 “기업의 산업다양성과 전문성을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학문교육의 변화는 이를 따라가지 못해 기업의 불만과 요구를 충족하는 데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도 했다.

박 교수는 학문교육의 산업 현장성 제고를 위해 “학문트랙 역량기준인 학위와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직업자격 지원 서비스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 학부교육과정에 표준산업분류 중분류에 해당하는 세부전공 개념을 도입하고, 실습과 현장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또 세부전공을 고용노동부 ‘과정평가형 자격’과 연계해 대학 졸업자의 산업수요 요구를 반영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기존 정규교육과정과 별도로 재직자를 위한 비정규 특별과정을 개설하고, 양성교육대상인 학부생도 이수할 수 있도록 해 과정평가형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는 것이다.

신산업 분야에 대해 NCS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할 발전 방안도 제시했다. 박 교수는 “새로운 산업분야에 대한 교육이 신속하게 이뤄지려면, 정부의 개입이 아닌 민간차원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는 신산업 분야 ‘Pre-NCS’ 개발과 ‘비교과 활용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많은 사람들이 표준으로 인정하기 전에 Pre-NCS 인증번호를 부여해 민간자격으로 우선 활용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 산업이 성숙되고 교육과정에 대한 인정여론이 높아지게 되면 표준으로 인정하는 절차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박 교수는 “산업-기업-직무 단위로 좁혀서 인재가 갖춰야 할 기업의 요구역량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것이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갖춰야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NCS기반으로 분석된 기업의 요구역량과 대학의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년이여는미래 백경훈 대표는 ‘청년이 원하는 NCS 채용 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2015년부터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확산된 NCS기반 채용과 관련해, 청년들의 진솔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백경훈 대표는 “NCS는 인간이 풀 수 없는, 신이 풀 수 있는 문제”라며 “NCS는 GPS가 돼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통역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백 대표가 NCS의 문제로 꼽은 부분은 모두 세 가지다. 백 대표는 “NCS에 대한 청년들의 가장 많은 하소연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게 해달라’와 ‘취업현장에 확실히 뿌리내리게 해달라’는 목소리”라며 △기관별 준비해야하는 내용에서의 큰 차이 △민간과 공공기관을 동시에 준비하는 취준생의 혼란과 부담 가중 △직무능력표준이라기보다 고시처럼 변별력만을 위한 시험의 모습 등의 NCS를 꼬집었다.

그는 이런 NCS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시족 네이버카페’와 같이 살아있는 정보들이 모인 NCS홈페이지 보완 △대학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NCS 정보제공 △기관끼리 NCS에 대한 수평적 정보교환을 위해 소통할 수 있는 통로와 시스템 마련 △NCS 도입 취지에 부합하는 직무능력 시험 시스템 보완 등을 제안했다.

백경훈 대표의 지적에 한국전력거래소 채영진 팀장 역시 NCS의 한계를 인정했다. 채영진 팀장은 “NCS의 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들이 일관성을 유지해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다”며 “정부와 각 기관들은 좋은 인재를 채용한다는 목적에 조금 더 많은 비용을 투입할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채 팀장은 “채용 방안을 이제는 수요자 위주로 바뀌어야 한다”며 “점수공개 필요성에 대한 청년층의 강력한 요구에 대해 100% 공감하고 있으며, 실제로 한국전력거래소는 이번에 평균점수와 자기점수 등 모두 공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둔화된 경제성장률로 취업시장은 얼어붙어 취업은 민감한 문제가 됐다”며 “급하게 계획하고 갑자기 발표·추진하는 정책의 경우, 의도가 아무리 좋아도 결과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취업에 대한 이슈와 정책은 일관되게 장기적으로 계획·추진돼야 하고, NCS도 그런 방향으로 보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순환 이사장 직무대리는 “NCS는 현장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세미나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각 분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NCS가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공정 사회 구현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