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육성을 위해 취업과 국가고시에서 지역할당제를 도입하고 권역별로 연합대학을 설립 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한국지방정부학회'(회장 김인 부산대 교수)는 지난달 24일 경성대 멀티미디어정보관에서 '지 방대 육성을 위한 세미나'를 열고 교육부가 지난 2월 발표한 '지방대 육성책' 추진을 위한다각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표시열 교수(고려대)는 "지방 소규모 대학이 살아남으려면 특성화 가 가장 중요하고 이를 위해 대학간·유사학과간 학점 공동인정, 과목 공동개설, 나아가 대 학간 합병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표 교수는 또 우수학생의 서울 집중을 막기 위해 대학입학에서의 지역할당제와 졸업 후 취업 및 국가고시에서의 지역할당제 등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즉, 우수학생이 자기 지역의 대 학에 진학하면 장학금을 국가에서 특별 지원하고, 기업체나 정부투자기관이 지방대 졸업자 를 일정비율 반드시 채용토록 의무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표 교수는 각 지방대 기획처장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소규모 대학간합병, 제한적 기여입학제 허용, 인재 지역할당제 도입, 수도권 대학 입학·편입학 정원 동결 등에적극 찬성했다고 설명했다.

김태기 교수(전남대)는 지방대의 학생부족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 지역내 대학간 연합대학체 제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연합대학체제란 같은 지역의 몇개 대학이 연합해 유사학과 상호 학점 인정, 시설 공동활용, 학생·교수 교류, 편입학 허용 등 다양한 협력을 시도하는 것 을 뜻한다.

김교수는 이와 함께 지방대 특성화를 위해 각종 규제완화와 자율성 부여, 장기적 재정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학춘 교수(동아대)는 연고지 대학 출신자를 지방공무원이나 경찰로 일정비율 임용하는 것 과 함께 지방대 졸업자가 해당지역 공무원시험에 응시할 경우 가산점을 인정하는 방안도 검 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또한 기부금 운용의 투명성 확보 등을 전제로 기부금 입학제 도입을 검토해야 하 며 대학서열을 고착화하는 수능시험도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발표자인 강무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수석연구위원은 지방대의 학생 유인책으로 지방고교 졸업자가 지역내 대학에 진학할 시 등록금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장학금, 학자금 융자, 해외연수기회 등에서도 우선권을 줄 것을 제안했다. 강 위원은 특히 지방대 졸업자의 취 업률 제고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세미나와 같은 권역별 지역협의회를 보다 활성화해서 지방대 육성에 관 한 각계의 의견과 논의를 적극 수렴, 정책결정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