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전문 인력 확충이 관건…보폭 맞추는 대학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문재인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를 국정과제로 천명했다. 올해부터 치매안심센터 47개를 252개로 확대해 치매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치매관련 교육과 실습을 제공해 전문 인력을 길러내는 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대학들은 치매 관련 정규 교과과정을 편성하고 지자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보조를 맞추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찾아가는 대통령'시리즈의 3편으로 서울 강남구 세곡동의 서울 요양원을 방문해 치매 환자 및 가족,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사진=청와대)

치매국가책임제란 지역사회에 흩어진 중앙·광역치매센터, 치매상담센터 등을 통합·연계해 치매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첫 번째 목표는 지역사회에 치매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치매안심센터 건립을 위한 예산은 올해보다 14배 늘어난 2331억5600만원이 편성됐다. 

문재인정부는 치매국가책임제를 복지와 일자리가 결합된 정책으로 보고 있다. 치매지원센터 보강으로 인해 약 51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즉, 그만큼의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작업치료사, 전담사례관리사 등 치매 전문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에 대학들은 정부 국정과제에 빠르게 발맞추고 있다. 부산가톨릭대는 부산외대와 전국 최초로 글로컬(glocal) 치매관리 융복합 전공과정을 개설했다. 이 전공과정은 치매관리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총 5학기 동안 13개의 융복합 교과를 이수하면 전공학위 외에 추가로 융·복합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40시간의 일본어 교육 △165시간의 국내외 노인복지보건 현장실습 △치매노인놀이치료사 자격증 취득 등도 포함된다. 졸업생들은 국내 치매안심센터나 건강보험공단 등에 진출 가능하고, 국외로는 일본 고베나 후쿠오카 소재 노인실버타운이나 노인주거복지시설에서 종사할 수 있다.

정재관 부산시 금정구 부구청장은 “지역사회 내 두 대학이 치매노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다”며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시스템을 만든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중앙치매센터가 선정하는 치매극복선도대학도 늘어 현재 50여 곳에 달한다. 치매극복선도대학은 중앙치매센터가 치매 관련 정규 과목을 개설한 대학을 인증하는 사업이다. 춘해보건대학은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에 치매 교과목을 개설해 ‘치매극복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또 지난 3일 울산광역치매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시민을 대상으로 교육이나 봉사활동을 펼 계획이다. 

이 대학 전은숙 교무입학처장은 “현정부가 치매 분야에 관심이 있고,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이라서 관심을 두게 됐다”며 “학생에게 예비 보건 의료인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을 가르칠 것이다”고 밝혔다.

학부를 새로 신설한 대학도 있다. 가톨릭관동대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휴먼재활서비스학부를 신설해 국내 최초 치매 재활 전문가를 양성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언어재활상담 전공과 치매전문재활 전공으로 나눠 전문적인 재활 교육을 가르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치매센터 관계자는 “치매 분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대학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기관과 대학이 사업파트너를 이뤄 지역사회 단위로 치매관리체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 치매국가책임제 시행계획(사진=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