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대학공공성강화를위한전국대학구조조정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2일 전남대에서 열리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 권역별 2차 의견수렴 공청회에서 구조개혁평가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공대위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대학을 황폐화시켰던 1주기 평가의 연장선상으로 보고, 기자회견에서 대학구조개혁평가의 즉각적인 중단과 고등교육 개혁의 전면적 재논의를 요구했다. 

공대위는 “교육부는 법적 근거도 없이 그동안 대학에 대한 평가와 그 결과를 토대로 대학구조개혁 평가지표를 확정하고, 입학정원 축소와 대학 퇴출 중심의 대학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해왔다”며 “이러한 강력한 대학구조조정 의지에 반해 고등교육재정 확충방안이나 장기적인 대학개혁의 방향은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고등교육 문제에 대한 정부의 무책임함의 극치를 보여주며 대학 구성원들의 강한 반발을 사왔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평가의 내용과 방향에 대해 교수, 교직원, 학생 등 구성원 누구도 동의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대교협과 전문대교협도 반대 입장을 내 놓는다”며 “우리 공대위에서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즉각 중단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공공적 개혁 방향과 청사진을 새롭게 수립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