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 심의·조정에 방점 두고 운영 전망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현판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위원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부처가 내놓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정책을 심의하고 조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될 계획이다.

위원회는 26일 오전 광화문 KT빌딩에서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한데 이어 위원 간담회를 열어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장병규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정부 정책에 민간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겠으며, 위원회 본연의 기능인 정책 심의, 조정에 방점을 두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된 25일 20명의 민간위원들도 선임이 완료됐다. 위촉직인 민간 출신의 위원장 1인을 포함, 대학 9명과 기업계 9명, 출연연 등 연구현장 2명으로 구성됐다.

대학 출신 위원은 박종오 전남대 교수(기계공학), 백성희 서울대 교수(생명과학), 서은경 전북대 교수(반도체과학기술학), 이희조 고려대 교수(통신공학), 한재권 한양대 산학협력중점교수가 위촉됐다. 이어 정책 전문가로서 강민아 이화여대 교수(행정학),  노규성 선문대 교수(경영학), 이대식 부산대 교수(경제학), 임춘성 연세대 교수(정보산업공학)가 참여한다.

기업 쪽 위원에는 고진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장, 김흥수 현대자동차 커넥티비실장, 문용식 사단법인 공유사회네트워크 '함께살자' 이사장, 박찬희 SKT 커뮤니케이션플랫폼 본부장, 백승욱 인공지능 스타트업 '루닛' 대표,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주형철 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가 위촉됐다. 

이들은 정부위원인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백운규 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장관 직무대리), 문미옥 과학기술보좌관(간사위원)과 함께 1기 위원회를 이끌게 됐다.

위원회는 내달 중 첫 전체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대응 기본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과학기술·산업·고용·사회 등 분야별 구체적인 정책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전문 분야별 혁신위원회와 특정 현안을 논의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국민 소통과 인식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와 의견 수렴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