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 종합토론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천주연·구무서·김의진·김정현·장진희·주현지 기자] 지난달 28일 대전 유성구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2017 전문대학 UCN 프레지던트 서밋 3차 콘퍼런스 종합토론에 참여한 총장들은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전문직업교육 질 제고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전문대학에 대한 정부의 인식 개선과 적절한 재정지원 등 정책적 개선 사항들을 제언했다.

이날 토론에서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이 밝힌 교육부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한 전문대교협 요구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갔다. 전문대교협은 앞서 26일 이사회를 열고 △자율개선대학 비율 70%로 상향 △내년 3월 기준 평가 전문대학에 교원확보율 적용 및 전임교원확보율 대상 대학에 1주기 기준 적용 △LINC+사업 권역 기준 적용을 골자로 하는 요구안을 의결하고 이를 교육부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제출한 국가과학기술심의회(국과심)의 작년 정부연구개발(R&D)사업 최종평가 결과에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이 포함됐으며, 유일하게 ‘매우 미흡’ 평가를 받은 것을 두고도 성토가 나오기도 했다. 이기우 회장은 “오늘 나온 의견들에 대해 추석 후 긴급회장단 회의를 열고 논의해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인공지능·전문인력 공존토록 교과·교육역량 강화 고민해야”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이 주제발표에서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수도권과 지방대학 간 격차 없이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는 말슴에 동감한다. 사례발표를 한 남성희 대구보건대학 총장이 보건서비스를 넘어 보건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노력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 박두한 삼육보건대학 총장은 특별한 창업·취업 프로그램을 개발해 취업률을 높이고 교수들의 역량을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높이는 활동을 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 김천영 한국승강기대학 총장이 기업 선호도가 높은 학생 재교육을 위해 국가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말에도 공감했다. 이권현 유한대학 총장은 인성을 바탕으로 4차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좋은 발표를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전문산업인력과 인공지능(AI)이 공존할 수 있는 고등직업교육 질 제고를 위해 교육과정과 대학 교수, 직원의 교육 역량을 더욱 강화해 학습에 필요한 창의력과 다양성에 대한 학과 개편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 새 정부에서도 고등교육 질 제고를 국정과제로 삼았다.”

▲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

■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인천재능대학 총장) “2주기 평가서 전문대학 제외 또는 자율개선대학 70% 확대해줘야”
“새 정부가 들어서고 대학구조개혁위원회가 구성됐다.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가 대학 현장을 어렵게 만들었다. 전문대 교육을 이끌고 있는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저로서는 어떻게 하면 현장의 아픔을 잘 살피고 피해를 덜 가도록 할까 고민했다. 우리가 1주기에 줄이려고 했던 인원은 1만4882명이었다. 1만8906명을 줄여서 127%를 달성했다. 2018년까지 정원 조정하겠다는 것을 제외하면 실제 2주기에서 우리가 줄여야 될 인원은 7388명밖에 안된다. 지난 4일 열린 대학구조개혁위원회에서 정해진 비율대로 정원 감축에 자율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조건으로 전문대학은 이번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제외해달라는 제안을 했다. 그리고 지난 20일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참석해 업무보고를 통해 대학구조개혁평가를 대학기관평가인증과 연계하게 해달라는 건의를 했다. 전문대학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또 전문대학 스스로가 5년 전부터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에 자율성을 인정해달라는 것이었다. 
교육부는 세 차례에 걸쳐서 의견수렴을 개최한 바 있다. 교육부에서는 10월 10일까지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한다. 지난 26일 열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사회에서 다음과 같이 요청하기로 의견을 정리했다. 첫째, 만약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면 자율개선대학 비율을 늘려 달라는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자율개선대학은 50%다. 그러나 대학구조개혁평가 자체가 학생들을 부실대학에 많이 다니게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닐 것이다. 대학구조개혁평가를 통해 부실대학을 많이 양산해서는 안 된다. 지난 1주기 평가에서 A등급이 14개, B등급 26개, C등급이 58개 등 98개 대학이 각각 3%, 5%, 7% 등 자율적으로 정원을 줄이도록 했다. D등급은 27개, E등급은 7개 대학이었다. 별도 조치 3개, 평가 제외 대학이 2개 있다. 결국 98개 대학은 2주기에서 하려고 하는 자율개선대학과 같은 성격이다. 자율개선대학이 아닌 대학은 전부 부실대학이 된다. 부실대학이 되는 순간부터 학생들에게 그런 대학에 다니도록 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이는 구조개혁평가의 목표하는 바가 아니다. 또한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선택권과 교육권을 제한하게 된다. 만약 우리의 요구대로 전문대학은 평가에서 제외해주지 않는다면 적어도 (1주기 때 A~C등급을 받은 대학 수인) 70% 정도는 자율개선대학으로 해달라는 것이다. 그중에서 60%는 권역별로 결정을 하고 10%는 전국에서 결정하게 해달라. 권역별로 편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구조개혁평가는 전문대학의 특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결국은 학생의 학습권과 선택권을 침해를 덜 하는 방향으로 가야 될 것이다. 둘째, 1주기 평가에서는 전국 전문대학 전체 교원확보율 평균을 기준으로 이를 넘어서면 만점을 부여했다. 1주기 전체 평균이 55.9%다. 구조조정하면서도 학생이 줄어들고 있어 각 대학마다 구조조정 시 교수를 어떻게 해야 하냐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다. 이번에도 교원확보율을 전국 평균 기준으로 평가하다 보면 이런 현상이 계속 악순환될 것이다. 엊그제 결의한 것은 2016, 2017학년도는 전임교원확보율로 하되 1주기 55.9%만 달성하면 만점을 주고 2018년 3월 1일 기준은 전임교원확보율이 55.9%를 넘으면 만점을 주고 나머지 44.1%는 교원확보율로 채워달라는 거다. 대신 부족하면 점수를 감점하는 것이 앞으로 전문대학의 구조조정이나 학생수 줄어드는 데 대한 대책 아닌가 한다. 셋째, 권역별로 나누는 부분이다. 지난 LINC+ 사업 선정시 했듯이 수도권, 강원충청권, 대구경북권, 호남제주권, 부산울산경남 등의 권역으로 적용하는 게 좋겠다. 그렇게 하면 대학의 숫자가 고르게 배치된다. 또 권역별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60%는 권역별로, 10%는 전국 단위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완될 수 있다. 10일까지 의견을 낼 수 있으니 전문대교협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공식 공문으로 제출할 것이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총장들이 얼마든지 의견을 내달라. 이사회에 참석한 어느 총장이 자율개선대학을 10~20%로 훨씬 줄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 전문대학을 생각한다면 각자 대학의 유불리 때문에 많은 대학을 부실대학으로 만드는 것은 아니지 않나. 
엊그제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에 제출한 자료가 한 언론 지면에 보도됐다. 기가 막힌다. 30억 이상의 정부 R&D 연구개발사업 평가를 했는데 그 사업 수가 64개다. 평가는 매우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미흡 등 5개 단계로 했다. 그 가운데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이 유일하게 매우미흡 평가를 받아 제일 꼴찌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SCK사업과 연계함으로써 인해 전문대학 구조조정 실적이 127%나 됐다. 그 외에도 NCS기반 교육과정 도입 등 전문대학을 특성화하는 데 기여했고 특히 취업률을 높였다. 일반대보다 취업률을 높여서 U턴 입학하는 현상을 나타나게 한 사업을 R&D사업으로 넣어서 평가했다. 이게 말이나 되나. 우리가 참 어렵다. 이런 시기에 같이 힘을 모아야 한다. 많은 총장들이 모여 발표하고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 <한국대학신문>이 정말 좋은 일하고 있다. 감사하다.“

▲ 한영수 전주비전대학 총장.

■ 한영수 전주비전대학 총장 “부처 분산되고 일관성 없는 재정지원사업 기조 재고해야”
“오늘 직능원장이 전문대학 학생에 생산적 복지 개념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적으로 동감하지만 학생 개개인에게 장학금을 줘야 한다고 접근하기 보다는, 전문대학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인프라라고 전제하고 힘을 실어준다면 좋겠다. 또 고등교육체제 재구조화에 대해 중등교육과 고등직업교육과의 통합ㆍ연계 문제와 관련, 삼육보건대학이 기술사관학교사업을 해 부분적 통합교육을 하고 있으나 부처가 전부 분산돼 있다. 유니테크는 고용노동부, 기술사관학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다.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앞으로 2년이 지나면 끊어진다고 한다. 정부 사업이 일관성 있게 적어도 10년 이상 가야 하는데, 길어봐야 5년만에 끊어지면 일관성이 없다. 직능원이 소속 부처를 떠나 통합적 시각을 많이 강조해 전문대학에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

▲ 김희진 춘해보건대학 총장.

■ 김희진 춘해보건대학 총장 “우수 사례발표 통해 많이 배워…어려운 전문대 현실 속 동기 부여됐다”
“구조개혁에 대해서 자율개선대학의 비율을 70%로 하며, 80%까지 확대를 검토한다는 안에 감사드린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느냐에 대해 막연하고, 고민을 많이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서밋에 참여하며 많이 알아가게 된 기회가 됐다. 오늘 주제발표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두 대학(대구보건대학, 삼육보건대학)에서 의지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해, 취업률과 지역 발전 두 가지 모두에 기여한 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한편으로는 너무 부러운 것이 사실이다. 개인적으로는 교육 현장에서 교수에게 어떻게 하면 교육 혁신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더욱 자율적으로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 계기가 됐다. 특히 교육환경을 개편·개선하기 위해서는 재정적 지원 필수다. 하지만 요즘 전문대학의 형편으로는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 차원의 일반재정지원이 더 활발히 이뤄지면 학교 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 서밋에 참여하며 좋은 내용에 대해서 많은 공부가 됐고, 학교 운영에 더욱 큰 동기를 갖게 했다.”

▲ 이권현 유한대학 총장.

■ 이권현 유한대학 총장 “2주기 대학평가…자율개선대학 80%까지 확대 요구해야”
“주제와는 다소 벗어나지만, 이기우 회장이 말한 내용이 중요하게 와 닿는다. 자율개선대학을 60~70%로 설정해달라고 제안했다. 오히려 80%까지 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대학에 자율성을 줘서 스스로 정원을 조정하게 해야 한다. 전문대학 총장단이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비율 확대할 것을 제안해야 한다.“

 

▲ 허정석 울산과학대학 총장.

■ 허정석 울산과학대학 총장 “4차산업혁명은 전문대학 도약할 수 있는 기회 될 것”
“최근 신문에서 국내 대학들이 논문 공장이 되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다. 산업 수요와 연결되지 않는 논문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현장하고 동떨어진 연구를 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 변화에 따른 고등직업교육을 해나가야 한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가 예상되니, 전문대학에게도 기회가 있다고 본다. 산학협력을 활발히 해서 현장의 변화에 대비하는 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학생들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 방향을 설정한다면 전문대학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전문대학이 발전해야 국가 경쟁력이 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 박두한 삼육보건대학 총장.

■ 박두한 삼육보건대학 총장 “한국형 나노디그리 적용에 대한 직능원의 구체적 계획은?”
“오늘 발표한 내용과 관련해 이용순 직능원장에게 질문이 있다. 자료를 보면 고등교육체제 재구조화 중 한국형 나노디그리 적용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진행된 것은 없다. 오늘 이 표를 보면 구체적 안이 있는 것 같다. 직능원 안인지 교육부 안인지 궁금하다. 26억원 예산이 책정됐다는 것도 도출이 됐는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것 같은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 이용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나노디그리는 2년도 한 학기씩 끊어 다닐 수 있다는 개념”
“제가 발표 드린 그림은 교육부나 직능원에서 공식으로 한 것은 아니다. 그림을 그리다 보니 이런 건 어떤지 제시해본거다. 전문대학 총장들의 의견을 수렴, 발전시켜서 모형을 정착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고등학교도 수업연한을 3년으로 하지 말고 2.5년에서 3년으로 해 조기졸업도 할 수 있고 또 전문대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건 어떤가 한다. 심화교육도 1.5년에서 2년으로 하게 되면 학사까지 걸리는 시간이 7년이 아니라 6년까지도 줄일 수 있다. 나노디그리는 전문대학의 수업연한 2년을 학기를 나눠 필요할 때 이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경영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회계, 총무, 인사 중에 회계 쪽에서 일하고 싶다면 6개월 프로그램을 이수해 취업하는 거다. 그 이후에 만약 인사, 실무 쪽 업무를 맡게 됐다면 또 한 학기를 신청해서 6개월간 다닐 수 있는 거다. 2년이라고 해서 계속 2년을 다니는 게 아니라 한 학기씩 끊어서 다닐 수 있다는 개념이 나노디그리다.”

▲ 김병묵 신성대학 총장.

■ 김병묵 신성대학 총장 “SCK사업이 R&D사업에 포함, 평가된 사실 반드시 규명해야”
“이기우 총장과 이권현 총장이 말한 내용은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깜짝 놀랄 말들을 해줬다. SCK사업이 R&D사업에 포함시켜야 된다는 건 교육부에서 동의한건가. 부처간 합의가 된 것인가. 이것은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 책임의 소지가 어디에 있는지, 이 내용을 교육부는 알고 있는지, 그에 대한 교육부의 반응은 어떤 건지 전문대교협에서는 확인해서 총장들에게 알려줬으면 한다. 이권현 총장이 의견 준 것에 대해 우리가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오늘 참석한 대학에서는 의견을 내면 되는 것이고 오늘 참석 못한 대학은 전문대교협에서 해당 내용을 전달해 줄 필요가 있지 않나. 구체적인 행동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이기우 회장을 비롯해 전문대교협에 일임할테니 추진해달라.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건 엊그제 전문대교협 이사회에서 안건으로 상정해 대학구조개혁평가 관련해서 세 가지 안에 대해 건의한다고 했다. 만약 우리가 그렇게 건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모든 안이 반영이 안 될 경우 우리 총장들, 전문대교협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일반대의 경우 정부에 건의했고 안 받아들여지면 재차 건의, 다시 조정을 안 해주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강구해봐야겠다. <한국대학신문> 측에 건의 드리고 싶다. 서밋 첫 번째 컨퍼런스에는 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간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전문대학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오고간다. 오늘도 이렇게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는데 교육부에서도 최소한 사무관 이상으로 한명은 참석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생산적인 고등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전문대학에 대한 배려를 하는 길이다. 1차 컨퍼런스 때 건의한 내용들에 대해 (그 자리에 참석했던 교육부 간부들이) 일리있다,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 이후에 검토를 했더니 추진을 하고 있다 또는 진행이 잘 안 된다 등 중간 진행 과정에 대한 얘기가 있어야 한다.”

■ 이기우 회장 “추석 이후 긴급 회장단 회의 개최해 대책 강구할 것‘
“지금 주신 말씀 등 이런 논의에 대해 추석이 지나고 나서 긴급 회장단 회의를 먼저 개최해서 논의하고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다. 열심히 해보겠다.”

▲ 유재원 한국영상대학 총장.

■ 유재원 한국영상대학 총장 “전문대학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지 논의해야”
“김병묵 총장 좋은 말 해줬다. 우리가 여기서 하는 얘기들이 집약돼서 건의할 수 있는 전문대교협 정책안으로 반영되고 한국대학신문에서 이슈를 만들어줘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진행에 대한 것이다. 우리가 지금까지 논의하고 있는 것이 인더스트리 4.0 또는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변화에 전문대학이 발빠르게 움직이기 위한 방안이다. 앞으로 전문대학이 어떤 교육을 시켜나가야만 사회에서 인정받고 학부형으로부터 지지를 받으며 학생들이 몰려올 것인가에 대해 말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얘기도 나왔지만 일반대학의 구조개혁이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우리의 운명을 좌지우지 한다. 정원 줄이는 것을 5만명에서 2만명으로 줄인다고 한다. 전문대학이 수시나 정시에서 미달되면 자동적으로 평가를 위해 정원을 줄인다고 보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대학은 어떻게 일반대학에 전도되지 않을 것인가,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 전문대학이 어떻게 해야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해 충분히 의견 개진하고 정책으로 반영해야 한다. 지금은 의제를 질 좋은 교육을 시켜서 전문대학을 선호하게 만들자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전문대학이 여러 어려운 부분에서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맞췄으면 한다. 유학생 유치에서는 어떤 걸림돌이 있으며 규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정부의 지원은 어떤 게 필요한지 등 구체적인 부분이 토론될 수 있겠다. 우리가 현재는 학생수 35%를 점유하고 있다. 일반대가 점점 잠식해 들어올 것이다. 전문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 때문에라도 35%가 아니라 25%까지도 될 수 있다. 위기로 보고 있다. 일반대에 영역을 침식 당하지 않을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제를 갖고 논의하고 싶다. 전문대학이 평생교육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럼 전문대학은 어떻게 평생교육을 해야 하나.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서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1년 가까이 걸린다. 이런 정책을 어떻게 바꿔주고 규제를 풀어주고 어떤 지원을 해줘야 우리가 평생교육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논의해보자. 또 하나는 정부지원 문제다. 등록금을 8년~10년째 인하, 동결시켜오고 있다. 말이 자율이지 미달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정원도 줄였다. 그에 따라 생기는 잉여 인력, 교직원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것에 대한 정책적 지원 문제도 논의돼야 한다. 정부 지원만으로 근근이 유지해오고 있는데 그마저도 줄었다. 들리는 얘기로는 공영형 사립대를 만든다고 한다. 공영형 사립대 만든다고 했을 때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학이 있나. 정부에서 생각하는 대로 공영형 사립대하면 지원해줄게 하면 사립대학이 과연 존립할 수 있겠는가. 그러면 내부 전략은 뭔가. 공영형 사립대를 만든다고 했을 때 어떤 조건을 제시해서 타협점을 만들지, 정부도 공영형 사립대를 만들고 사립대도 존립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서 대응해야 한다. 이런 것을 전문대교협이나 한국대학신문에서 사회적 이슈로 만들어줘야지 않겠나. 전문대학이 앞으로 과연 살아남을 수 있는가부터 시작해서 다가오는 인구 절벽시대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하는 의제로 토의했으면 좋겠다.”

■ 정명진 광주보건대학 총장 “협력·유연한 직업교육,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적합”
“기존의 일방적이고 고정적인 직업교육에서 융합시대의 협력적이고 유연한 직업교육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생태계의 엄청난 변화를 뒷받침해야 하는 직업교육에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이라는 데 공감한다. 4차 산업혁명은 여러 요소 기술들이 통합 혹은 융합되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합쳐져 새로운 장을 열기 때문에 유연하고 협력적인 교육이 아니면 공유와 소통, 협업이 불가능하다. 보건의료 현장에서도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여러 직종과 연계해 협업하는 ‘전문직종 연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다학제적인 환경에서 서로의 전문분야를 이해, 소통, 협업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 올바른 판단과 의사결정을 가능토록 하는 인재육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은 ‘연계와 협업’이라는 주제로 IPE(InterProfessoinal Education) 시범 프로그램을 소규모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보건의료 인력 양성은 물론 산업을 창출하는 사례와 학생들을 밀착 관리하고 취업을 넘어 창업까지 지원하는 사례는 같은 보건계열의 대학으로서 많은 배움을 얻었다.”

■ 원재희 강원관광대학 총장 “4차산업혁명위 통해 정부와 전문대학 협력해야”
“전문대학이 그동안 살아남기 위해 좋은 의견을 지금도 강력히 해주고 인더스트리 4.0과 교육의 질 제고 방안을 위해 충분히 의논하고 전문대학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공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책을 바꾸고 규제를 풀어주는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정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전문적으로 학생 가르치는 교육기관과 협력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전문대학에서도 교육을 가르치는 현장에서 총장들이 노력할 때 4차 산업혁명 교육의 질 제고가 확실하게 증진될 것이라고 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