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 토론회’ 열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이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말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생 창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대학생 창업가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양질의 창업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길 바라는 다양한 정책과 의견이 제안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연세대 바른ICT연구소가 주최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생 창업 지원정책에 관한 정책토론회’가 지난달 2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국회·과기정통부·연세대 “4차 산업혁명 물결…전문가·청년 고견 청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인공지능을 비롯한 지능정보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 경제·사회의 물리적인 경계를 허물고 융합형 생태계로의 진화를 앞당기고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청년들의 혁신기술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과학기술기반 창업중심대학 시범사업’을 언급하기도 했다. 유 장관은 “우수한 청년스타트업이 ‘창업-성장-글로벌진출’로 이어지도록 창업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지난해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금액이 1조78억원에 이르렀고, 국내 벤처기업 수도 3만개를 돌파하는 결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청년창업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글로벌 스타트업의 산실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신상신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역시 개회사를 통해 “세계는 지금 급변하는 기술적 환경변화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소프트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을 쏟아 붓고 있다”며 “대한민국도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적 인재육성과 양질의 창업생태계 마련을 위해 전 방위적 지원과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를 통해 대학생 창업가의 고민이 정부에 전달될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견 역시 더해져 목표와 방향이 분명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수립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범수 연세대 바른ICT연구소장은 “대학생과 청년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과 영역에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제품과 서비스로 도전하는 DNA가 강한 사람”이라며 “젊고 역동적인 대학교와 창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부와 기업, 창업지원 생태계에서 대학생과 청년창업을 위한 제도 마련과 수립에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더욱 다양한 창업이 추진되고, 사회 구성원들이 값진 경험과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동양미래대학 학생 이종섭 대표 “창업가·공무원 간 생각 차이 좁혀야” = 실제 스타트업에 뛰어든 대학생 창업가는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정부의 지원정책을 점검했다. 특히 창업 제도와 지원, 교육 기회에 대한 청년의 목소리가 직접 전달됐다.

이날 토론에 참여한 ㈜로보이 이종섭 대표이사는 현재 동양미래대학 로봇시스템과 4학년에 재학 중이다. 창업한지 2년 9개월 된 ㈜로보이는 ‘따뜻한 로봇을 만들자. 로봇에 감성을 추가하자’라는 가치 아래 가정용 로봇을 만들어 ‘1가구 1로봇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이종섭 대표는 “현재 반려견 친구 로봇과 성장형 로봇을 개발 중”이라며 “창의 로봇 교육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고, 강아지와 놀아주는 로봇이 곧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대표는 청년 창업의 태생적 문제점과 한계점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나이와 업력, 자금, 외부시선, 학력 등으로 인한 한계는 여전히 청년 창업의 부족한 부분”이라며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청년 창업만을 위한 고민을 뒷받침하지 않는 이상, 정부의 청년창업 지원 제도는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세간에서는 정부의 청년창업 지원 제도는 청년 신용불량자를 만드는 제도라는 인식이 있다며 "열정 있고 재능 있는 창업가들이 신불자가 돼 재기도 못하고 취업도 못하는 상태에 이르기전에 정부에서 더 나은 지원 제도가 꼭 있었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또 청년창업지원제도에 대한 개선사항으로 △제조업에 있어 시제품(샘플)제작이 아닌 양산을 위한 지원 제도 확보 △청년 창업가와 정부 지원 관계자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스타트업과 현행기업의 매칭 등을 건의했다.

그는 “대학생 창업은 교수와 함께 제품을 개발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창업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며 “현실적으로 청년 창업가들이 부딪히는 큰 한계인 업체 확보와 금전적 문제 등 제품 양산으로 넘어갈 때 필요한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부의 제도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 창업은 사기(詐欺)와 지식재산권 선점, 법적 문제 등 위험에 노출되기가 쉽다”며 “정부 보호하에 기업과 스타트업이 매칭되는 시스템이 있다면 청년 창업자들이 좀 더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이 되기 위해서는 청년 창업이 성공해야 하고, 다양한 창의적 제품이 나올 때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년은 다양한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고, 기성세대는 반대로 기술력을 갖고 있다”며 “정부가 여러 캠페인과 다양한 지원 사업, 제도를 통해 청년 창업을 바라보는 시선을 개선해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야 청년 창업가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 동양미래대학에 재학 중인 청년 창업자 ㈜로보이 이종섭 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의진 기자)

연세대·세종대·동아대 청년 창업자 “지원단 체계적 인력지원 시스템 구축 필요” =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를 졸업하고 2년 3개월 차 청년 창업자인 ㈜엔리프에듀케이션즈 구본혁 대표이사는 “스타트업은 적은 인원으로 최고의 효율을 내야 하기 때문에 언제나 소수 정예를 필요로 한다”면서 “그러나 안정적인 인력 확보와 유지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이어 “현재 정부의 인력 지원 시스템이 훌륭하지만 보완이 시급하다”며 “수행기관인 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자체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인력체계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구본혁 대표는 △창업지원단에서 자체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해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인력체계 △대학생 인턴이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쌓는 시스템 정착 △스타트업이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시스템 등을 제안했다.

세종대에 재학 중인 지니어스팩토리 기획·개발자 최한별씨는 ‘인재 양성 시스템’ 부재의 문제를 지적했다. 최씨는 “스타트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뽑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스타트업 인재 발굴의 현실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인력풀에서 그나마 회사와 맞는 사람을 찾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말 필요로 하는 인재를 찾을 확률은 낮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고,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교 창업 수업과 프로그램 변화도 함께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동아대 국제무역학과에 재학 중인 교내 창업동아리 ‘동아트레이더스’의 부회장 이종민씨는 대학교 창업지원단 간 단절과 지방 대학의 지역적 고립으로 발생하는 기회 불균형 문제를 지적했다. 이씨는 “대부분의 창업관련 인프라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으며, 수도권 대학들은 이런 인프라를 바탕으로 창업지원단과 내·외부적인 협력과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며 “각 대학의 창업지원단과 인프라 상호 연계와 교류를 위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문가 “현 창업지원제도…선택과 집중으로 돌아설 때” = 연세대 경영연구소 전문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도윤 고려대 경영대학 연구교수는 △우수 예비 창업자 발굴과 양성 △창업준비 지원 △창업 후 성장 지원 등을 이유로 창업지원제도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창업지원제도 ‘자체의 문제’와 ‘운영의 문제’가 부각됐다.

김도윤 교수는 창업지원제도 자체의 문제점에 대해 △엄격하거나 비현실적인 자격요건 △형식적이고 실질적이지 않은 지원 △대학교의 학사규정, 정책과 공조 부재 등을 꼽았다. 창업지원제도 운영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비효율적인 선발과 심사일정 등 ‘선발과정’과 까다로운 모니터링과 증빙 등 ‘운영과정’ 등의 측면도 심각한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이나 지도교수, 자교생만 해당되고, 기존 지원대상과 중복수혜가 불가능하며,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한 뒤에는 지원이 불가하다는 점은 너무 엄격하고 비현실적인 요건”이라며 “대학생 창업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다고밖에 볼 수 없는 대학의 학사 규정도 문제”라고 분석했다.

이어 “경직된 멘토링과 전문보육인력이 부족하고, 소액·분산 지원 방식 등 형식적·실질적 지원도 개선돼야 한다”며 “현 창업지원제도가 이제는 분산 지원이 아닌 선택과 집중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