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조명균 통일부장관, 박재규 경남대 총장, 함재봉 아산정책연구원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박재규 경남대 총장이 17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17 코리아 글로벌 포럼(KGF)’에서 “북핵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통일부가 주최하고 아산정책연구원이 주관한 포럼에서 박재규 총장은 “북핵문제가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보다 근본적인 문제까지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북핵ㆍ미사일 문제는 평화체제 문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며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향한 방안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핵ㆍ미사일 문제로 인한 대결 국면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한 새 전기가 마련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새로운 해법 모색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대안 마련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5년 간 이뤄져 온 핵협상 과정을 면밀히 검토함과 동시에 이해관계 당사국들의 관점과 입장을 수렴할 수 있는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의 난국을 타파해 새로운 전환을 이루기 위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박재규 총장은 “남북관계가 정상화되지 않고 대립ㆍ갈등이 지속된다면 한반도 문제는 주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개입과 혼란, 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남북관계가 건실하지 못하면 북핵문제 해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며 남북관계 정상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1월 한ㆍ중ㆍ일 3국 순방에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가 이뤄져 중대한 전환점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