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위 교사추천서 617개의 실제 작성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지난해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지원자 중 617명의 교사추천서가 ‘허위’로 밝혀졌으나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감사원의 감사 결과 2015년도 대교협 유사도검색시스템을 사용하는 43개 대학에 접수된 교사추천서 중 소속이 확인되지 않거나 교사추천서를 작성할 자격이 없는 사람이 작성한 것이 617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617건 중 △기업, 기관 및 교회 관계자가 작성한 것이 329개 △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 96개 △중학교 교사가 작성한 것이 75개 △초등학교 교사 및 대학교 교직원이 작성한 것이 56개 △작성자의 소속 학교를 확인할 수 없는 것이 34개 △민간학원이나 과외 교사가 작성한 것이 19개 △부모 등 지인이 작성한 것이 8개로 밝혀졌다.

이는 대교협의 유사도검색시스템을 이용한 43개교만 대상으로 한 결과여서 전체 대학으로 대상을 확대하면 허위 교사추천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학생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와 대교협은 감사 결과로 밝혀진 617명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배 의원은 “617명의 학생 중 합격자가 있다면 이들은 부정입학으로, 교육부와 대교협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교육부와 대교협은 허위 교사추천서를 제출한 경우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