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연희·황정일·박현민 기자]설문에 참여한 대부분의 보직교수들은 대학경쟁력 강화와 교육·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주로 교수법 발굴이나 재정지원 사업 유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응답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84명 중 80명(95%)은 교수법 발굴 등 교육혁신을 진행했거나 진행 중이라고 응답했다. 또 재정지원 사업 유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보직교수들도 74명(88%)으로 나타났다.

교원 성과연봉제를 이미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 중인 대학도 그렇지 않은 대학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연봉제 도입에 대해 ‘이미 진행했다’(36명) 혹은 ‘현재 진행 중이다’(17명)라고 응답한 보직교수들은 53명(63%)로 ‘성과연봉제 도입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18명)고 응답한 보직교수(21%)들에 비해 훨씬 많았다.

대학재정 자립을 위해 보직교수들은 산학협력 및 수익사업 강화보다는 긴축재정, 민자유치 강화에 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절감을 위한 긴축재정을 진행했거나 진행 중이라고 응답한 보직교수는 78명(92%)로 대부분의 대학이 긴축재정을 꾸리고 있는 셈이다.

발전기금 및 민자유치 강화를 진행했다고 응답한 보직교수는 22명, 현재 진행했다고 응답한 보직교수는 55명으로 총 77명(91%)의 보직교수들이 민자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반면 산학협력 및 수익사업 강화를 진행한 보직교수는 26명, 진행 중인 보직교수는 47명으로 총 73명(86%)의 보직교수들이 산학협력에 집중하고 있었으며 아직 산학협력 등을 계획 중이라는 응답도 10명, 계획하거나 진행하지 않고 있다는 응답도 2명으로 나타났다.

재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강화에 높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 및 취업에 대한 맞춤지원을 아끼지 않고, 장학금 제도 개선 및 확대에 힘을 모으고 있으며, 기숙사 확대 등 인프라 개선에도 관심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진로/취업 맞춤지원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98.8%가 이미 진행했다(39명)거나 현재 진행 중(44명)이라고 답했다. 장학금 확대/개선정책에 대해서도 96.4%가 이미 진행했다(40명), 현재 진행 중이다(41명)라고 응답했다. 진로취업지원책 및 장학금정책과 관련해서 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한 건도 없었다.

기숙사 확대 등 시설 개선의 경우 이미 진행했다는 곳이 34명(40.5%), 현재 진행 중이라는 곳이 37명(44.0%)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예산이 많이 투입되는 시설 요소인 만큼 현재 계획만 세우고 있는 곳도 11명(13.1%)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어려워진 대학사회를 대변하듯 다수의 대학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운사이징을 시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에 응답한 보직교수들은 △학과/전공 △인력구조 △각종 구매비용 등 다양한 요소에서 다운사이징을 이미 진행했거나 현재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가장 두드러진 다운사이징 요소는 각종 구매비용이다. 이미 줄였다는 답변이 22.6%, 현재 줄이고 있다는 응답이 59.5%, 계획 중인 곳이 7.1%로 약 90%가 구매비용 절감 조치를 시행해 대학사회의 어려움을 방증하고 있다.

학과 및 전공을 이미 축소했다는 응답은 24명으로 28.5%였고 현재 진행 중이라는 응답은 32명으로 38.1%였다. 학과/전공 축소를 계획 중이라는 답변과 계획이 없다는 답변은 동일하게 16.7%씩이었다.

인력구조를 감축했다는 응답은 84명 중 48명으로 57.1%였으며, 향후 감축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도 22.6%에 달했다. 사립대의 경우 동일 법인 내 대학을 통합함으로써 긴축재정을 펼치고 있다는 응답도 10건 있었다.

이처럼 각 대학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대학들은 외부 기관의 컨설팅을 받아 적절한 타개책을 찾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학별 외부 컨설팅 의사 여부를 묻는 문항에서 이미 받은 적이 있거나 현재 받고 있다는 답변이 47명으로 55.9%였고, 기회가 있다면 받을 의사가 있다는 응답도 25명으로 29.8%에 달했다. 외부 기관의 컨설팅에 대해서는 대학 및 보직교수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셈이다. 자체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의견도 11.9%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