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K·LINC+·WCC…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 잇달아 선정

올해 초 ‘학생취업처’ 조직개편…학생 취·창업 전폭 지원
13개국 39개 해외대학 자매결연…연수에서 해외취업까지

▲ 연성대학교는 직무중심 경력개발 시스템에 기반한 지식서비스산업 분야 창의 인재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Gemstone 경력개발시스템’을 특화해 ‘세계적 수준의 직업교육 일류대학’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지성(Cultivated), 창의(Creative), 소통(Cooperative) 능력을 고루 갖춘 3C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그 결과 40주년을 맞은 연성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 사업 선정에 이어 올해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사업, 올해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World Class College)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연달아 선정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그간 △고등직업교육 품질 인증대학 선정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A등급 대학 선정 △자유학기제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교육기부 우수기관 선정 △비교과입학전형 최우수등급 운영대학 선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우수성을 입증받아온 것을 바탕으로 가능했다. 이러한 토양을 토대로 4년제 학사학위과정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교육과정 운영 등 좀 더 깊이 있고 심화된 직업교육에도 한발 더 나아가고 있다.

■각 사업 본격 착수…현장 연계형 직무중심 인재 양성 = 올해 WCC 사업에 선정된 연성대학교는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 공동체 기반 글로컬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소통 학습공동체 기반 현장 연계형 실천학습 선도모델 확산 등을 3대 과제로 설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Global In-N-Out △Gem-Starship △Biz-Lab △Biz-Marketplace △Global Biz-Lab&Marketplace △기초학습 서비스러닝 △직무융합 서비스러닝 등 총 7개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메이크업·스킨케어전공의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의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관광과 관광중국어전공 ‘중국어 샵마스터 과정’ △실내건축과의 ‘인테리어 CM 과정’ △관광과 호텔관광전공의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외식경영전공의 ‘프렌차이즈 F&B 서비스 과정’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호텔외식경영전공의 ‘이탈리안 비스트로 과정’ 등 총 8개 학과가 참여하는 7개 과정의 LINC+ 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수도권 지식서비스 분야 산업맞춤형 인력양성기관’을 목표로 SCK사업에서도 A등급을 획득하는 등 직무중심 경력개발 시스템 기반 지식서비스산업 분야 창의 인재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 헤어디자인전공 SASSON 콘테스트

■다양한 산학협력·취업지원 프로그램 제공 =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연성대학교는 정부, 지자체와 손을 잡았다. 고용노동부와는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과 ‘대학 취업지원관 지원사업’을 함께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직접 일자리를 제공하는 데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대학 자체적인 노력도 있다. 올해 초 학생취업처로 조직 개편을 하면서 학생과 취업을 한 카테고리로 묶어 더욱 적극적인 취업 지원을 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에서는 각 학과와 산업체를 가족회사로 이어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육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외에도 △Gemstone 경력개발시스템 △Gen-전공로드맵 프로그램 △Gem 마일리지제도 △Gem Plus 인증제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방학에만 했던 취업캠프를 이제는 학기 중에도 열어서 취업능력과 인성을 동시에 향상하는 소통캠프로 확대했다. 학생들은 캠프를 통해 취업스킬과 면접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생활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생활해 나갈 수 있는 인재로 커나가고 있다.

창업 등 벤처기업 육성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미 2000년대 초반 안양 시내에 건립된 이 대학 벤처센터에는 47여개 업체가 입주해 사업을 하고 있다. 학내에 자리 잡은 창업보육센터는 실전 창업의 모델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창업스쿨 △창업경진대회 △창업멘토링 △창업동아리 등의 각종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해 재학생들에게 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있다.

■해외 어학연수·인턴십 등…글로벌 경쟁력 UP = 연성대학교는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중국, 몽골, 말레이시아, 대만 등 전 세계 13개국 39개 해외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어학연수생으로 파견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꾸준히 학생을 선발해 정부 재정지원을 받아 해외로 파견하고 있다. 이렇게 파견된 학생들은 해외에서 어학연수와 현장실습을 병행하며 해외 취업으로까지 연계되기도 한다. 영국의 ‘SASSON Schoolship’ 협약을 맺고 그들의 우수한 기술을 헤어디자인전공에 접목해 국제 콘테스트를 열며 교육한 지 4년째다. 중국의 무한도시직업대학과는 올해부터 교환학생제도를 시행한다. 또한, 중국 신양항공대학과 연성대학교 항공서비스과는 복수학위제도 협약을 맺고 교류하기로 약속했다.

학기 중이나 방학 기간을 활용한 단기 해외어학연수도 활발하다. 학생들을 캐나다, 영국, 호주, 말레이시아, 중국 등에 파견해 어학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중에서도 중국 현지 대학에서 직접 한 학기를 통째로 이수하는 관광중국어전공의 현지 학기제는 특히 인기다.

▲ wcc사업의 일환인 Gem-Residential Camp수료식

방학마다 운영되는 영어몰입캠프는 해외에 굳이 나가지 않더라도 국내에서 어학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례화된 제도로 자리매김했다. 이밖에도 외국인 교수와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English Cafe’ 프로그램과 학기마다 실시하는 모의 TOEIC 시험 프로그램은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힘이 되고 있다. 특히 WCC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Gem-Residential Camp는 방학 때 학교에 기숙하면서 외국어를 단기간에 극대화할 프로그램이다.

■‘학생 복지’ 최우선…장학금 유치·기숙사 완비 등 노력 = 연성대학교가 한 해에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교내·외 장학금만 총 74여 종에 이른다. 그 액수는 204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교외장학금이 44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교외장학금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다.

통학 거리가 먼 학생들에게 시간을 아끼고 면학에 매진하도록 돕기 위해 ‘연곡문화센터’ 내에 2인 1실 최신식 호텔형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총 3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운동장 지하에 건립된 학생복지센터는 학생들의 편의시설을 집중시키는 복합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식당과 매점을 비롯해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 모의면접실과 과제준비를 언제나 할 수 있는 i-lounge, 스포츠케어과와 스킨케어전공에서 관리하고 있는 헬스클럽과 레몬트리 스킨케어샵 등이 입주해 있다.

▲ 항공서비스과

◆ 2018학년도 입시는 이렇게 준비하자
“수시2차 987명 선발…각 전형별 특성 파악 중요”

연성대학교는 오는 7일 시작해 21일 마감하는 수시 2차 모집에서 총 987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특별전형과 면접·실기전형 등으로 나뉜다. 정원 외 전형으로는 기초생활·차상위전형이 실시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 2학년 성적만 반영한다. 1, 3학년 성적이 낮더라도 2학년 성적이 뛰어나다면 특별전형으로 지원해 볼 만하다.

대학 관계자는 “학생부 100% 전형은 성적 순위대로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원서접수를 하고나면 특별한 방법은 없다”면서도 “단 최초에 불합격했다고 실망하지 말고 12월에 진행되는 추가합격을 기다려보는 것도 입시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수시 1차보다는 2차에서 조금 성적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수시 1차에 안됐더라도 2차에 반드시 공략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면접고사를 보는 학과는 △호텔조리전공 △호텔외식경영전공 △패션산업과 △메이크업전공 △보건의료행정과 △사회복지전공 △군사학과 △관광중국어전공 △호텔관광전공 △항공서비스과다. 올해부터는 헤어디자인전공이 추가로 면접고사를 한다.

스포츠케어과는 전년과 동일하게 실기고사로 진행된다. 종목은 △20m 왕복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윗몸 앞으로굽히기 △서전트 점프 등 총 4개다.

면접·실기 고사는 12월 2일에 실시한다. 지원자가 1500명을 넘는 학과는 이틀간 실시할 수도 있다. 면접고사 시간은 학생이 예약할 수 있는 면접고사 시간 예약신청제로 운영한다. 원서접수 마감 이후 대학 홈페이지에서 학생이 원하는 시간대에 면접고사 시간을 신청할 수 있도록 공지할 예정이다. 면접 및 실기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연성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우측에 있는 ‘면접예상질문’과 ‘면접실기안내 동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수시 합격자는 12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며, 12월 18일부터 21일까지 등록해야 한다. 정시모집은 12월 30일부터 시작해 내년 1월 12일까지 접수한다. 1월 19일 면접실기고사를 거쳐 2월 2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이때부터 2월 말까지는 매일 충원합격 통보가 이뤄진다. 원서접수는 모두 진학어플라이닷컴과 유웨이어플라이닷컴을 통한 인터넷 접수로만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