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국제문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서울대 등 9개 대학 +국제대학원에 거액을 원 했으나 이들 대학은 지원금의 대부분을 +금융기관에 예치, '이자수입 올리기'에만 치중했음이 드러났다.

최근 교육부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일주 의원 (자민련)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96년 11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9개 대학에 '국제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총 4백억원이 지원했으나 이들 대학은 지난해 6월까지 1차 지원금 2백억원 중 89여억원만 사용하고 나머지 1백10여억원은 금융기관에 예치했다.

그럼에도 불구, 이들 대학은 지난해 하반기 같은 명목으로 2백억원을 +추가지원 받았으며 이가운데 87여억원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역시 투신사 +등 금융기관에 예치, 지난 2년간 총 20억원 가량의 이자수입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대학별 지원금 사용내역을 보면 연세대는 62억원 중 10억원, 서울대는 59억원 중 12억원, 고려대는 59억원 중 18억원만 사용하고 나머지 금액은 투신사의 수익증권 등에 투자했다.(표 참조)

특히 서울대의.경우 96년과 97년에 걸쳐 국제지역원 증축공사 예산으로 총 45억원을 올렸 으나 정작 공사계약은 97년 말에 체결한 것으로 드러나 서울대가 국고지원금을 나타내기 위해 엉터리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이밖에 경희대, 서강대, 한양대 등이 지원금의 절반도 실제 사용하지 않았으며 절반 이상을 사용한 대학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3개 대학에 불과했다.

김 의원은 "교육부의 졸속행정으로 국제대학원 국고지원 사업이 부실투성이가 됐다"며 "교육부는 추가예산 확보에만 주력하지 말고 대학별 추진실적에 대한 엄밀한 평가를 실시,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