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한국(BK) 21' 인문·사회분야 지원 사업에 전국 30개 대학에서 73개 교육·연구단이 신청,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향후 7년간 매년 1백억원을 지원하는 'BK 21' 인문·사회분야 공모를 지난 8일 마감한 결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30개 대학이 인문 26개, 사회 47개 등 모두 73개 교육·연구단을 구성해 신청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에 신청한 교육·연구단을 학문영역별로 보면 경제학, 법학, 동양철학 등 총 25개 영역에 이르며 이에 참여한 교수수는 총 9백94명에 이른다. 이는 국내 4년제 대학에 근무하는 인문·사회분야의 교수 총 1만3천84명 중 7.6%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그러나 서울대 인문대 등은 이번 'BK 21' 사업에 반발해 집단으로 사업에 불참, 교육부의전체 대학개혁 구도에 일부 차질이 예상된다.

이 사업은 연간 9백억원을 지원하는 과학·기술분야와 분리돼 지난달 초 재공고됐으며 대학 원생 숫자 등 규모에 따라 7∼30개 교육연구단을 선정, 매년 3∼13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서울대는 법·행정·경제·지역개발·사회·심리·교육 등 7개 분야에 응모했으며 고려대 는 국문·불어·사회·정치외교·행정·경제 등 6개 분야에 신청서를 냈다. 또 중앙대는 문 예·한국사·일문·지역개발·사회복지 등 5개, 성균관대는 동양철학·법학·경제학·사회 학·심리학 등 5개, 연세대는 종교·행정·사회·신문방송 등 4개 분야에 각각 신청했다.

교육부는 이달 중 분과위원회의 요건심사 및 서면심사를 거쳐 늦어도 다음달 초 각계 대표 로 구성되는 기획조정위원회를 통해 지원대상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함께 추가 공모한 핵심사업에는 62개 대학에서 5백18개팀이 신청했으며 참여교 수의 규모는 총 2천5명에 달했다. 이 가운데 교수 1백명 이상이 신청한 대학은 고려대(1백 23명), 연세대(1백64명), 한양대(1백50명) 등이며 건국대, 부산대, 서울대, 성균관대, 숭실대, 전남대, 충남대, 홍익대 등 8개 대학에서 각각 50명 이상의 교수가 신청했다.

핵심분야의 경우 지난번과 같이 한국학술진흥재단을 통해 심사토록 할 예정이며 심사 및 결 과발표 일정은 인문·사회분야 발표에 동시에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