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 문제(밀레니엄 버그) 대책 마련을 서둘러 온 전국의 각 대학이 새 천년을 50여일 앞두 고 '막판 굳히기'에 들어갔다.

다수의 대학들이 이달 안으로 △대학 자체선언 △외부기관의 점검을 거친 인증서 발표 등의 형식으로 Y2K 대비 완료를 공식 선언할 계획이다.

전북대의 경우 이미 지난달 자체선언을 했으며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등도 자체선언을 준비하고 있다. 강원대는 지난 9월 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로부터 Y2K 문제해결 인증서를 교부 받았으며 울산과학대도 조만간 인증서를 받을 계획이다. 또한 중앙대, 건국대 등의 대학병원도 한국인증원으로부터 심사를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도 대학의 Y2K 문제 예방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밝히고있으나 이에 대한 대학가의 시선은 그리 곱지 못하다.

최근 교육부는 Y2K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대학(전문대 포함)이 전국적으로 68개에 불과하 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같은 통계치는 각 대학이 서류상으로 보고한 결과일 뿐이어서 신뢰성 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교육부가 직접 실사를 통해 Y2K 대책을 점검한 대학은 전국적으로 30개에 불과하다.

또한 대학가에서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Y2K 예방 사업이 대학의 업무부담만을 가중시킬뿐실효성은 극히 떨어진다는 비난마저 세어 나온다.

한편 교육부 교육정보화담당관실의 한 관계자는 "Y2K에 대한 1차적 책임은 각 대학 총장에게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부 대학은 남의 일로만 여기며 소홀히 하고 있다"며 "Y2K 대책 마 련이 부진한 대학에 대해서는 관계 부서와 협조해 각종 행·재정조치를 취하는 등 강경 대 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