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은 대전보건대학교 교수

▲ 신동은 교수

남데본 대학(South Devon College)은 영국의 남서쪽 지역에 위치한 대학으로서, 16세 이상 학생들을 위한 직업교육, 성인교육을 운영하는 계속교육대학이다. 1997년 발표된 디어링 보고서의 후속 조치로 계속교육대학도 학사학위까지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남데본 대학은 보건 실무, 유아교육, 스포츠와 체육학 분야에서 파운데이션 학위(전문학사에 상응), 탑업 과정(전공심화에 상응), 학사학위 과정 27개를 운영하고 있다. 이중 파운데이션 학위는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기술의 현장 적용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어, 직업교육 이수자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을 유인하고 있다. 남데본 대학은 학생중심적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계속교육대학의 강점에 기초하여 학업 기초가 약한 학생들이 고등교육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고등교육 이수자 확대를 달성하고 있으며, 고등교육 평가기관인 고등교육품질보증원으로부터 매우 좋은 평가를 얻었다.

남데본 대학의 고등교육 전략 중 하나는 '고용주, 기술, 경제적 성장을 지원한다.'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설계, 수업 운영, 평가 과정에 산업체 인사 참여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현장실습·외부인사의 특강·학생역량 평가를 강조하고 있다.

■고등직업교육의 수준 정의 = 본고에서 주로 참고하고 있는 남데본 대학의 보건실무과는 파운데이션 학위과정으로서, 영국 고등교육  자격체계(FHEQ: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Qualification)를 참고하여 개발됐다. 영국의 학사학위는 일반적으로 3년 과정으로서, 1학년 이수는 FHEQ 레벨 4의 고등교육자격증을, 2학년 이수는 FHEQ 레벨 5의 파운데이션 학위를, 3학년 이수는 FHEQ 레벨 6의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FHEQ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학습 성과는 고등교육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길러진 통합적 역량으로서 높은 수준의 분석적 기술과 광범위한 역량을 포함하고 있어 훈련이나 숙련 기술 습득과는 구별된다. 단계별 학습성과는 <표1>과 같다.

▲ 표 1. 영국고등교육자격체계의 학습 성과 수준 (레벨 4-6)

이와 같이 모든 수준에서 의사소통능력과 취업에 필요한 능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지식과 문제해결의 수준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지식 차원에서는 개념으로부터 원리의 이해, 지식체계의 이해로 발전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능력의 경우 문제해결의 다양한 방법론 학습으로부터 문제해결방법론의 적절성 평가, 가설 설정 및 연구 능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의사결정 능력도 복잡하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능력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대학은 자격체계에서 제시하는 학습성과 수준에 상응하여 학과의 학습성과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학습을 지원하고 있으며, 파운데이션 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1년의 추가 학습(탑업과정)을 통하여 학사학위를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교수, 학습 방법 = 남데본 대학은 고등교육 담당 교수진의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모든 교원들은 임용 2년 내 '인증 교수 자격(recognised teaching qualification)'을 취득하도록 하여 전공분야의 연구뿐 아니라 교수학습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36시간 접근법(36 hour approach)'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성공적인 학생은 일주일에 최소한 36시간을 학습한다.”는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수업 참여, 과제 및 평가 준비, 학습자료 활용 등에 주당 36시간의 학습을 수행하도록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다. 남데본 대학은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는데, 비판적, 반성적 글쓰기 역량, 자료 검색과 활용, 과제 수행 및 시간 관리, 취업에 필요한 기술, 나아가 연구 설계, 방법론, 통계적 분석 방법의 학습을 지원하는 직원을 별도로 두고 있다. 이와 같이 영국은 직업교육 중심의 파운데이션 학위 과정에서도 학생들을 독립적인 학습자로 발달시키기 위한 환경 조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영국의 학위과정은 학점을 크레딧(credit)이라는 용어로 사용하여 학습량을 제시한다. 정의에 따르면, 1 크레딧은 10시간의 학습시간으로서 강의 및 자율학습 시간을 포함한다. 보건실무과의 경우, 강의(45시간), 현장실습 또는 일대일 튜터리얼(75시간), 지도된 자율학습(80시간)으로 구성된 20크레딧(120시간)의 모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도된 자율학습은 제시된 자료 읽기, 웹 기반의 과제, 평가 준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파운데이션 학위과정은 240크레딧(전일제 2년) 이수로 수여된다. 

■학생 평가 = 영국 교육은 평가를 매우 중시한다. 학위를 취득한다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달성해야 하는 역량을 달성했다는 의미로서, 신뢰성 있는 평가릍 통해 역량의 달성 여부를 증빙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보건실무과의 모듈별 평가 방법을 살펴보면 <표2>와 같다.  

▲ 표 2. 남데본 대학 '보건 실무' 파운데이션 학위의 모듈별 평가 방법 사례

이와 같이 교과마다 복수의 방법으로 지식뿐 아니라, 지식을 적용하고, 다양한 형태의 문서로 작성하여 발표하고, 자료를 찾고 조직하는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이택릭체로 표기한 평가 방법은 산업체 인사들에 의한 평가로서,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pass/fail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연구와 실무능력 개발하기>라는 모듈의 평가 방법인 <반성적 PDP와 SWOT 제출>은 학습자의 자기관리 능력을 측정한다. 자기개발계획(PDP: Personal Development Plan)은 SWOT 분석에 의하여 자신의 강점과 발전의 필요가 있는 분야를 발굴하여, 개선 계획을 세워 멘토와 학습계약을 맺고, 그 실천 과정을 검토하여 반성적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으로 구성돼 있다. 학과의 평가 전략은 프로그램 승인 단계에서 합의된 것으로서, 이를 변경할 경우 정해진 절차를 거쳐 동의를 얻어야 된다.

모듈에 대한 학생 설문은 만족도의 차원을 넘어, 교육내용과 구조, 평가와 피드백, 교수와 학습의 질, 학습지원 등의 항목을 묻고 있다. 특히 평가와 모듈의 목적 간의 관련성, 평가 기준의 명확성, 평가 결과에 따른 피드백의 적절성, 피드백의 제공 시기(20일 이내)를 묻고 있다. 학생들의 의견은 대학 운영에 반영되는데, 특히 남데본 대학은 매해 학생 목소리를 반영한 변경사항을 정리하여 'You Said, We Did'라는 문서를 작성하여 공개하고 있다.

남데본 대학의 경우 현장실습은 학과의 성격에 따라 교육과정의 일부 혹은 권장사항으로 운영된다. 현장실습이 코스의 일부로 운영되는 경우 산업체의 멘토가 할당된다. 고용주의 평가 참여도 활발하여, 예컨대 지역의 토베이 병원이 요구하여 개설된 보건실무과는 학생의 역량을 토베이 병원의 고용주들이 평가하고 있으며, 산업체에서 제시한 실제 사례를 가지고 평가함으로써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이노베이션 센터는 고용주와의 연계 또는 학생 실습 파견,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지원한다.

▲ South Devon College facebook 캡쳐

■시사점 = 최근 영국은 고등교육 이수자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무엇보다도 가까운 미래에 인력수요가 많은 분야의 반 이상이 고등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할 것이라는 전망 하에서, 인력 수준의 미스매치를 줄이기 위해 고등교육에서 산업계의 수요에 맞는 인력 양성을 주력해왔다. 

대표적인 것이 파운데이션 학위로서, 파운데이션 학위는 중간 단계의 고등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은 연구 중심의 과정 확대가 아니라, 직업중심의 교육을 통해 이루어왔으며, 학생들이 학습의 결손 없이 계속교육을 할 수 있는 체계로의 개편을 추진해온 것이다. 학습 성과 수준 정의, 교수들의 교수역량 강화,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 다양한 평가 방법 활용 등 위에서 살펴본 영국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사례는 고등교육의 팽창에도 고등교육으로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영국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