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대학 학과 모집단위-대학원-행정부서 등 대수술 불가피
교육부 "충실 이행 학교는 재정지원 특혜"

각 대학들이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대학들은 행정조직 및 학사제도 를 '메가톤급'으로 바꾸고 있어 새 학기 대학가가 크게 술렁거리고 있다.

교육부가 8월초부터 22일까지 전국 46개 사립대의 구조조정 진척 상황에 대한 현지실사를 벌인 결과에 따르면 각 대학들이 대학별로 학과 모집단위 통폐합, 대학원 통폐합, 대학 행정부서 축소 통합 등의 구조조정 작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3 면)

이달 초부터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간 성균관대의 경우 기존 단과대학 제도를 전격 폐 지, 각 학부의 학부장 중심으로 대학운영 체제를 분권화할 방침이다. 학부는 해당 학부 및 일반대학원, 전문대학원, 특수대학원, 연구소 등을 통합하는 교육단위이며 이에 따라 학부장은 학사, 석사, 박사학위 과정을 통합 운영하게 된다.

명지대도 지난 1일 '행정조직 실행팀'을 구성, 전면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갔다. 이 대 학은 기업의 경영 마인드를 도입, 학생을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전천후 관리한다는 목적으로 마케팅처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한 기존 행정조직을 전면 개편, 마케팅처 이외에 전략기획 처, 학생지원처, 교수지원처, 정보지원처, 행정지원처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숙명여대는 직무분석 및 변화프로그램인 'SOC 2000 프로젝트'를 수립,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4월까지 행정부서 통폐합, 종합학사행정실 설치, 발전기획단 전략기획실 신설 등 1단계 프로젝트를 수행한 데 이어 지난 7월부터 팀제, 연봉제 도입, 성과 관리 및 행정전문교육 등을 도입하기 위한 2단계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이들 대학을 비롯한 전국 1백23개 대학이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중이거나 이미 완료했다고교육부는 밝히고 있다.

교육부 김효겸 대학지원과장은 "각 대학이 실시하고 있는 구조조정의 가시적인 성과는 아 직 드러나지 않고 있다"며 "구조조정을 충실히 이행하는 대학에 대해서는 교육개혁 우수대학 선정시에 가산점을 부여, 재정지원을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