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희 외 지음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

광고홍보학은 사회와 문화 변동에 예민해 그만큼 세상에 나온 책들도 다양하다. 하지만 학문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문과 현장에서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립한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한국광고홍보학회는 이런 문제점을 자각하며 학문으로 내실을 다지고 현장의 호흡을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 책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를 펴냈다.

책은 △광고 △PR △미디어 3가지 주제로 분류한 후 이에 알맞은 100개의 키워드를 선정했다. 선정된 키워드는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단어들은 물론 현재 큰 이슈인 4차 산업혁명과 밀접한 인공지능, 가상한실 등에 대한 용어도 포함됐다. 학계와 광고 실무 현장에서 필요로 한 모든 단어를 포괄할 만한 범위다.

또한 각 키워드에 대한 간략한 개념과 이해를 돕는 이미지를 넣었다.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독자들을 위해 연관어와 참고문헌도 제시함으로써 광고와 PR를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등 6인의 광고홍보학과. 언론광고학부 교수들이 참여한 만큼 광고홍보업계에 진출하려는 학생은 물론 강단에 서는 다른 교수들에게도 유용한 참고 도서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책은 △광고의 정의와 환경 △광고 이론과 관련 개념 △광고 기획과 전략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 유형 △광고와 미디어 △광고 미디어 기획 △PR의 정의와 환경 △PR 기획과 전략 △PR 이론과 관련 개념 총 10개의 장으로 묶여 키워드를 설명하고 있다. (한울엠플러스 / 4만 2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