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EU 국가 장·차관 및 대표들 교육-산업 미스매치 해소 방안 머리 맞대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아세안 및 유럽 국가들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일자리와 기존 교육의 미스매치를 우려하고, 교육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을 고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6차 ASEM 교육장관회의(The 6th Asia-Europe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ASEMME6)에 참석한 ASEM 회원국 관계자들은 첫날 본회의에서 교육과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직업교육훈련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산업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을 집중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각국 사례를 공유했다.

▲ 21일 아셈교육장관회의에 참석한 ASEAN-유럽 각국 장·차관 대표단이 본회의에서 청년고용을 주제로 발언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교육과 산업 미스매치, 산학협력에서 답을 찾자 = 첫 발표를 맡은 리처드 브루턴(Richare Bruton) 아일랜드 장관은 산학협력을 통한 윈윈을 강조했다. 산업계에서 교육계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유치하고, 창업의 원천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측면에서다. 이처럼 교육과 기업 간 가교가 마련될 경우 교과과정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고, 나아가 젊은이들이 관련 역량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봤다.

브루턴 장관은 “아일랜드는 국가직업능력위원회를 중심으로 세 기관이 미래 역량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고, 교육계 공급을 맞춰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반적인 산업수요와 인력에 대한 연구를 관장하고, 그에 맞춰 교육방향과 필요한 핵심역량에 우선순위를 설정한다는 것이다.

아일랜드의 창업교육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브루턴 장관은 “아일랜드의 새 일자리 3분의 2가 창업 5년 이내 기업에서 나오기 때문에 새 일자리에서 태어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아일랜드 모든 교육기관에 이런 창업을 장려하고 교육하는 기구를 뒀으며,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스타트업 환경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페테리스 바이바스(Peteris Viavars) 주한 라트비아 대사는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반적인 사회가 발전하는 데 기업과 공동으로 직업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바스 대사는 “ASEM 회원국가들이 직능개발을 통해 고용력을 높인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가 많기 때문에, 이를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교육제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책 입안자 교육기관, 고용주 등 여러 이해 당사자들에게 우수사례를 공유한다면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카인 칭 얍(Kain Ching Yap) 말레이시아 고등교육부 차관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고등교육을 재편한 경험을 소개했다. 실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조사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Design thinking project)를 통해 폴리텍대학의 교육과 산업 수요 간 미스매치를 발견하고, 2년간 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남은 2년은 업계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는 투유 사업을 진행했더니 고용력이 확연히 늘어났다고 소개했다.

얍 차관은 “학생들이 단순히 구직자로서가 아니라 일자리를 스스로 창조해 내기를 바라고 있으며, 대학은 학생들이 창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20개 국공립대와 폴리텍대학이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리더십 역량, 가치관, 기업가정신 등 종합 평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찰스 헤이(Charles Hay) 주한영국대사는 교육직업훈련이 고용보다 앞서갈 수 있도록 고용주들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영국의 기술교육 재편 현황도 설명했다. 헤이 대사는 “영국은 1만3000여개에 달하는 자격제도를 15개 분류로 조정하고, 16~19세를 위한 재정투자를 50% 늘리는 등 기술교육을 재편하고 있다”며 “근본적으로 우리는 기술교육의 발전 채널이 학문 분야 만큼이나 높이 발전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을 밝혔다.

옌 링 로우(Yen LIng Low) 싱가포르 교육부/통상산업부 차관은 산업을 통한 접근법을 제시했다. 로우 차관은 “산업변혁지도(Industry Transformation Maps, ITM)를 만들면서 어떤 분야가 국가경제에 중요한지 확인하고, 23개 산업 분야에서 향후 필요한 직무능력은 뭔지 파악해야 했다”며 “우리가 개발해야 할 직능도 확인했고,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스킬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타피오 코수넨(Tapio Kosunen) 핀란드 교육문화부 사무총장은 산학협력을 강조한 핀란드 이니셔티브를 소개했다. 코수넨 사무총장에 따르면 △사회 각계각층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클러스터 형성 △지역별 학계-기업 통합 지식 클러스터 △혁신 바우처 제도 △고등교육 기관과 기업 간 협력 △학계와 기업의 개방성·투명성 제고 등이 이니셔티브의 골자다.

■“직업교육 열등하지 않다는 인식 개선 필요”= 두 번째 발표를 맡은 귈링 마몬디옹(Guiling "Gene" A. Mamondion) 필리핀 기술교육·기술개발부 장관은 아세안 기술 · 직업 교육 및 훈련(TVET) 이니셔티브를 소개했다.

마몬디옹 장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글로벌 경제 성장의 영향을 받아 고용지평이 달라지고 있으며, 이미 아세안 국가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고숙련 노동이 IT 기술인력이나 로봇, 자동화기기 등에 의해 대체되고 있다. 기업에는 흥미로운 소식이겠지만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고, 기술 미스매치가 나타났다. 고령인력은 더 심각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TVET의 잠재력을 활용해 경제 발전을 이룩하고 인적자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니셔티브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마몬디옹 장관은 “아세안 인력이 미래 필요한 기술을 갖고 글로벌 시장에서 적절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대응하기 위해 통합된 아세안 TVET개발위원회(ASEAN TVET Development council)를 제안했다. 이 위원회는 포괄적, 통합적인 지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역량체계인 AQRF를 지원해 품질 보증은 물론 교육 훈련 역량 인증시스템 등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을 만들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성공적인 TVET 강화를 위해서는 산업과 교육, 노동 등 세 가지 분야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우로 델암브로지오(Mauro Dell'Ambrogio) 스위스 연방교육연구혁신청 장관은 실용적인 직업교육이 대학 진학보다 열등하다는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델암브로지오 장관은 “스위스나 다른 유럽 국가를 보면 학교교육뿐 아니라 직업교육 등 다양한 교육이 병행된다. 많은 10대가 기업에서 일하며 공부하고 있다. 3~4일 출근하고 1~2일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취업률이 높다”면서 “가장 큰 성공 요인은 ‘직업교육이 대학 진학보다 열등하다’는 사회와 가족의 시각 변화다. 화이트컬러와 블루컬러에 대한 인식 등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가 아니라 장인이나 가업을 배운 이들에 대한 인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또 여러 분야에 걸친 것들, 복잡한 분야를 분석하는 능력, 리더십, 팀원 참여 능력, 창의적 사고, 다학제적 능력, 사고 능력 등 현장이 필요로 하는 역량은 학교 공부뿐 아니라 일하면서 배울 수 있는 역량”이라고 말했다.

파벨 첸코비치(Pavel Zenkovich) 러시아 교육과학부 차관은 직업인증 및 역량강화 등을 통해 업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 결과 전문대학 진학자가 급증하는 등 블루컬러의 위상이 높아진 사례를 소개했다. 첸코비치 차관은 “젊은 세대와 학부모들에게 기술직종이 2류가 아니라 위상이 높아졌다고 설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러시아의 경우 기술대학들이 대형 공장이나 제조업체들이 같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투자 자금이 유명 러시아 대학의 2~3배에 달할 만큼 많다. 기술대학 학위를 받게 되면 업계 인정을 받고 역량이 높고 전문가로 인정받는다. 이런 학위를 갖고 일을 하다가 차후 대학 진학할 수도 있어 학생들 수준도 높다”고 밝혔다.

▲ 21일 아셈교육장관회의에 참석한 마우로 델암브로지오(Mauro Dell'Ambrogio) 스위스 연방교육연구혁신청 장관이 본회의에서 청년고용을 주제로 발언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충분한 지원 토대 위 다학제 교육, 교수법 등 혁신 필요 = 미하엘 라이터러(Michael Reiterer) 주한EU대표부 대사는 교사와 교수에 대한 교육을 강조했다. 교사가 교육과정의 핵심적 주체인 만큼 적절한 교사 교육과 인센티브 제공, 대학 간 네트워크가 중요하다는 것이 골자다.

라이터러 대사는 “이미 대학 네트워크는 존재하지만 그 안에서 학생과 교수들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이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은 충분한 재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EU는 GDP 5%를 교육에 투자하는 목표를 세웠다”면서 “교육은 미래를 위한 투자일 뿐 아니라 고용력을 위한 투자, 사회적 통합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하엘 슈바르칭거(Michaerl Schwarzinger) 주한오스트리아 대사는 “지속가능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오스트리아는 △교육 △직업교육 △과학 △연구 △재정 △금융 △경제 등을 포괄하는 전략을 채택했고 2025년까지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공대학과 과학경제부 간 협약을 통해 전방위적으로 도입한 다학제적 프로그램도 소개했다. 슈바르칭거 대사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대학들은 2002년 제정된 대학법에 따라 학사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 대한 자격개요서를 마련해야 한다. 고용력에 관련한 사항도 각 학위과정별로 분류해 계산하도록 하고 있다.

항 추온 나론(Hang Chuon Naron)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 장관은 교육과 산업수요의 미스매치를 해결하는 데 팀워크, 조직 역량 등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교사들이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보조할 수 있게 프로젝트 중심 학습을 시도한 결과 학습 능력이 개선됐다고 밝혔다. 다만 소프트 스킬에 대한 평가 방법에 대한 각국의 사례를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반 푹 응우옌(Van Phuc Nguyen) 베트남 교육훈련부 차관은 ICT 기술을 활용한 개별화·맞춤화된 이러닝을 강조했다. 학습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베트남에서 이러닝이 각광받고 있으며, 다른 대학과 기관은 물론 파트너 국가들과의 협업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평생교육으로 급변하는 산업 수요 적응력 길러야 =소폰 나파쏜(Sophon Napatorn) 태국 교육부 차관은 교육이 안보, 번영, 지속가능성 등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태국 정부가 매년 국가예산 20%를 교육부문에 할당해 왔다면서 평생교육과 학생 중심 교육을 강조했다.

나파쏜 차관은 “직업기술과 훈련에 역점을 둔 교육개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포용적 교육과 평생교육을 증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변화에 지속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데 집중한다”고 말했다. 나파쏜 차관은 민간과의 협력을 통한 인력개발도 강조했다.

페르 로젠블라드(Per Rosenblad) 스웨덴 교육연구부 과장은 평생교육과 관련해 교육접근성을 강조했다. 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스웨덴의 원격교육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한국 사례에 대해 “대학입시 경쟁이 극심하고, 이로 인해 초중등 교육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런 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입제도 개선 △평생교육 바우처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등 개혁 방안을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