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컨설턴트, 학습매니저제도로 재학생 만족도 상승

▲ 미디어센터 스튜디오

학습 콘텐츠 100%자체 제작…이러닝 품질인증 획득
장애학생 위해 강의자막서비스 제공, 학습효과 극대화
국방상담리더십학과 신설…군위탁전형으로 입학금면제 및 수업료 50% 감면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총장 장일홍)는 1996년 교육부 가상대학 시범운영대학으로 선정돼 2년 6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해 가상교육 운영 노하우를 확보한 뒤 2001년 정식으로 개교한 국내 최초 사이버대학이다.

최근 한국을 대표하는 사이버대학으로 해외교육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열린사이버대에서 한국열린사이버대로 교명을 변경했으며, 서울특별시 중랑구로 통합교사 이전을 완료했다.

한국열린사이버대의 신규 교사는 대규모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과 세미나실을 완비하고 있으며, 최우수 품질 강의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최첨단 스튜디오도 갖추고 있어 온라인강의에 오프라인 수업을 접목한 블렌디드 러닝에 최적화된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 장애인 취업박람회 재능 기부행사

■ 다양한 장학혜택으로 등록금 부담 경감 = 한국열린사이버대의 등록금은 학점 당 6만1000원으로 사이버대학 최저 수준이다. 해당 요건에 따라 수업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장학혜택도 20여 가지 마련돼 있다.

장애인의 경우 매 학기 수업료 50%를 감면 받을 수 있으며, 군위탁생의 경우 학·군 협약에 따라 입학금 면제와 수업료 50%를 감면 받을 수 있다. 또한 전문학사 학위 소지자는 2년간 수업료 20% 감면, 학사학위 소지자는 2년간 수업료 30%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의 경우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 50% 감면 혜택이, 군 간부의 배우자는 매학기 수업료의 3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2018학년도 제1학기 신편입생 전원에게 전형료 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소득 분위에 따라 국가장학금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입학 지원 시 개별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유리한 장학제도를 확인해 신청하는 것이 좋다.

■ 학업컨설턴트 등 특화된 학생지원서비스 = 한국열린사이버대는 2017학년도 2학기부터 ‘학업컨설턴트’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학업컨설턴트(Learning Consultant)는 학기 초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기초적인 도움을 제공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학습 담당자이다. 재학생 중 성적 저조자, 신입생 중 학업 부적응자, 학습 현황 모니터링 시 확인된 기타 학습 부진자가 관리대상이 된다. 1대 1 심층관리를 통해 학생들이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일환이다.

또한 재학생의 특성에 따라 전문화된 학생 지원 및 학습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해 장애학생지원센터와 군학습지원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각 센터에서는 담당 학생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해 대응하며,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는 청각장애인 학생을 위해 전공 용어풀이 수화 강의를 제작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취업박람회에서 취업 지원을 위한 메이크업, 피부미용 등 재능기부 행사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재학생의 학교 방문행사인 ‘홈커밍데이’, 재학생 및 가족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부엉이축제’ 등 풍성한 오프라인 행사와 특강 등을 통해 학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2017 홈커밍데이

■ 2018년 1학기 모집, 12월 8일부터 실시 = 국내 최초 사이버대학인 한국열린사이버대에서 12월 8일(금)부터 2018년 2월 20일(화)까지 2018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실용영어학과 △부동산금융자산학과 △창업경영컨설팅학과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국방상담리더십학과 △주얼리디자인비즈니스학과 △뷰티건강디자인학과 △재난소방학과 로 총 10개 학과이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 소지자면 지원가능하며,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이상 이수한 자는 2학년 편입학, 70학점이상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또 4년제 대학 졸업학력 소지자는 학사편입으로 지원할 수 있다.

자격요건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전형도 마련돼 있다. 총 7가지 전형으로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외국인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이다. 모든 전형에 전형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지원 전형에 따라 학생 선발방법이 다르므로 입학지원자는 본인이 해당되는 전형 요건을 잘 확인해 지원서를 작성해야 한다. △일반전형 △ 학사편입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은 학업소양검사 60%와 학업계획서 40%로 선발하며 △장애인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외국인전형은 학업소양검사 100%로 선발한다.

학업소양검사는 학업을 수행하는데 기초가 되는 언어영역, 수리영역, 컴퓨터사용능력을 측정하는 객관식 시험이며, 시험시간은 40분이며 1회에 한해 응시가 가능하다. 단, 장애인전형 지원자의 경우 시험시간을 20분 연장해 총 60분이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입학 후 학업계획, 졸업 후 자기 발전계획 등에 대해 작성하는 서술시험이다. 지원자의 잠재능력과 소질, 발전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점검해 고교내신이나 대학 성적과 관계없이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사이버대학의 설립목적에 따른 인재를 선발한다.

입학원서는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도 원서 작성이 가능하다. 학업계획서, 학업적성검사 모두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한국열린사이버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http://go.ocu.ac.kr/)에서 확인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 대학 소개 자료를 우편발송 신청하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 박일탁 입학처장

[입학처장 인터뷰] 박일탁 입학처장 “10개 학과에서 신편입생 모집…pc 및 모바일로도 지원 가능”

- 한국열린사이버대의 2018학년도 1학기 모집은.
“2018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은 12월 8일부터 2018년 2월 20일까지 진행한다.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등 총 10개 학과에서 모집을 한다. 고등학교 졸업학력이상 소지자는 거주지역,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자, 4년제 대학 수료자도 2~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입학지원은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서 pc 및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부일정은 학생모집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어 지원 전 반드시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 신설학과에 대해 소개해 달라.
“이번에 신설된 국방상담리더십학과는 군 정예간부로서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전역 후 재취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데 목표를 두고 개설된 학과이다. 군의 간부로서, 사회조직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는데 필요한 상담 및 리더십교육을 배울 수 있다. 부사관, 장교, 군무원의 경우 군위탁전형으로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 50%를 감면 받아 입학이 가능하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이번 2018학년도 1학기의 경우 지원 전형에 따라 학생선발방법이 상이하다. △일반전형 △학사편입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의 경우에는 학업소양검사 60%와 학업계획서 40%로 선발하며 △장애인전형 △군위탁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외국인전형의 경우에는 학업소양검사 100%로 선발한다. 입학원서 작성 전 본인이 해당되는 전형의 자격요건을 꼼꼼히 확인해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한국열린사이버대만의 ‘강점’이 있다면.
“우리 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우수한 강의콘텐츠이다. 대학 내 자체 제작팀을 통해 100% 제작하는 학습 콘텐츠는 이러닝 품질인증을 획득하는 등 품질관리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장애학생들을 위한 강의자막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강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