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교육부, 대학의 보이지 않는 신뢰로 이룬 성과”

“ACE+, 성과를 확산·공유하는 ‘유니크’한 사업”
“4차산업혁명 맞는 새 교육 선도 위해 지속해야”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잘 가르치는 대학. 대학이 바라는 최고의 타이틀일 것이다. 교육부의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이 확대·개편되면서 올해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이란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됐다. 그동안 ACE에 선정돼 참여했던 대학들의 협의체인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이하 ACE+협의회)는 10개의 회원교를 새로운 식구로 맞아 현재 42개교로 구성돼 있다.

ACE+는 모든 대학에서 참여하고자 하는 열망이 높은 대학 재정지원사업 중 하나다. 사업이 처음 시작된 2010년부터 7수 끝에 사업에 선정된 대학이 있을 정도다. 숭실대도 5수 끝에 진입에 성공했다. 지난달 제9대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장(이하 ACE+협의회장)에 취임한 황준성 숭실대 총장은 “사업에 선정되면서 대학 교육의 많은 부분을 혁신할 수 있었다. 국가 예산을 바람직하게 집행하고, 다른 어떤 재정지원 사업보다 대학현장에서 체감하는 성과가 높다”고 설명한다.

교육부는 최근 ACE+를 대학의 규모와 여건을 공식에 넣고 계산해 재정을 차등적으로 지원하는 일반 재정지원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대학가에서는 기존의 특수목적 방식이 아닌 자율성을 보장하는 재정 지원 방침에 기대감을 나타낸다. 황준성 ACE+협의회장(숭실대 총장) 도 막중한 사명감을 느낀다고 했다. 지난 15일 황 협의회장을 만나 ACE+협의회 42개 대학의 생각과 ACE+의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

- ACE+ 협의회장 취임을 축하드린다. 소감이 어떤지.

“ACE+사업이 일반 재정지원 사업으로 통폐합된다는 얘기가 있다. 이 내용을 들은 대학들이 자의 반 타의 반 포기한다고 한다. ACE+협의회장에 취임하자마자 교육부 관계자를 만나서 많은 의견 교환을 했다. ACE 사업은 그동안 성과가 대단히 큰 사업이다. 42개 대학을 대표해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든다.”

- ACE가 ACE+로 바뀌었다. 새 사업의 방향성과 정부 기조를 평가한다면.

“ACE는 과거 ‘잘 가르치는 대학’에 초점을 두고 교양, 인성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대학마다 학부교육을 선도하는 고유의 다양한 교육 모델을 만들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지금은 오프라인 중심의 선진 교육 모델을 만드는 데 한계가 왔다. 새로운 교육 모델이 필요한 시점이고, 대학들이 학부 교육을 선도하는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내야 할 시점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한다. 교육부가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계속했으면 한다. 회장교를 맡은 숭실대가 앞장서고자 한다.”

- 지난 2010년 ACE가 도입된 후 대학 교육 현장에 미친 영향이 지대했는데.

“그렇다. 지역에 소재한 한 사립대학은 이 사업을 통해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기도 했다. 특히 ACE는 학교 발전에도 주요했지만, 교육 모델 성과를 확산, 공유할 수 있는 것에 의의가 있었다. 정기적으로 회원 대학들이 여는 ACE 성과 확산 포럼을 통해 다른 대학에 성과를 감추는 것이 아니라 “봐라, 우리 것을 전수하고 배우자”는 분위기다. 때론 숭실대의 교육 과정을 모델로 하는 대학들을 보면서 자부심을 느낀다. ACE에 참여하지 않은 대학들에서 포럼 때 차를 전세내서 참여하기도 한다. 그만큼 성과 확산, 확장형 모델이라는 점에서 ‘유니크(Unique)’한 사업이다.”

- ACE+는 재정을 지원하면서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해 호평을 받았는데.

“무엇보다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한 사업이다. 과거의 특수목적 사업은 대학에 제약이 많았다면, ACE+는 학교 단위로 집행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 사업 계획서도 자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평가에서도 정성평가 지표가 크다. 이해하기로는 (교육부와 대학의) 신뢰가 비결이다. ACE+는 초기부터 보이지 않는 합의가 있었다. 물론 부담이 된다. 믿어주는 것에 대해 대학도 답변을 내놓아야 하니까. 대학도 교육을 잘하고 싶은 열망이 있다.”

- ACE+의 타이틀은 ‘잘 가르치는 대학’이다. 자율적 재정 지원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 대학이 사업에 도전했던 이유도 그것이다. ACE+는 주입식, 일방통행식 교육을 추구하지 않는다. 토론식 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최근 경향에 맞는 교육을 고민할 수 있도록 대학의 자율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과거의 주입식 강의를 탈피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

-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컸다고 생각하는데.

“학생들에게 영향이 많이 가는 프로그램이다. 비교과는 학생들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ACE+ 사업비 중 일부를 기자재나 시설에 투자해 강의실을 업그레이드 한다든가 스마트 캠퍼스, 교육관리시스템(LMS)을 구축했다. 한 학기가 지나면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난다. 우리 대학도 총장 직할 대학교육혁신원을 만들고 지금도 교육 과정 시스템을 선진화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 교수들의 생각은 어떤가.

“처음에 저와 본부 실무자들은 교수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고 봤다. 그러나 오히려 교수들이 적극적이다. 캡스톤디자인을 처음 인문대, 사회대, 법대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다른 학과에서도 하고 싶다고 먼저 요청한다. 교수님들이 힘들어할 것이라는 것은 우리 편견이었다는 것을 느꼈다. 교육 혁신에 대한 모멘텀이 제공되고, 교육과정이 확실하면서 분명한 이유가 있으면 교수들이 움직이는 것이다. ACE+를 시작한 바탕이기도 해서 의미가 남달랐다.”

- 4차 산업혁명을 강조했다. 대학교육이 혁신해야 할 것이 있다면.

“정말 새롭게 혁신해야 한다.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 인공지능(AI)를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해야 한다. 앞으로 ‘3.19시대’라고 한다. 3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19개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준비하는 대학만이 답을 찾는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기업체 의견을 받아서 산업계 관점에서 바라보는 대학 평가를 하듯, 앞으로 한국 대학도 20%는 스페셜리스트를 키우되, 나머지는 융·복합교육과 기초소양교육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

- 그간의 성과를 잘 정리해서 이 사업이 지속하기를 바란다.

“국회 교문위 의원들의 관심도 높다. ACE+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 외연을 확장하고자 한다. 지난 10년 동안 큰 성과를 거둔 사업이니만큼 4차 산업혁명에 맞는 교육 모델을 만들고 성과를 대학가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ACE+협의회는 사업을 유지하고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숭실대 총장인 황준성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ACE+협의회 세미나에서 축사했다. (사진=숭실대)

■ 황준성 제9대 학부교육선도대학협의회장은...

숭실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자유대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를 받았다. 지난 1993년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국제통상대학원장, 사회과학연구원장, 교무처장, 경제통상대학장, 학사부총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 2017년 2월 1일 숭실대 제14대 총장에 취임했다. 지난달 ACE+ 협의회 회장을 맡았다.

■ ACE+사업이란...

정부가 연구에 치중된 재정지원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부교육이 우수한 대학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일명 ‘잘 가르치는 대학’을 선정하고 지원하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2017년 현재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에 선정돼 참여하고 있는 대학은 총 42개이며, 그 명단은 아래와 같다.

가천대, 가톨릭대, 건양대, 계명대, 광운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전대, 동국대, 동국대(경주), 동명대, 동서대, 동신대, 목원대, 배재대, 부산대, 부산외국어대, 삼육대, 상명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선문대, 성균관대, 순천대, 순천향대, 숭실대, 안양대, 연세대(원주), 우송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 창원대, 청주교대, 충남대, 한국교원대, 한국기술교육대, 한동대, 한림대(가나다 순).

<대담 = 이정환 본지 편집국장 / 정리 = 김정현 기자 / 사진 = 한명섭 사진부장>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