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은 대전보건대학교 교수

세인트 빈센트 식스폼 대학(St. Vincent Sixth Form College)은 햄프셔 주의 고스포트(Gosport) 지역에 위치한 대학으로서, 14세∼19세 교육·성인교육·고등교육·직업자격(19세 이상)·도제교육을 하고 있다. 이중에서 직업자격은 보건과 복지, 학교의 교수학습 지원, 경영, 고객 서비스, 내부 품질관리자격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직업자격은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 육성을 위해 현장 실습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코스 중에 평가자는 학생들의 직무수행능력을 관찰 평가하고, 현장의 업무 경험은 포트폴리오로 구성돼 수행 능력을 증빙하는데 활용된다.

영국의 직업자격은 우리나라의 NCS에 상응하는 NOS(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기반의 과정이다. 본고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직업자격 중, ‘보건복지와 아동 서비스 리더십’ 디플로마 과정(레벨 5)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직업자격의 구성과 운영을 알아본다. 

영국의 직업자격은 운영기관이 독자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검정기관이 이미 구성한 자격의 틀에서 교수학습의 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평가를 한다. 세인트 빈센트 대학은 자격검정기관인 City&Guilds의 승인을 얻은 교육기관으로서, City&Guilds에서 개발한 직업자격을 교육하고 있다. 다음은 자격검정기관의 자격개발 기준 및 해당 자격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 입시상담 진행 모습

■영국 자격검정기관의 NOS 기반 자격 개발 = 영국에서 학습자와 고용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직업자격을 개발하는 기관은 자격검정기관(Awarding body)이라 하는데, 국가 자격체계에 속하는 하나의 자격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격검정청(Ofqual)이 제시하는 기준에 맞추어 자격을 개발해야 한다. 대표적인 자격검정기관은 Pearson Education(구 Edexcel), City & Guilds, OCR이 있다. 검정기관은 교육기관을 승인하고, 정기적으로 교육운영 및 평가의 질을 점검하고 있다.

영국 직업자격의 구성요건을 제시하고 있는 QCF(QCF, Qualifications & Credit Framework)는 고등교육 이외의 직업교육과정의 프레임워크로서, 자격 수준별 학습 성과, 자격의 종류, 자격의 구성 요소인 유닛(unit) 작성 방법 등을 규정하고 있다. QCF는 학생의 학습량을 측정하는 단위로 ‘학점(credit)’을 사용하는데, 이수하는 학습량에 따라 award(1∼12 credit), certificate (13∼36 credit), diploma(36 credit 이상)으로 자격의 종류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격의 레벨은 입문(entry) 단계부터 8단계까지 9개의 단계로 나뉘는데, 자격의 레벨과 credit의 양에 따른 자격은 다음과 같이 구성돼 있다.

자격의 레벨이 높아지면 다루는 범위는 문제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문제로, 익숙한 문제에서 보다 도전적인 맥락으로 변화되고 있다. QCF는 '역량'을 '일상적이고 변화가능한 직업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노하우, 기술, 지식을 활용하는 증명된 능력'이라 정의한다. 따라서 역량은 좁은 의미의 기술보다 넓은 개념이고, 특히 높은 단계로 올라갈수록 변화하는 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해 인지적 활동에 중점을 둔다. 대체로 레벨 4 이상의 고등레벨의 자격은 NOS보다 전문가협회(professional body)가 설정한 표준에 연계되는 경향이 있다.

QCF의 자격은 유닛(unit)으로 구성된다. 유닛은 각기 학습 성과(learning outcomes)와 평가준거(assessment criteria)가 기술돼 있다. 학습 성과는 ‘학습과정의 결과로서 학습자들이 알고, 이해하고,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으로서, NOS나 전문가협회에서 제시한 지식과 기술을 확인해 학습 성과로 변환해 작성하게 된다. 평가준거는 학습 성과의 성취 여부를 타당하고 신뢰성있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학습 성과별로 작성된다. 유닛은 지식중심, 기술중심, 혹은 두가지 모두 포함한 유닛으로 구성돼 있어, 교육 훈련자격은 이론적 내용을 위주로 하는 독립적 유닛을 포함해 구성할 수 있다. 평가 도구는 평가 준거가 달성된 증거를 얻기 위해 활용되는 방법으로서, 평가자들이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평가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

▲ 세인트 빈센트 식스폼 대학 정문 앞에서 학생들 모습(자료=세인트 빈센트 식스폼 대학 페이스북)

■‘보건복지와 아동 서비스 리더쉽’ 디플로마 자격(레벨 5) 구성 = 세인트 빈센트대학에서 운영하는 ‘보건복지와 아동 서비스 리더쉽’ 디플로마 과정(레벨 5)은 City&Guilds에서 개발한 것으로서 2년 과정, 80 credit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의무는 64credit이며, 의무 유닛 12개 중에서 3개의 유닛은 지식중심의 유닛이며, 나머지 9개 유닛은 지식과 실무가 결합된 형태의 유닛이다. 다음은 ‘전문적 발달을 증진한다.’는 유닛으로서, 이를 통해 유닛의 특성을 살펴볼 수 있다.

유닛은 레벨, 학점, 예상되는 학습시간, 평가요건, 학습 성과, 평가 준거, 범위(range)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유닛은 4개의 학습 성과로 구성되며, 각각의 학습 성과는 2~4개의 평가 준거를 포함한다. 이중 학습 성과 2,3,4는 현장의 실무 과정에서 평가된다. 평가 준거의 구체적인 내용은 범위에 기술되고 있다.

한편, 교육기관의 평가지침을 제시하고 있는 문서(Skills for Care and Development QCF Assessment Principles)는 전문가 증언, 작업 결과물 평가, 전문적 토론, 질문, 수행 관찰, 사례 연구, 프로젝트 연구 등의 평가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같이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고, 학습자의 질문과 전문적 토론의 방법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알아내고, 변화를 다루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지식기반의 유닛은 과제, 전문적 토론, 프로젝트, 워크북 등의 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을 평가할 수 있다.

City & Guilds은 교육기관의 요건으로 교수자, 평가자, 내부 품질 보증자의 자질을 제시하고 있다. 내부 품질보증은 유닛의 평가 증빙 서류들이 적절하고 일관성 있음을 보증하는 절차로서, 해당 분야에서 직업적으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 의해 수행돼야 한다. 평가자는 해당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일정한 자격(Level 3 Award in Assessing Vocational Competence)을 이수해 평가의 전문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교수자는 담당 유닛의 직업적 전문성과 해당 훈련영역의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2007년 제정 규정은 직업교육기관의 교수자는 교육과정 개발, 혁신, 교과 운영 전략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 이해와 적용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시사점 = 이상의 영국 직업교육자격 개발과 운영 사례가 우리 전문대학에 주는 시사점을 필자는 네가지로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직업자격은 전문성을 가진 자격검정기관에서 학습자와 고용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돼 자격의 통용성과 질관리가 보장된다. 둘째, 자격을 구성하는 유닛은 학생들이 달성해야 하는 학습 성과와 이의 평가 준거로 구성되는데, 이를 개발할 때 NOS나 전문 협회에서 제시한 표준을 기반으로 하게 된다. NOS는 업무에 대한 표준으로서 학습 성과 개발의 절대적 기준이라기보다는 지침으로 기능한다. 셋째, 학습자의 역량과 지식, 인지적 능력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학습자의 역량을 신뢰성있고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 교수자의 평가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