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간 사업시행이 보류됐던 '두뇌한국(BK) 21' 사업이 지난달 28일 교육부와 대학간에 협약 이 체결되면서 막이 오르자 선정대학들이 제도개혁 요건을 갖추기 위한 연구 및 보조인력 충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학기술분야 중 기계, 재료 등 3개 부문의 참여대학으로 선정된 한양대는 열전달, 고분자, 재료 등 세부전공별로 계약교수와 박사후 연구원(Post-Doc.)을 공모하기 위해 지난달 말 접 수를 마감, 오는 15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대학은 또한 분제제어, 천체 물리학, 플라즈마물리학 등 핵심분야에 선정된 22개 사업단의 연구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각 사업단별 계약교수와 박사후 연구원도 동시에 뽑고 있다.

한양대 교무처의 한 관계자는 "이번 연구인력 선발은 BK 21 사업 지침에 따른 것으로 1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며 "하지만 초빙분야의 적격자가 없을 경우는 선발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방대 육성사업의 주관대학 중 하나인 전남대는 생명과학, 전자박막재료 등 4개 분야의 계 약교수와 해석학, 유기합성 등 17개 분야의 박사후 연구원 등 25∼30명의 연구인력을 선발키로 하고 전형을 시행 중이다.

전북대도 매년 50명 내외의 박사후연구원을 선발, 지 원키로 하고 1차 시기인 오는 12월1일부터 2000년 3월1일까지 근무할 연구원들의 응시원서를 지난달 말까지 받아 대상자를 선별하고 있다.

특화사업의 외국어 통·번역 분야에 선정된 한국외대와 벤처경영 분야의 호서대, 디자인과 자동차 등 2분야에서 동시 선정된 국민대, 한의학 분야의 경희대 등도 분야별 계약교수와 박사후 연구원, 석사후 연구원 등을 각각 선발하고 있다.

연구인력 외에 행정사무직 등 보조인력을 새롭게 충원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서울대 공과대 기계항공공학부는 최근 BK 21 관련 업무를 담당할 직원 1명을 별도로 채용했으며 서강대 영상대학원 교학과도 BK 21을 전담할 관리요원 3명을 채용했다.

하지만 이들 대학은 교육부의 국고지원이 예상보다 늦어져 인력운용에 애로를 겪고 있다.

특화사업에 선정된 서울 모 대학의 한 관계자는 "선정대학 발표 직후인 9월 초쯤에 국고지 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2개월 가까이 예산이 나오지 않는다"며 "계약교수 등 연구인 력과 행정직원 채용하기 위해 이미 지원서를 받아놨지만 예산이 불투명해 합격자 발표시기 를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올해 지원예산 중 일부 금액을 이 달 초까지 지급하겠다고 밝히고 있 다. 김화진 교육부 대학원지원과장은 "BK 21 사업의 착수금조로 일부 금액을 우선 지급할 계획"이라며 "나머지 예산은 12월 상반기에 모두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