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J대학창조일자리센터 신설…청년일자리 정책 허브 역할 기대

▲ 명지대 공학관

대규모 외부지원사업에서 괄목할 성과 거둬…“미래인재 육성할 것”
LINC+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산학협력 분야에서 강세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명지대가 최근 각종 외부지원사업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교육부를 비롯한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면서 그동안 산학협력 분야에서 강세를 보여온 명지대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명지대는 지난 2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17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운영대학 공모’에서 우선협상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총 30억원의 사업비로 재학생ㆍ졸업생ㆍ인근 지역 청년들의 취ㆍ창업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첫 단추로 명지대는 ‘MJ대학창조일자리센터’를 총장 직속기관으로 신설했다. 이 일자리센터에서는 취업 지원을 위한 △종합정보망 구축 △경력개발팀 내 전문컨설턴트 배치 △학과별 취업지도 전담교수 배치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학내ㆍ외 유관기관과 협력해 대학생 중심 청년일자리 정책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 탄탄한 교육 경쟁력으로 미래인재 육성에 앞장서다= 명지대는 최근 교육 분야의 외부지원사업에서도 굵직한 성과를 내면서 탄탄한 교육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우선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관하는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에 7년 연속 선정되면서 13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는 이전의 ‘입학사정관제역량강화지원사업’ 때부터 내실 있는 전형을 꾸려온 결과 7년 연속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다. 

명지대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17년대학의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 전국에서 15개 대학이 선정된 대학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은 기존의 ‘평생교육단과대학지원사업’과 ‘평생학습중심대학지원사업’을 통합ㆍ개편한 것이다. 지난해 평생교육단과대학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한 명지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최대 25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명지대는 올해 초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도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평가’에서도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기간은 2017년 3월부터 2020년 3월까지 3년간이다. 인증 결과는 국내ㆍ외 대학 등에 제공돼,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 선택 시 공신력 있는 정보로 활용된다. 

▲ 에코 바이오관

■ 산학협력 분야의 진정한 강자로 자리매김하다= 지난 5월 명지대는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에서 전국 20개 대상학교 중 하나로 선정됐다. 명지대는 향후 5년간 대학의 사회맞춤형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산학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주력 제조업 및 소프트파워 경쟁력 강화를 위한 STAR형 인재 양성’을 비전으로 해, ‘지역산업 특성을 고려한 산학 간 미스매치 해소’를 목표로 운영한다. 또한 지역산업의 여건과 졸업생의 취업을 함께 고려하면서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인 MJU 2025의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과도 연계되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명지대는 국가기록원의 지원을 받아 ‘기록보존기술R&D사업’의 신규 과제인 ‘차세대 기록관리 모델 재설계 연구’에 참여한다. 또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에도 참여대학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둬 산학협력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 인문본관

■ 903명 선발…수능우수자전형은 100% 수능반영 =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수시모집과 달리 예술체육대학 및 일부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집단위가 학부 또는 단과대학 단위로 모집하므로 이에 유의해서 지원해야 한다. 정시모집에서 인문캠퍼스와 자연캠퍼스를 합해 총 903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수시모집의 미등록 및 등록포기로 인해 발생된 결원이 추가될 수 있으므로 원서접수 전에 최종 모집인원을 다시 확인하고 지원하기 바란다.
 
정시전형은 크게 수능우수자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으로 구분해 가ㆍ나ㆍ다군에서 모집한다. 농어촌학생ㆍ특성화고교ㆍ특성화고등졸재직자전형은 수시모집의 해당전형에서 결원이 발생될 경우 모집할 예정이다. 
 
수능우수자전형에서 인문캠퍼스(서울)의 경우 나ㆍ다군에서 모집하며, 자연캠퍼스(용인)의 경우 가ㆍ나군에서 단과대학별로 구분해 모집한다. 수능우수자전형은 수능 성적을 100% 반영해 선발하므로,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취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능 반영영역별 반영비율이 전년도와 달리 인문캠퍼스 및 자연캠퍼스 공통으로 △국어 30% △수학 30% △영어 20% △탐구 20%로 이며, 한국사영역은 취득 등급에 따라 2~3점 가산점이 주어진다. 자연계열의 대부분 모집단위에서는 수학 가형 또는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에게는 가산점이 주어진다. 또한 영어영역이 절대평가제로 변경됨에 따라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6점 △4등급 90점 등으로 등급에 따른 백분위점수 반영 방법을 주게 된다.
 
실기우수자전형은 나군에서 △문예창작학과 △디자인학부 △바둑학과 △예술학부(피아노ㆍ작곡전공ㆍ영화전공) △건축학부(건축학전공) 등을 모집한다. 다군에서는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스포츠학부 △예술학부(성악전공ㆍ뮤지컬공연전공) 등을 모집한다. 문예창작학과와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반영은 국어영역과 영어영역만을 반영하고 있으며, 수능성적과 실기고사 성적을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부분의 모집단위에서 실기고사 성적의 반영비율(60~80%)이 높으므로 실기우수자전형 지원자는 실기고사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인터뷰] 노승종 입학처장 인터뷰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백분위 점수로 반영”

▲ 노승종 입학처장

- 정시모집의 특징은.

“수시모집에서는 학과단위로 선발했으나, 정시모집에서는 예술체육대학 및 일부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집단위가 단과대학 또는 학부 단위로 모집한다. 정시모집에서 단과대학 또는 학부단위의 모집단위로 입학한 신입생은 1학년 과정 동안 임시의 학과 소속으로 교양과목 등을 수강하고, 1학년 수료 후 해당 모집단위 내의 학과 또는 전공을 해당 단과대학의 기준에 따라 선택하게 한다. 수능우수자전형에서 인문캠퍼스(서울)의 경우 나ㆍ다군에서 모집하며, 자연캠퍼스(용인)의 경우 가ㆍ나군에서 단과대학별로 구분해 모집하니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가 어느 군에 속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전년도 대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전년도에 수능 표준점수를 반영하던 것을 백분위 점수로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수능우수자전형의 인문계열은 수능 반영비율이 전년도 대비 수학영역과 탐구영역의 반영비율이 높아졌으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비율을 꼼꼼히 확인해 지원전략을 세워야 한다. 자연계열의 모집단위에서는 전년도 대비 국어영역과 탐구영역의 반영비율이 높아졌다. 또한 전년도에 수학 가형에만 주어졌던 가산점이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에서 가산점이 주어지므로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영역에 응시한 지원자는 주어지는 가산점을 확인해 지원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실기우수자전형은 스포츠학부 실기고사 종목에서 윗몸일으키기 대신 배구를 실시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이외에는 실기고사 종목이 변경되지 않았다. 인문캠퍼스의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전년도에 수능우수자전형으로 모집하던 것을 실기우수자전형으로 선발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팀 02-300-1799, 1800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mj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