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평가서 우수대학 선정 이어져…교육혁신, 트랙제 통한 학생 성공 교육에 박차

‘상상력인재학부’ 주목 필요…자율전공 개념 2학년 진학 시 단과대·전공 자유 우선 선택권

▲ 한성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한성대는 ‘상상력으로 꿈이 이뤄지는 대학, 세상을 이끌어 갈 이노베이터를 배출하는 대학’이라는 교육철학을 실현하고 있다. 또 ‘창의성과 다양성을 지니며 열린 사고, 문화적 소양,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사회에 꼭 필요한 핵심인물’이라는 한성대 인재상에 걸맞은 다양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는 각종 평가에서 한성대가 좋은 성적을 내는 배경이 되고 있다.

新인재상·트랙제 통한 인재 육성 ‘상상력 이노베이터’ = 서울의 센터, 상상력 인큐베이터 한성대는 1972년에 설립돼 진리와 지선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융합능력을 통해 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창의적인 전문인’ △자기관리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통한 공동체 역량을 지닌 ‘포용적 사회인’ △글로벌 소통능력과 글로벌 시민의식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열린 세계인’을 양성하는 대학이다.

한성대는 국내 최초 트랙제 시행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융복합교육 선택이 가능한 교육중심 대학이다. ‘학생 성공 교육’을 목표로 단기적으로는 진로선택·취업경쟁력 강화를, 장기적으로는 성공적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과 품성을 개발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성대는 ‘한성 1등 프로젝트’라는 특성화전략을 통해 학문을 융합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했다. △외국어 교육 △해외연수 △교환학생 △국내외 봉사체험 활동 △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도 갖췄다. 또 재학생 전원에게 △자기계발·취업목적 교육 △고시·어학·학원수강 기회제공 △각종 응시료 등 1인당 100만원을 지원하는 교육장학금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특성화 융복합 인재 양성의 초석 다진다 = 한성대는 45개 트랙이 별도의 정원 없이 무한 경쟁을 통해 각 트랙이 생존해 나가도록 돼 있다. 특히 특성화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4개 사업단에 최대 38억원을 지원하는 ‘특성화 융합교육 사업 방안’을 마련했다. 특성화 융합교육사업은 모집단위가 광역화된 트랙제 기반 위에 사회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융합교육을 제공하고자 특성화 선도분야인 정보통신(IT)과 디자인 분야의 융합 발전, 차세대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사업이다.

▲ 한성대는 특성화 선도분야인 IT와 디자인 분야의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차세대 융복합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IT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디자인·개발할 수 있는 기술·감성 융합형 메이커 양성을 목표로 하는 ‘메이커톤 기반 IT·디자인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노광현 교수)’와 글로컬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도시재생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단장 백성준 교수)’이다.

노광현 메이커톤 기반 IT·디자인 융합교육사업단장은 “인간의 삶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기획·디자인·개발할 수 있도록 학생은 교수와 산업체 지도 아래 정규 교과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경험하게 된다”며 “창의적인 IT 응용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과 디자인, 상품화, 브랜딩 등 전 과정이 메이커톤 기반 프로젝트 방식으로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단계별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우수한 성과는 산업체와 상용화를 추진하거나 학생 창업 등 성공 기회로 발전시켜 나간다.

백성준 도시재생 특성화 융합교육사업단장은 “도시계획과 도시행정 등 사회과학 기반 위에 △역사문화콘텐츠와 아카이빙(기록학) 등 인문분야 △재생건축과 인테리어디자인 등 예술분야 △친환경에너지와 IT 등 과학기술분야를 가미한 융복합 교육을 실시해 도시재생 전문가를 양성한다”며 “도심역사문화 관광자원을 보유한 한양도성 성곽마을이 인접해 있고, 2017년부터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돼 지역주민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중심형 도시재생 교육을 실시하는 데 매우 적합한 곳에 위치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성북동에 위치한 44개국 대사관저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접목한 글로컬 도시재생교육도 추진하며, 해외 교류·진출 기회도 확대할 계획이다.

각종 평가 ‘우수대학’ 선정…학업 전념 분위기 조성 = 글로벌 무대와 각종 평가에서 한성대는 많은 업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 3대 디자인상 가운데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2년 연속 최고상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를 수상했다. 경영학과가 UTD(The UT Dallas’ Naveen Jindal of Management) 대학평가에서 국내 7위를 이룬 것도 쾌거다. 또 중앙일보 대학평가서 ‘강의평가 1등 대학’으로 최우수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한성대에 대한 우수한 평가는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덕분이다. ‘365 캠퍼스 프로그램’을 통해 1년 내내 쉬지 않고 학업에 전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연계해 최대 6개월까지 장·단기 인턴십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단과대학별 취업아카데미 △박람회 △잡 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정시모집은 ‘상상력인재학부’ 문과·이과 단일 선발 = 한성대는 1월 6~9일 정시모집 인터넷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기준 모집인원은 404명이며, 최종 인원은 정시등록 마감 뒤 대학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 미래 인재의 상상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건물인 한성대 상상관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작년도에 신설한 단과대학과 학부, 전공의 구분 없이 입학하는 ‘상상력인재학부’다. 입학 시 자율전공 개념으로 2학년 진학 때 단과대학·전공(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우선 선택권이 주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상상력인재학부는 고등학교 문·이과 계열 구분 없이 수학능력시험 성적 100%로 반영한다. 상상력인재학부(주간)의 경우 ‘가군’ 선발이며, 상상력인재학부(야간)의 경우 ‘다군’ 모집이다. 해당 모집단위에서 주간은 120명, 야간은 218명을 단일 선발한다.

수능 반영영역별 비율은 주간·야간 동일하게 적용된다. △국어 30% △수학 가/나형 30%(가형 10점 가산점) △영어 30% △탐구(2과목) 10%다. 모집단위별로 지정한 수능 영역의 백분위점수를 반영비율로 환산해 그 합을 적용하며, 수학 가형 가산점은 백분위 10점이다. 예를 들어 수학 가형 백분위 점수가 80점이라면 가산해 90점으로 산정하는 방식이다.

이번부터 절대평가로 전환된 수능 영어영역의 경우 등급별 반영점수를 별도로 적용한다. △1등급(100점) △2등급(97점) △3등급(94점) 등으로 반영한다.

한국사 영역은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며, △1~4등급(10점) △5등급(8점) △6등급(6점) 등으로 구성됐다.

선발된 학생은 1학년 과정에서 여러 단과대학과 학부에 대한 공부·경험을 하도록 하고, 2학년 진학 시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미래융합사회과학대학 △디자인대학 △IT공과대학 가운데 자신에게 적합한 대학, 트랙을 선택하도록 했다. 따라서 한성대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어떤 학부·전공을 선택할지 미리 고민하지 않아도 돼 큰 장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한성대는 수도권 소재 대학 가운데 야간학과를 운영하는 대표적인 대학이다. 주·야간 모두 동일한 전임교수가 강의를 한다. 야간학과라고 해서 학교생활이나 졸업 시 불리한 조건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야간학과 선택도 고려해볼 수 있다.

[인터뷰] 조규태 한성대 입학홍보처장 “다양한 전공 접할 기회 제공…진로 탐색 도와”

▲ 조규태 입학홍보처장

- 2018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한성대의 정시 일반학과 전형은 수능 100% 이기 때문에 학교 공부를 충실히 실시하며, 꾸준히 수능을 준비해온 학생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수험생이 정시 입시 성적에 맞춘 학과 선택으로 입학 뒤에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한성대의 경우 전공부적합, 사회수요 미반영에 따른 취업 걱정 등 이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고자 전년도부터 정시 신입학 모집은 이러한 고민이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상력인재학부’를 신설 운영하고 있다.”

- 전공트랙제를 실시하는 등 다전공 분야를 강화하는 이유는.

“한성대는 전공과 트랙을 확대해 변화하는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전공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학생 스스로 적성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4개 단과대학인 △크리에이티브인문예술대학 △미래융합사회과학대학 △디자인대학 △IT공과대학 내에 우수한 세부 트랙(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 한성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이란.

“한성대는 진리와 지선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창의적 전문인, 포용적 사회인, 열린 세계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성대는 고교과정에서의 단순한 교과 성적보다는 한성대 상상플랫폼을 신뢰하고 있다. 따라서 창의력과 융합능력,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글로벌 소통능력, 글로벌 시민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정·소통능력·개방성을 가진 학생을 찾고자 한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입학홍보처 홈페이지를 통해 전형 선택·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형별 입시 결과와 경쟁률, 추가합격 현황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참조해 전형별 입시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야간학과의 경우 수업과 학교생활에서 주간학과와 전혀 차이가 없다. 수능 점수가 다소 부족해도, 서울에서 대학생활을 하고 싶은 학생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한성대 입학홍보처(02-760-5800)
■입학 홈페이지 : http://enter.hansu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