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1953년에 설립된 한세대는 학생들이 갖고 있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하나 돼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5년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인정받은 데 이어 2016년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여성친화대학 최상급 대학 선정 △강의규모, 창업교육 비율 종합 전국 1위 △외국인 교수 비율 인문·사회계열 전국 2위 △졸업생 창업활동 교육중심대학 전국 3위 △인문계열 순수 취업률 4위 등 교육 및 취업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제 한세대는 ‘New Dream, New Hansei’라는 슬로건 아래 ‘한세 비전 2020’ 중장기 발전 계획을 추진해 취업률과 국제 교환학생 비율을 혁신적으로 높이고 글로벌 강소대학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탄탄한 취업역량강화, 상시진로 및 취업상담 프로그램 운영= 취업컨설턴트가 교내에 상주해 있어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과 회사를 찾을 수 있도록 1대1 또는 집단으로 온·오프라인 상담을 할 수 있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는 △기업분석 △입사서류 클리닉 △면접클리닉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취업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고자 2·3학년을 대상으로 직무선택 및 자기역량 분석력을 배양하는 ‘한세위너스 자기역량개발 캠프’, 4학년을 대상으로 취업스킬 중심의 ‘한세위너스 취업사관학교’ 등의 몰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입사 후 담당하게 될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종 자격증 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교육기관과 교육위탁 협약을 체결해 △문제해결능력 △커뮤니케이션 △프리젠테이션 등의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론에 기초한 실전경험이 중시되는 최근 고용 추세에 발맞춘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군으로만 244명 선발…일반전형 수능 100%= 한세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39.7%인 244명(정원 내 237명, 정원 외 7명)을 ‘가’군으로만 선발하고 신학부, 예능계열을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일반전형으로 수능 100%로 반영한다.

모집단위로는 △신학과 7명 △기독교교육-상담학과 7명 △미디어광고학과 14명 △국제경영학과 24명 △경찰행정학과 7명 △국제관광학과 9명 △영어통상통역학과 7명 △중국어학과 7명 △전자소프트웨어학과 6명 △ICT디바이스학과 9명 △산업보안학과 8명 △간호학과 8명 △사회복지학과 8명 △음악학과 17명 △공연예술학과 7명 △시각정보디자인학과 31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30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31명씩 선발해 총 237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재외국민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으며 총 7명을 모집한다. 농어촌학생 전형 및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시각정보디자인학과 1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1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1명을 선발하며, 이외의 학과는 수시모집 미충원시 선발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간호학과와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시모집에서 미충원 인원이 있을 경우 선발한다.

▲ 한세대 전경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로 모집하는 학과는 △사회과학부(미디어광고학과‧국제경영학과‧경찰행정학과‧국제관광학과) △국제언어학부(영어통상통역학과‧중국어학과) △IT학부(전자소프트웨어학과‧ICT디바이스학과‧산업보안학과) △간호복지학부(간호학과‧사회복지학과)다. 예외적으로 신학부(신학과‧기독교교육-상담학과)는 면접 20%, 수능 80% 반영하며, 예술학부(음악학과‧공연예술학과)에서는 수능 20%, 실기 80% 반영,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학과‧실내건축디자인학과‧섬유패션디자인학과)는 수능 30%, 실기 70% 반영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인문사회계열(신학과‧기독교교육-상담학과‧미디어광고학과‧국제경영학과‧경찰행정학과‧국제관광학과‧영어통상통역학과‧중국어학과‧산업보안학과‧사회복지학과)과 예능계열(음악학과‧공연예술학과‧시각정보디자인학과‧실내건축디자인학과‧섬유패션디자인학과), 공학계열(전자소프트웨어학과‧ICT디바이스학과), 자연계열(간호학과) 전 계열 모두 국어‧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하여 40%, 영어 30%, 탐구는 1과목을 30%를 반영해 선발하며, 수학 가형을 선택할 경우 5% 가산점이 부여된다.

전년도에 비해 가장 큰 변화는 수능 반영방법의 변경이다. 2017학년도 정시까지는 모집계열별로 반영하는 과목영역이 달랐지만 2018학년도 정시부터는 모든 계열에서 국어와 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하여 40%, 영어 30%,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들 중 상위 1과목을 30%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또한 ‘한국사’ 응시 여부를 자격기준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미응시할 경우 불합격 처리되므로 이점을 유념해야 한다.

신학과와 기독교교육-상담학과는 면접고사를 실시하며 면접문항은 시험 전에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되므로 미리 확인하고 오는 것이 필요하다. 예술학부와 디자인학부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실기고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해당 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 일정을 필히 확인하여 준비를 해야 한다.

원서접수는 2018년 1월 6일(토)부터 9일(화) 18:00까지 유웨이어플라이 홈페이지(www.uwayapply.com)를 통해 인터넷으로 접수 받는다. 원서접수 시 반드시 본교 입학홈페이지(http://ipsi.hansei.ac.kr)를 방문해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별 고사내용이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모집요강 및 공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실기고사는 디자인실기고사가 오는 2018년 1월 12일(금), 음악학과 및 공연예술학과 실기고사가 1월 15일(월)부터 1월 18(목)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인터뷰] 백진아 교무입학처장 “지난해와 달라진 수능 반영방법 미리 확인해야”

▲ 백진아 교무입학처장

- 지난해에 비해 달라진 점은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점은 수능 반영방법의 변경이다. 2017학년도 정시까지는 모집계열별로 반영하는 과목영역이 달랐지만 2018학년도 정시부터는 간호학과를 포함한 모든 학과에서 동일하게 국어와 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하여 40% 반영하며, 영어는 필수로 30% 반영하고,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들 중 상위 1과목을 선택하여 30%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수학 가형을 선택할 경우에는 5% 가산점이 부여된다.”

- 수험생들에게 합격 팁을 제공한다면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전형은 수능 100%를 반영해 백분위로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에 미리 본교 입시홈페이지에 게시된 작년도 경쟁률 및 합격커트라인을 잘 참고해 응시하는 것이 좋다.”

- 한세대만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영어로 시작해서 영어로 끝나는 글로벌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교내 모든 엘리베이터에 LCD모니터를 설치해 CNN방송이 쉴 새 없이 흘러나오고 있으며 외국인 교수와 학생들이 스스럼없이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든 ‘글로벌 라운지(Global Lounge)’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원어민 외국인 교수와의 1대1 전화영어회화를 통해 실전 업무 또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회화에 대한 자신감 및 영어실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재학생(학부, 대학원생)은 물론 교직원들을 위한 한세전화영어(Hansei Phone English)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영어졸업인증제도를 시행해 토익과 토플, 텝스 중에서 졸업까지 일정 수준 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하고 중국어인증제도를 도입해 모든 학생들이 중국어 수업을 수강하고 중국에서 온 유학생들과의 언어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어 회화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한세대만의 장학제도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Hansei Achievement Scholarship’을 들 수 있다. 이 제도는 포인트 장학제도로 △외국어 △글로벌 멘토링 △사회봉사 △기초역량 강화 △성적향상 △취업 △창업 △자격증 △멘토링 등에 해당되는 활동성과가 인정되면 포인트 당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학교생활을 통해 장학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장학금 제도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세대만의 특성을 살린 장학금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특기자 장학금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학부 내 전공과 학년별 성적 최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엑설런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국가시험에 목표를 둔 인재들에게 면학분위기 조성 및 격려차원으로 1차에만 합격해도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내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성적장학금 △공로장학금 △한세가족장학금 △외국어장학금 △영산장학금 등 70여 종류의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팀 031-450-5051~4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hansei.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