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스퀘어·80주년기념관·중앙도서관·공공기숙사 건립으로 발전 중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출범으로 모든 신입생 SW교육 실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통해 취업통로로 활용

[한국대학신문 장진희 기자] 광운대가 캠퍼스 재정비를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중이다. 광운대는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 최첨단 ICT 시설을 갖춘 ‘중앙도서관’, ‘공공기숙사’ 건립을 통해 미래를 향해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광운대는 1934년 창학 이래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ICT)을 이끌어왔다. 이에 ‘ICT 광운’이라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했다. 광운대는 양석 정장에 치우지지 않고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를 이룩했다. 뿐만 아니라 전자·정보통신 기업체 및 연구소와 교류하며 교육과 연구에 현장성을 반영했다. 이에 최신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으로 질적 성장에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정직서약 시행 △명예헌장 선포 △학점세탁제도 폐지 △애국가 4절 제창 등으로 이 대학만의 특성화된 인성교육을 실천 중이다.

■소프트웨어 분야 핵심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출범= 광운대는 지난 3월 국내 최대 규모의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해 소프트웨어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갖춘 광운대는 전공에 상관없이 모든 신입생이 소프트웨어 소양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광운대는 지난 3월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SW)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이에 △SW에 재능있는 우수인재 선발 △산업현장중심의 SW 전공교육 강화 △지능정보사회를 견인할 융합인재 양성 등을 위한 SW 중심교육 혁신이 추진될 예정이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충을 통해 광운대는 지난해 서울시 캠퍼스타운조성사업에 선정돼 3년간 최대 3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서울시의 청년 지원 사업 중 하나로 대학자원과 공공지원을 결합해 대학 주변을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거점으로 바꾸는 모델이다. 이를 통해 광운대는 △청년창업 컨설팅 △지역공동체 유대강화 △대학주변 환경개선 등과 같은 대학과 지역에 필요한 개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지역공존·공감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을 목표로 학교 부지를 창업거점공간으로 만들고 ICT 및 공학 분야 원스톱 창업 특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 사업으로 지난 10월 광운대역사에서 ‘광운대역 창업타운, SNK-스타트업스테이션’을 개소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에 관심있는 지역주민, 대학생 및 청년들에게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맞춤형 인재 양성대학= 광운대에서는 기업·학교 간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중 '삼성전자 고용계약형 프로그램'과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 SST(Samsung SW Track, 전공자과정) 프로그램은 매년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학생들을 전문인재로 양성한다. 합격자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해 졸업 시까지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한 삼성전자 SCSC(Samsung Convergence SW Course, 비전공자과정)는 매년 과정운영비를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외 학생들의 SW 기본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이에 학기 당 8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광운대-LG전자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은 LG전자와 광운대가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체의 과학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2년에 1기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6기를 운영 중이다. 올해부터는 명칭을 '광운대-LG전자 인력양성 프로그램'으로 변경했다. 분야는 소프트웨어인력에서 전기전자인력으로 변경해 운영 중이다. 

■의·과학부터 국방·로봇산업까지…연구중심대학으로 거듭나= 광운대는 지난 2월 독일 라이프니츠 저온플라즈마(INP)연구소와 함께 '플라즈마의과학센터(APMC; Applied Plasma Medicine Center)'를 개소했다. 플라즈마의과학센터는 향후 각종 피부질환 및 피부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와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의료기기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최근 출생률 저하에 따른 국방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현실에서 광운대의 '지능형 국방 ICT 연구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이 센터는 미래부와 정보통신기술 진흥센터로부터 6년간 총 45억원을 지원받는 대학 ICT 연구센터로 심동규 센터장(컴퓨터정보공학부 교수)은 지능형 ICT 국방감시정찰·경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초고용량 군 감시정찰 정보를 통합·저장·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과 다차원 정보처리를 위한 기술개발 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로봇학부는 광운대의 신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로봇학부에는 세계 최초 대학생 로봇게임단 '로빛(Ro:bit)'과 로봇계의 노벨상, 조셉엥겔버그 수상자 김진오 교수가 포진해 있다. 로봇학부는 로봇의 올바른 활용과 개발을 이끌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공학과 인문학을 수용하는 융합교육과정을 교육한다. 또 영어·수학·전공이론·실습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1석4조 로봇기술 교육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학생들은 설계에서 제품개발 및 활용까지 로봇 관련 모든 과정을 배운다. 로봇 활용영역은 가정·병원·농업·국방까지 그 응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에서 641명 모집…일부 전형에서 수학‘가’형 응시자 가산점

▲ 문상현 입학처장

광운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정원 내 641명(‘가’군 218명, ‘나’군 87명, ‘다’군 336명)을 모집한다. 정원 외 전형으로는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자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전형으로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변경된 모집인원은 2018년 1월 5일 입학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정시 ‘가·나·다’군 일반학생전형은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단, 정시 ‘다’군의 생활체육학과는 수능 50%, 실기고사 30%, 학교생활기록부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계열별 수능 반영영역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수학‘가’형·영어·과학탐구다.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수학‘가’ 또는 ‘나’형·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선택)다. 정보융합학부는 국어 수학‘가’ 또는 ‘나’형·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선택)를 반영하고, 건축학과(5년제)는 국어·수학‘가’ 또는 ‘나’형·영어·과학탐구를 반영한다. 생활체육학과는 국어·영어·사회탐구/과학탐구(선택)를 반영한다. 수능 활용지표는 국어와 수학의 경우 표준점수를 반영하고, 영어는 등급에 따른 변환표준점수, 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의 경우, 백분위에 따른 변환표준점수(본교 자체 산출)이다.

가산점은 일반학생 및 농어촌학생전형의 정보융합학부와 건축학과(5년제), 특성화고졸업자 전형의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적용된다. 일반학생 및 농어촌학생전형의 정보융합학부는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표준점수의 15% 가산점을 부여하고,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취득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점을 준다. 건축학과(5년제)는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표준점수의 15% 가산점을 부여한다. 특성화고졸업자전형의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수학‘가’형 응시자에게 취득 표준점수의 15%,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취득 변환표준점수의 5% 가산점을 각각 부여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정시 ‘다’군 일반학생전형 중 생활체육학과에만 반영한다. 2016년 2월 졸업자부터 2018년 2월 졸업예정자가 학교생활기록부 적용대상이다. 이전 졸업자와 검정고시출신자, 기타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할 수 없는 지원자의 경우, 수능 성적을 활용한 비교내신을 적용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과성적만 반영하며,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0%·2학년 40%·3학년 40%이며, 교과별 반영비율은 국어 30%·영어 30%·수학 40%이다.

광운대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2018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이며 인터넷(http://iphak.kw.ac.krhttp://www.uwayapply.com)으로만 접수 가능하다. 정시 ‘다’군 일반학생전형 생활체육학과 실기고사는 2월 2일~3일에 실시한다. 합격자는 ‘가·나·다’군 모두 2월 6일 본교 입학홈페이지(http://iphak.kw.ac.kr)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기타 전형관련 문의는 02-940-5640~3으로 하면 된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광운대 입학처(02-940-5640~3)
■입학 홈페이지 : http://iphak.kw.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