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금오공대] 창의중심 교육… 미래 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대학
[정시특집/금오공대] 창의중심 교육… 미래 가치 창출을 선도하는 대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경권 취업률 1위, 창업 활성화 교육 등 취·창업 선도대학

다수의 재정지원사업 선정, 대학 발전의 교두보로 
백분위점수 적용, 가산점·지원 자격 확인해야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금오공대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취업명문대학이다.

올해 초 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를 통해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금오공대는 76.1%의 취업률로 대구·경북권 4년제 대학교 중 1위, 전국 국·공립대학교 4위, 전국 4년제 대학교 14위에 올랐다.

이는 지난 10년간 학과 특성에 적합한 전공 교육과정 개선과 학생 만족도가 높은 취업지원 사업을 발굴하고 취업 지원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운영해 온 결과다. 특히 취업지원본부에서 실시하는 ‘K-JOB 119 찾아가는 취업지도’는 취업 성공을 위해 대학생 스스로 노력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능동적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로부터 ‘2016 대학 진로교육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 취업을 넘어 미래의 비전까지 생각하는 대학교 = 금오공대는 학생작품의 기술사업화를 위해 지역기업과의 MOU를 활발히 체결하고 있다.

5년째 이어지고 있는 금오공대 C(Creative)-Idea EXPO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된다. 올해는 일반·기업연계·융합형 캡스톤디자인 작품 159개와 창업 동아리 작품 25개, 산학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작품 등 총 180여 개가 넘는 아이디어 작품들이 선보였다.

금오공대는 이번에 출품된 아이디어 작품들을 기업성장지원센터와 연계해 사업화 컨설팅을 실시하고, 사이버 옥션 프로그램을 활용해 산업체와 연결,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조기 사업화가 가능한 작품 13건은 기술이전을 희망하는 지역 기업과 ‘학생작품 기술사업화 MOU’를 체결하며 창업을 향한 노력의 결실을 맺었다.

또한 취·창업과 연계한 학생-기업 CEO 멘토·멘티 결연도 눈길을 끈다. 6년째 시행중인 이 행사는 올해까지 774명의 결연이 이뤄졌다. 학생들은 취·창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기업 CEO멘토와 함께 나누고 △취업지도 △공동기술 개발 △AllSET 기술지도 △현장실습·기업연계 캡스톤디자인 등 다양한 현장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된다.

▲ C-Idea EXPO 2017

■ 다수의 정부사업 선정, 대학 경쟁력 발전의 토대로 = 금오공대는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전공 능력과 국제 감각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생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금오공대는 그동안 교육역량강화사업·학부교육선도대학(ACE)사업·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 등 주요 국책사업 선정을 통해 기본을 튼튼히 하고, 대학특성화(CK)사업·BK21 Plus, 국립대학혁신지원(PoINT)사업 등을 통해 확고히 그 기틀을 다졌다. 국책사업 선정을 통한 사업비 확보는 고스란히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이어져 장학금, 창업·창의교육, 어학연수 등 다양한 지원이 가능해졌다.

또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고교-대학 간 협력을 강화하여 대입정책이 고교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창의활동 중심 교육, 수상결과로 이어져 = 금오공대는 LINC+사업단, 창의교육센터 등에서 창업특강, 멘토링, 융합형캡스톤디자인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창의활동이 창업과 진로 개발 등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러한 금오공대의 창의중심 교육은 근래 각종 평가를 통과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금오공대는 올해 전국 대학생 가운데 40명을 선정하는 ‘2017 대한민국 인재상’에 산업공학부 신나라 학생이 선정됐다. 2012년, 2014년, 2015년, 2016년에 이은 5번째 수상의 쾌거이며 총 6명의 인재상을 배출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외에도 미국 캔위성 대회로 널리 알려져 있는 ARLISS 2017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 2016년에는 우수기술상, 2017년에는 최우수기술상이다. K-디자인 어워드에서도 2015년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자를 배출했다. K-디자인 어워드는 아시아 3대 디자인 상 중 하나로 꼽히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보여준 아이디어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이 공모전에서 무려 3개 작품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뿐만 아니라 항공교통분야 빅데이터 공모전 대상, 2017 캠퍼스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대회 우수상, 2017 대학창의발명대회 최우수상, 2017 로봇콘테스트 2위, 국방벤처 아이디어 경진대회 은상 수상 등 다수의 공모전에서 입상을 했다.

■ ‘가’군 및 ‘나’군 총 451명 선발 = 금오공대의 2018학년도 정시모집은 일반전형 ‘가’군(211명)과 ‘나’군(240명)으로 나눠 모두 451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다.

금오공대는 정시모집에서 수능 백분위점수를 활용해 환산점수를 산출한다. 전 모집단위에서 국어·수학·영어·탐구(2과목 평균) 영역 등 4개 영역을 모두 반영하되, 탐구영역은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만 반영하며 직업탐구는 제외된다. 반영 영역 중 하나라도 미응시하는 경우 불합격 처리하니 주의해야 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은 공학 및 이학계열의 경우 국어와 영어를 각 20%씩, 수학과 탐구를 각 30%씩 반영하고 인문사회(경영학과)는 국어와 영어를 각 30%씩, 수학과 탐구를 각 20%씩 반영한다. 공학 및 이학계열의 경우 영어 절대평가에 따라 영어와 탐구영역의 반영비율이 변동되었으므로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영어 등급에 따른 환산점수는 계열과 무관하게 적용하며, 1등급 100점부터 등급이 낮아질수록 5점씩 감하여 9등급은 60점을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 기간은 2018년 1월 6일(토) 오전 9시부터 1월 9일(화) 오후 6시까지다. 인터넷으로만 접수 가능하며, 방문·우편접수는 불가하다. 인터넷 원서접수는 진학어플라이(http://www.jinhakapply.com)에서 진행하며, 합격자 발표는 2018년 2월 6일(화) 18시 이전에 홈페이지에 게시(개별 통보는 하지 않음)된다. 경쟁률 및 합격자 조회는 스마트폰을 통해 금오공대 홈페이지 또는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권현규 입학관리본부장 “가산점, 지원 자격 상이…모집요강 참고해야”

▲ 권현규 입학관리본부장

- 올해 정시전형의 특징은?

“수능위주 전형의 전형요소는 전년도와 동일하나 학생부교과(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전형은 2017학년도 학생부 100%에서 2018학년도 학생부 80%, 면접 20%로 바뀌어 면접을 실시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 산출 시 반영되는 교과목은 국어·수학·영어·과학 등 4개 교과목이다. 과목별 가중치는 국어 100%, 수학, 영어, 과학은 각 110%씩이다. 학년별로는 1학년 20%, 2학년·3학년 각 40% 비율로 반영한다. 모집군은 기계시스템공학과가 가군에서 나군으로 바뀌었다.”

- 정원 외 전형 지원 자격은?

“농어촌학생전형과 기회균형할당제전형은 수시모집과 동일한 지원 자격을 적용한다. 농어촌학생전형의 경우 본인이 농·어촌 소재 중고교를 재학하면서 재학기간 동안 본인·부모 모두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거나, 본인이 농·어촌 소재 초·중·고를 재학하고 재학기간 동안 농·어촌 지역에 거주해야 한다. 기회균형할당제전형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복지급여 수급자면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의 경우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재직기간이 3년 이상이 돼야 하며 현재 재직 중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구체적인 지원 자격은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 금오공대 정시전형이 가산점은?

“수능 영역별 가산점은 공학 및 이학계열은 수학 가형 선택 시 백분위 환산점수의 15%(총4.5점), 과학탐구영역 선택 시 백분위 환산점수의 5%(총 1.5점)를 부여한다. 인문사회(경영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영역에 대한 가산점이 없다. 한국사는 총 1점의 가산점을 부여하며, 공학 및 이학계열은 1~4등급에 1점을 부여하고, 5등급부터 0.1점씩 감점한다. 인문사회계열은 1~3등급에 1점을 부여하고, 4등급부터 0.1점씩 감점한다. 전형 총점이 100점으로 한국사 가산점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한국사영역의 성적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모집단위별 지원가능 점수 및 전년도 경쟁률, 최종후보자 선발 현황 등은 ‘금오공대 홈페이지-입학안내-정시모집–정시자료실’에 공개돼 있다. 2018학년도 성적반영 방법을 적용한 성적산출 프로그램을 통해 정시 성적을 산출할 수 있으므로 지원에 참고할 수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본부 (054) 478-7900
■입학 홈페이지 : http://iphak.kumoh.ac.kr/main.d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