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천안 캠퍼스별 특화전략으로 다양한 인재양성

▲ 상명대 서울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상명대는 중·장기 발전 계획인 SMART 2005(1995년)와 SMART 2015(2005년)를 수립해 대학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다. 현재는 SMART 2025 중·장기 발전·특화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다. ‘21세기를 창조하는 역동적 글로벌 대학(교육-산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상명대학교)’ 구현은 상명대의 VISION이다.

VISION 달성을 위한 목표로 ‘창의적 융합으로 특성화된 대학’을 시도하고 있다. 특화전략으로 서울캠퍼스는 ‘교육·산학(창의융합교육) 중심의 실용적 가치 창출’을, 천안캠퍼스는 ‘상명 고유의 창의적인 경쟁력 우위 영역 확보’를 내세우고 있다.

해마다 재정지원 사업 수주에 성공한 상명대는 2015년 ‘잘 가르치는 대학(ACE+)’에 선정된 데 이어 2016년에는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에 선정됐다.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에 선정됐다. LINC+는 산업체와 교육과정 공동개발 및 현장 밀착형 교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산업에서 필요한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014년에 대학 특성화 사업에 7개 사업단이 선정되고, 2016년에 대학 특성화 사업에 1개 사업단이 추가 선정되는 등 글로벌 에이스를 키우기 위한 대학특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실적은 학생들을 위한 투자로 이어져 서울·천안 각 캠퍼스에서 100여 개의 교내·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상명대 학생들이 외국인 재학생들과 대화를 하고 있는 모습.

상명대는 300여 개에 달하는 해외 자매대학과의 광범위한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규·장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복수학위(2+2프로그램) 프로그램 △단기언어문화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SSAP)을 시행하고 있다.

그밖에도 ‘SSAP(Sangmyung Study Abroad Program)’를 통해 어학능력, 연수목적, 파견국가, 희망시간에 따라 학생 본인이 가장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1126명 선발…캠퍼스 별 모집요강 달라

상명대는 올해 정시모집에서 총 1126명을 선발한다. 서울캠퍼스는 나·다군에서 540명, 천안캠퍼스는 가·나군에서 586명을 선발한다. 2018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의 미등록 인원을 추가해 정시모집 인원을 최종 확정하므로 원서접수 전 상명대 입학홈페이지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서울캠퍼스 수능 100% 반영 = 상명대는 캠퍼스 별로 모집요강의 주요 전형이 다르다. 서울캠퍼스는 수능 성적을 100% 반영한다. 다군의 사범대학은 1단계에서 수능 100% 로 5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수능 90%와 교직적성고사 및 교직적성면접 10%를 반영한다. 다군의 스포츠건강관리학과는 수능 성적 70% 와 실기고사 30% 를 적용한다.

안보학전형은 1단계에서 수능 성적 100% 를 반영해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수능 성적 80% 면접고사 10% 체력검정 10% 를 반영한다. 신체검사와 인성검사 결과를 적용해 최종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실기전형은 수능 성적과 실기고사를 반영하고, 해당 모집단위별로 반영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정시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 후 지원해야 한다.

수능 성적 활용지표는 국어·수학(가형/나형)·탐구영역의 경우 표준점수를 반영하고, 영어영역은 등급을 점수로 변환해 반영한다.

수학 (가)형 또는 (나)형을 선택할 수 있는 자연계 모집단위(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포함) 지원자 중 수학 (가)형을 선택한 자에게는 10%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인 농·어촌학생전형과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의 경우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에 대해서 선발한다. 반영 방법은 서류평가 50%, 면접고사 50%를 적용해 최종 선발한다.

▲ 눈내린 상명대 천안캠퍼스 전경.

■ 천안캠퍼스 수능 80%, 학생부20% 반영…계열 별 반영 영역도 유의해야 = 천안캠퍼스는 일반전형(수능중심)은 수능 성적 80%와 학생부 교과 성적 20%를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수능 비교내신 및 검정고시 성적 환산점수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일반전형(실기중심)은 수능 성적 40%와 실기고사 60%를 반영하며, 해당 모집단위별로 실기고사 종목이 상이해 2018학년도 정시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수능 성적 활용지표의 경우 인문계열 및 예·체능계열 모집단위는 국어·영어·탐구영역(우수 1과목)을 반영한다. 자연계열은 수학·영어·탐구영역(우수 1과목)을 반영한다. 반영방법은 해당 영역의 백분위 점수를 반영하고, 영어영역은 등급을 백분위 점수로 환산해 적용한다. 한국사는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자연계 모집단위 지원자 중 수학 (가)형을 선택한 자는 취득점수의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은 과목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전년도와 동일하다.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의 경우 모집단위별로 수능전형과 실기전형으로 구분된다. 원서접수일 이전에 특수교육대상자 신청과 심의 등을 거쳐야하므로 2018학년도 정시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고 세부일정을 파악해야 한다.

[인터뷰] 장근수 서울캠퍼스 입학홍보처장 "2개 이상 전공 융합 '자기설계융합전공' 주목" 

▲ 장근수 입학홍보처장

- 상명대는 글로벌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나.

"상명대는 글로벌 인재 육성이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자긍심과 청렴성 등 올바른 공직관을 갖춘 윤리적 인재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담당분야 최고의 전문적 인재 △국제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4대 중점전략으로 설정했다.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41개 국가, 245개 대학 및 34개 자매기관과 교류협력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처를 확대·개편해 대외협력팀, 국제학생지원팀, 외국인유학생상담센터를 설치했다. 또한 외국인유학생의 편의를 위해 △외국인유학생 원스톱시스템 구축 △유학생 전담지도교수 지정 △버디시스템(외국인-내국인학생 일대일 매칭) △집중관리제 프로그램 △기숙사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 주목할 만한 학부(과)가 있다면.

"서울캠퍼스에서는 ‘글로벌 강소기업을 위한 신흥시장 수출 마케터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글로벌경영학과, ‘청소년 행복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교육학과, ‘K-Culture 선도 한국역사유산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역사콘텐츠학과와 지적재산권학과, ‘행복가족 구현을 위한 가족복지전문가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가족복지학과를 주목할 만하다. 천안캠퍼스에서는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융합형 창의디자인 인재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텍스타일디자인학과와 산업디자인학과, ‘창조경제 기술 융합형 환경생태 인프라 형성을 위한 창의인재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환경조경학과와 건설시스템공학과, ‘4C기반 스마트디바이스공학 명품인력(Hidden Champion)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NCS기반 Smart Theater Art & Tech분야 STAR형 창의인재 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무대미술학과가 있다. 또한, 천안캠퍼스의 경우 2016년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선정으로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그린화학공학과 △정보보안공학과 △시스템반도체공학과 △휴먼지능로봇공학과도 PRIME학과로 주목할 만하다."

- 상명대의 학사제도에 대해 설명해 달라.

"상명대는 지역이 다른 하나의 캠퍼스 운영을 위해 ‘유연하고 엄정한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 개설된 교과목은 교차수강이 가능하며,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서 각각 졸업요건을 마친 학생이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의 학부(과, 전공) 중 제2, 3전공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캠퍼스간 전과도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의 동일계열 학부(과, 전공)로 가능하다. 주목할 만한 학사제도로는 ‘자기설계융합전공’이 있다. 자기설계융합전공은 학생 스스로 설계한 프로그램(프로젝트 수행, 국내·외 사회봉사, 창업활동, 해외문화탐구 등)을 학점으로 인정받는 전공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2개 이상의 전공을 융합 설계하고, 자신만의 교육과정에 대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팀 02-2287-5010(서울캠퍼스) /041-550-5013(천안캠퍼스)
■입학 홈페이지 : http://admission.sm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