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ㆍ항공정비ㆍ무인기 분야 융합형 인재 양성

독보적인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대한항공 등에서 현장실습 및 인턴십 실시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항공대는 2012년 개교 60주년을 맞아 대학 장기발전계획인 ‘Vision 2020’을 선포했다. Vision 2020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항공우주 전문 인력 육성’이라는 미션과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3대 전략목표와 15개 전략과제로 구성돼있다. 

한국항공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연계·융합 전공을 확대하고,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하는 등 학문간 벽을 허물고 다양한 학문분야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입학 시 학부(과)와 상관없이 누구나 조종ㆍ항공정비ㆍ무인기ㆍ자율주행ㆍIT-Biz 분야 등에 최적화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나사 및 보잉사 견학 등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한국항공대만의 특징은 재학생 비교과 활동으로 타 대학에서 경험할 수 없는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보잉데이(Boeing Day)’, ‘Airbus 101’, ‘나사 및 보잉사 견학 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다. ‘보잉데이(Boeing Day)’, ‘Airbus 101’은 전공과 실무를 연결할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보잉사 및 에어버스사가 후원하며, 임직원들이 특강을 진행한다. 참여 학생들은 미래 항공기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 발표 공모전 및 항공 전문 멘토와의 토크 콘서트에 참여할 수 있다. 재학생이면 누구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고 사전에 온・오프라인으로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 견학 프로그램으로 ‘나사 및 보잉사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팀을 이뤄 10일간 미 항공우주국(NASA)과 보잉사를 견학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나사 탐방프로그램은 나사의 9개 우주개발기지 가운데 하나인 린던 존슨 스페이스센터를 탐방한다. 투어 중 최상위 등급인 Level 9 코스와 보잉사 시애틀 에버렛 공장을 견학해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학생 스스로 4인 1조의 팀을 구성해 탐방목적 및 계획 등을 심사 받고, 선정되면 대학에서 항공료와 체재비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계 방학을 이용해 ISP(International Summer Program)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유수 외국대학 교수와 한국항공대 교수들이 항공관련 교과목을 강의한다. 외국 대학 교수로는 미국의 엘란프레이저 UND 교수와 마틴로틀러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 등이 ‘항공안전 및 항공사운영’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8개국 19개 해외대학에서 방문한 외국학생 50명과 한국항공대 학생 100명이 수강한다. 교과목 수강 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대한항공에서 현장실습의 기회를 갖게 되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대한항공에서 2주간 인턴십 기회 및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한국항공대는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항공우주분야의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적 수준의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다.

■285명 모집…자유전공학부 신설 등 변경사항 있어= 한국항공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ㆍ나ㆍ다군을 통해 285명을 모집한다. 

모든 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100%로 표준점수를 반영하며, 2018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일반학생 전형은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고, 본교 지원학부(과)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영역에 응시한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수시 미충원 인원이 정시로 이월되므로 원서접수 기간 전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최종 모집인원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 등 4개 전 영역 모두 반영한다.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ㆍ항공전자정보공학부ㆍ항공재료공학과는 △국어 20% △수학 가형 35% △영어 25% △탐구 20%를 반영한다. 소프트웨어학과ㆍ항공교통물류학부ㆍ항공운항학과ㆍ자유전공학부는 △국어 20% △수학 3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한다. 경영학부는 △국어 30% △수학 2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한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한다.

한국항공대 2018학년도 정시모집의 주요 변경 내용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자유전공학부의 신설이다. 자유전공학부는 입학 후 1학년 때는 전 학부(과)에 설치된 기초과목과 교양과목 등을 자유롭게 이수하며 전공을 탐색할 기간을 갖는다. 2학년 진급 시 본인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부(과)를 선택하게 된다. 특히 학부(과)별 인원 제한이 없어, 2학년 진급 시 누구나 원하는 학부(과)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유전공학부는 정시 다군 일반학생 전형에서 17명을 모집한다. 

두번째로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의 ”수학 가형“에 가산점 5%를 신설했다. 세번째로 영어성적 반영방법 변경이다. 영어영역의 절대평가에 따라 기존 표준점수로 반영하던 것을 본교 표준점수 환산표에 따라 표준점수로 변환해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변경이다. 영어영역의 반영비율을 5% 축소했고, 탐구영역의 반영비율을 5% 확대했다. 

[인터뷰] 이윤철 입학처장 “다양한 장학제도와 취업 프로그램으로 재학생 지원”

▲ 이윤철 입학처장

- 신설된 자유전공학부의 설립 취지와 운영방법은.

“자유전공학부 설립 배경은 ‘전공 선택의 자율성 확대를 통한 융·복합적 인재양성 및 우수학생 유치’라고 말할 수 있다. 내적으로는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 학생이 2학년 진급 시 학부(과)를 선택하게 됨으로 학부(과)별 경쟁체제 구축과 경쟁력 제고를 들 수 있다. 자유전공학부는 올해 수시모집에서 33명, 정시 다군 일반학생 전형에서 17명을 모집한다. 향후 다양한 분석을 통해 점진적으로 모집인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장학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 

“한국항공대학의 장학종류는 △한진그룹장학(학과 수석) △수능최우수장학 △정석장학 등 성적우수장학제도가 있다. 또 저소득층에게 소득수준별로 차등 지원되는 △은익 AㆍB장학 △예상치 못한 어려운 경제상황의 학생들을 지원하는 은익 C 장학 △국가장학 등이 있다. △입학 시부터 졸업 시까지 지급되는 국가 이공계ㆍ인문사회계 장학 △근로학생들에게 지급되는 근로장학 △봉사장학 △외부 사설 및 기타재단 장학 △군 장학 등 교내ㆍ외에서 100여 종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기준으로 한국항공대 학생들의 장학금 수혜율은 59.8%이며,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액은 355만원에 이를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취업지원 등 재학생 지원 프로그램은.

“취업지원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규 강좌로 취업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취업특강 △입사서류(자소서) 클리닉 △대기업 직무적성시험 프로그램 △면접 클리닉 등 채용 시즌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2015년 12월 대학정보공시 기준 71.2% 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안정적 취업의 질을 척도 하는 기준인 ‘유지취업률’ 또한 95.2% 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졸업생의 진로를 보면 일반 대기업 및 공기업으로 많은 인원이 취업하고 있다. 이는 71%의 취업률 중 32%라는 높은 대기업 취업률로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국방과학연구소 △각 항공사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특화된 전공으로 인해 타 대학 동일 계열보다 취업 스펙트럼이 넓다고 할 수 있다.  

- 올해 한국항공대에 지원할 수험생들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한국항공대는 항공우주 과학 분야의 미래를 개척하고 다양한 학문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화합과 봉사정신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에 꿈과 열정과 목표를 갖고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나아갈 능력 있는 학생이라면 국내 유일의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대학인 한국항공대에 지원하길 바란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팀 02-300-0228~9
■ 입학 홈페이지 : http://ibhak.kau.ac.kr/admission/html/main/main.asp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