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 융합학부 신설

다양한 장학금, 편리한 접근성, 쾌적한 교내 시설 등 ‘눈길’
18학년도부터 의예과 신입생 선발, 수능 100% 반영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경상북도 동남권 지역 거점 대학일 뿐만 아니라 전국 규모의 우수한 사립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4만5000여 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 △이동 제도 △학점교류 제도 △복수전공 제도 등을 공동 운영하며 캠퍼스간 교류를 넓히고 상호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아울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학부를 2018학년부터 신설하며 경주캠퍼스만의 특색을 살리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앞으로도 내실 있는 교육으로 참사람을 키워 자랑스러운 동국인을 양성하며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 발전하여 사회에서 사랑받는 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다.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인재 양성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를 신설한다.

생명신소재융합학부는 △신소재화학전공 △의생명공학전공 △바이오제약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이며, 창의융합공학부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다 ICT·빅데이터학부는 △빅데이터·응용통계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을 융합했으며, 경영학부는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정보경영학전공을 융합했다.

융합학부제는 기존 학부제와 달리 입학할 때에는 전공별로 입학하지만 융합학부제 내에서 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유사전공 간에 융합교육모델로 운영한다.

각 융합학부는 기존에 전공으로 운영되던 유사학문 분야를 융합학부제로 운영해 1·2학년은 기초 공통 과목을 같이 배우고, 3·4학년은 전공을 학부 내에서 선택해 배운 후 졸업할 수 있도록 했다.

공통교육과정에서는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전공 진로탐색을 가능하게 한 후, 3학년 이후에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해 전공 이동이 가능하게 운영한다. 졸업할 때에는 학생이 선택한 전공의 심화교과목을 수강하여 취업으로 연계시킨다.

이를 위해 대학은 기초학력인증제를 계획하고 있으며, 교수가 강의모델을 다양화하도록 획일화된 강의유형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선배가 후배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고 가르치는 선배 멘토에게는 멘토링장학금을 주는 제도를 신설했다. 또한, 전공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에 주력한다. 올해부터 화요일 오후 3시 이후를 ‘비교과데이(Deep-Day)’로 지정하고 교양이나 1, 2학년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지 않고 학생역량개발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로봇을 만들고 있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학생들

■ 현장중심 실용교육, 해외취업 성과 돋보여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대학 혁신 3대과제로 취업역량 강화를 설정해 추진 중이다.

지난해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에 선정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경상북도 동남권 거점대학으로서 지역의 고용 창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5년간 취업 지원 인력과 취·창업 기능을 강화하고 저학년 때부터 특성화된 진로지도, 취업, 창업 교과목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키운다. 이를 통해 기업체에서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싶은 대학으로, 고교에서는 진학시키고 싶은 대학으로 인식되도록 취업 역량 우수 대학으로 육성하고 있다.

■ 교육부가 인정한 ‘잘 가르치는 대학’ =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우수한 교육 역량은 대내외적 평가를 통해 인정받았다.

2011년부터 교육부 학부교육 선도대학(ACE)에 선정돼 4년간 학부교육 모델을 구축했고, 2015년에 연속으로 선정되면서 2018년까지 8년간 ACE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부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으며 교육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성화 역시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강점이다. 교육부 대학특성화(CK)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캠퍼스 인큐베이터와 지역관광 산업과의 연계기반 관광창업 인재양성 사업단’이 신규사업단으로 추가 선정됐다.

‘관광창업 인재양성사업단’은 △캠퍼스를 창업 인큐베이터로 활용하고 △대학·지방자치단체·창업기업들이 협력하는 관광창업 얼라이언스를 구축하며 △관광창업 관련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지역의 관광창업 기업들을 학생들의 교육공간으로 활용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의 관광창업 기업들을 재교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소속 학생들을 '관광창업'의 인재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역사문화관광도시 경주를 관광창업 중심지로 만들어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주의 관광산업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망이다.

▲ 실습을 진행하는 바이오제약공학과 학생들

■ 가군, 다군 537명 모집, 수능 100% 반영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 원서를 2018년 1월 6일 9시부터 1월 9일 화요일 18시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가군, 다군에서 선발하며, ‘가’군에는 △불교문화대학 △인문대학 △과학기술대학(공학계열 일부) △한국음악과 △스포츠과학과를, ‘다’군에는 △사회대학 △상경대학 △자유전공학부 △과학기술대학(이학계열 일부) △사범교육대학 △한의예과 △의예과 △간호학과 △미술학과 등을 모집한다.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예체능계열을 제외하고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고교에서 이수한 계열과 관계없이 모집단위별로 요구하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 영역에 응시한 수험생은 지원이 가능하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의과대학으로 전환됨에 따라 의예과 신입생을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방법은 △한의예과(자연) 및 의예과는 3+1이며 국어 25, 수학(가) 35, 영어 20, 과탐 20 △한의예과(인문)는 국어 25, 수학 35, 영어 20, 사탐 20 △예체능 계열은 2+1 로 선택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중 2개 과목 40씩 반영하고 지정영역은 탐구 20, 사탐/과탐/직탐 중 1 이다.

그 외 전체학과는 3+1로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탐/과탐/직탐 중 1을 반영하되, 자연계열은 수학(가)에 가중치 10%, 간호학과는 수학(가) 10%, 과탐 5% 가중치를 적용한다.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는 가군은 2018년 1월 19일, 다군은 2018년 2월 2일에 할 예정이다. 이 외에 자세한 일정과 전형 사항은 동국대 경주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 (http://ipsi.dongguk.ac.kr)또는 전화 054-770-2031~4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정성훈 입학처장 “참사람 글로벌 인재로 키우는 ACE 대학”

▲ 정성훈 입학처장

-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장학 제도는.

“2016년 기준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장학금 총 277억원을 지급했다. 학생 1인당 수혜금액이 360만원이다. 이처럼 풍부한 장학금은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학생들을 참사람 인재로 키우기 위한 아낌없는 지원이다. 특히 올 2학기부터는 참사람인재장학을 신설하고 튜터링 장학제도를 강화했다. 참사람인재장학은 성적우수자가 튜터링과 봉사활동에 참여할 때 지급하는 장학금으로, 단순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아닌 봉사활동과 더불어 학생들 간에 협동 협업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키운다는 취지다.”

-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강점은.

“전국 각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1800여 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서관을 전면 리모델링했고, 학생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학생들이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최신화하고 있다. KTX를 이용하면 서울에서 경주까지 약 2시간에 도착이 가능해 수도권 지역 학생들의 접근이 더욱 편리해졌다. 대구·포항·부산·울산 지역으로는 학기 중 매일 다수의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근거리 학생들에게도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액티브 러닝 전용 강의실 구축, 스마트 수업관리시스템 도입 등 스마트 학습공간으로 캠퍼스를 변모해 나가고 있다.”

- 마지막으로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매년 수도권에서 40% 이상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는 만큼 대학에서는 최신식 기숙사를 제공하고, 신입생의 대학생활과 학업지도를 전담하는 교양학부대학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인성과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꿈과 열정이 가득한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실 054.770.2031~4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ongguk.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