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국제·의료보건·도시기반 캠퍼스로 각각 특성화

경기북부 중심 대학으로 발돋움
꾸준한 의료봉사 등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협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경동대는 V3형 명품인재 육성으로 대학 별칭인 ‘취업사관학교’ 위상을 확립해, 2022년까지 ‘전국 취업률 Top 10 대학’으로 진입한다는 비전을 밝혔다. V3형 명품인재란 △지닌 사람(Virtues, 持)- 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지닌 사람, △갖춘 사람(Values, 備)- 맞춤형 현장 전문성을 갖춘 사람, △이루는 사람(Vocation, 成)- 사명감(Man of Mission)으로 끊임없이 자기를 계발해 성취하는 사람을 말한다. 경동대는 이러한 V3형 인성과 비전을 담은 현장중심 교육혁신으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육성에 매진 중이며, 그 실천을 위해 현장중심 인프라 구축,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역량 강화 등의 전략목표를 정하였다.    

■ 캠퍼스특성화 중심 발전계획= 양주 메트로폴캠퍼스의 2018학년 11개 학과 추가 정원 조정으로 경동대의 캠퍼스특성화는 큰 틀에서 모양을 갖추었다. 경동대의 중장기발전계획은 고성 글로벌·문막 메디컬·양주 메트로폴캠퍼스 등 3개 캠퍼스를 학문단위별로 특화하고, 그 바탕에서 유기적 발전과정을 통해 취업사관학교로서의 위상을 정립하는 것이다. 고성 글로벌캠퍼스는 관광 국제 7개 학과의 지역 연계 관광산업과 글로벌화로 특성화한다. 원주문막 메디컬캠퍼스는 의료보건 10개 학과를 중심으로 의료보건 인재 양성에 특성화하며, 경기도 양주 메트로폴캠퍼스는 도시 기반 16개 학과가 Co-op 중심 도시기반 인재육성 특성화에 주력한다. 이를 위해 12개 장기발전과제도 선정하였다. 

■ 경동대, 수도권 캠퍼스 운영=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특별법’에 따라 지난 2014년 경기도 양주시 메트로폴캠퍼스에서 첫 신입생을 받은 경동대가 경기북부 학문의 중심을 꿈꾸고 있다. 경동대 양주캠퍼스는 그동안 비워두었던 강의실과 실습실을 정비 중이며 도서관 등 학생 편의시설을 보완 단장하면서, 2018학년에 크게 늘어날 신입생 맞이에 대비하고 있다.
 
양주 메트로폴캠퍼스의 입학정원은 2017학년 5개 학과 300명에서 2018학년에는 11개 학과 410명이 늘어 모두 16개 학과 710명이 된다. ‘Co-op 중심의 도시기반 인재 육성’이라는 메트로폴캠퍼스 특성화에 맞추어 양주캠퍼스에서 새로 신입생을 모집하는 학과는 컴퓨터공학과·정보보안학과·건축공학과·경영학과·행정학과·경찰학과·체육학과·중등특수교육과·한국어교원학과·호텔조리학과·외식사업경영학과 등이다. 4년 후 정원이 완성되는 2021년에는 양주 메트로폴캠퍼스의 학생과 교직원은 3000여 명에 달하여, 경기북부 지역의 중심대학으로 위상이 정립될 것이 예상한다. 

▲ 'Yangju&KDU 4차산업 융합 아카데미' 개강식 이성호 양주시장 특강

■ 경기북부 문화교양 증진에 기여= 경동대는 학교가 위치한 양주시와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9월 양주 메트로폴캠퍼스에서는 양주시민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Yangju & KDU 4차산업 융합 아카데미’ 개강식을 가졌고, 이성호 양주시장이 그 첫 강의를 진행했다. 국내 유명 강사들이 나서 월 2회씩 연말까지 진행하는 이 강좌는 급변하는 4차산업 환경에 대한 지역주민들이 이해를 돕기 위해 양주시와 경동대가 공동 진행하는 무료 강좌로, 강좌 운영비는 전액 경동대가 부담했다. 
 
또한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4회에 걸쳐 양주시민 170여 명을 대상으로 ‘양주 5060 행복아카데미’도 진행하였다. 양주시가 준비하고 경동대가 운영한 이 무료강좌는 100세 시대를 대비해 양주시가 고민하고 있는 노년 인구의 행복 증진에 초점을 맞춘 문화강좌이다. 주민들의 호응이 뜨거워 10개의 자발적 동아리가 조직됐으며, 11월 30일 수료식에는 이성호 양주시장이 참석해 표창장을 수여하고 시민들의 인생 2모작 인생을 격려하였다. 

재학생 540여 명으로 경기북부 최대 규모인 유아교육과는 지난 10월 하순 양주시와 의정부의 어린이와 유치원 및 유아교사들을 초대해 ‘큰 마음 큰 고을 양주’라는 주제로 학예축전 ‘한마음전’을 개최한 바 있다. 22개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소속 어린이 890명을 초청해 진행한 이번 한마음전은 경기북부지역 어린이들에게 큰 선물이 됐다.

■ 원주지역 주민 건강지킴이= 2013년 원주 문막에 개교해 10개 학과 3700여 명이 재학 중인 메디컬캠퍼스는 간호·보건분야로 특성화된 캠퍼스이며, 원주지역을 비롯한 강원도에서 다양한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나홀로 노인 돌보미 △공무원 대상 물리치료 △대학생 멘토링 △다이내믹페스티벌 참가 △농협체육대회 의료봉사 참여 등으로 지역사회에 다양하게 기여해 왔다. 치위생학부의 ‘2017년 지역사회협력 구강건강 프로그램’은 30여 회에 걸쳐 2700여 지역 주민에게 치과 봉사를 제공했다. 7월에는 문막에서 ‘노인건강지킴이 지역사회봉사활동’ 행사를 통해 간호·보건 계열 학과가 모두 참여한 종합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안경광학과는 올해 원주·속초지역에서 수차례에 걸쳐 경제적 약자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무료 안경맞춤 증정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러한 다양한 보건의료봉사 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경동대는 지난 4월 원주시와 의료분야 협력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430명 선발... 가·나·다군에서 수능 70% + 학생부 30%= 경동대는 2018학년도 정시모집에서 3개 캠퍼스 33개 학과, 총 43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은 학과별 가·나·다군으로 분할해 △가군(215명) △나군(173명) △다군(42명)을 모집한다. 캠퍼스별로는 △메트로폴캠퍼스(경기도 양주) 16개 학과 170명 △메디컬캠퍼스(원주문막) 10개 학과 228명 △글로벌캠퍼스(고성) 7개 학과 32명이다.

지난해와 크게 달라진 점은 수능 영역별 반영 교과 수가 국어·수학·영어 3개 과목과 탐구 1개 과목을 선택해 총 4개 영역의 등급 평균을 반영한다는 점이다. 학생부의 경우 교과와 출결성적에 대한 실질반영비율을 지난해에는 일부 학과 및 전형별로 차등 적용했으나, 올해는 교과성적 80% + 출결성적 20%로 모든 학과 및 전형에 일괄 적용한다. 디자인학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수능(20%), 학생부(30%), 실기(50%) 등 실기위주로 성적을 반영한다.

수능(70%) 및 학생부(30%) 전형방법 및 성적반영 방법은 모든 모집학과의 가·나·다군 동일하게 적용한다(레저&리조트학과는 면접고사, 체육학과·디자인학과는 실기고사 별도 시행). 수능 성적은 △국어 △수학(가형 또는 나형) △영어 영역에서 3개 과목 △탐구(사회·과학·직업) 영역에서 우수한 1개 과목 등 4개 영역의 등급 평균을 반영한다. 단, 제2외국어 성적은 반영하지 않으며, 한국사는 가산점만 부여한다.

학생부 성적은 6개 학기 전체 교과목의 등급 평균을 반영하며, 성적 반영 요소는 교과 성적과 출결 성적을 합산 반영한다. 올해도 경동대는 작년과 같이 고교계열(인문계 또는 자연계)이나 수능시험 응시계열에 상관없이 정시에 모집하는 모든 학과에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모든 학과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원서접수는 2018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이며, 합격자는 26일 이전에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인터뷰] 민준식 입학처장 “중부권 최대의 동서(경기도 양주-원주문막-고성) 교육벨트 구축”

▲ 민준식 입학홍보처장

-경동대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국교육개발원이 2016년 12월 발표한 ‘건강보험 및 국세DB 연계 취업률 조사’에 따른 경동대 학생 취업률은 75.1%이다. 이는 4년제 대학으로 강원권 1위이며 전국의 4년제 대학 중에서도 상위 그룹에 속하는 높은 취업률이다. 경동대는 매년 2회씩 취업역량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발표자료 작성이나 발표 능력 경쟁보다 학생들이 조기에 지망기업을 선정해 기업의 문화나 인재상 등을 숙지하는 한편 요구하는 취업역량을 갖추도록 취업 로드맵 구성 독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동대 합격을 위해 도움말을 준다면.

“2018학년도 정시전형에서는 대체로 모든 학과가 일반전형에서 수능(70%)와 고교내신성적(30%)로 선발한다. 따라서 정시에서는 수능에 비해 내신이 불리하거나 조금 부진한 수험생의 경우 수능성적으로 충분히 만회할 기회가 있다. 단, 수능 반영 교과수가 작년 3개 과목에서 올해 4개 과목으로 확대됐다. 학생부의 경우 요소별 실질반영비율이 교과(80%)와 출결(20%)이므로 출결성적(3학년 사고결석만 반영)에도 좀 더 주의가 요구된다. 우리대학은 수도권 및 강원권을 잇는 3개 캠퍼스(경기도 양주-원주문막-고성) 운영으로 중부권 최대의 교육벨트를 구축함과 동시에 캠퍼스별로 특성 있는 학과 및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입학 후 재학 중에 캠퍼스 간 또는 학과 간 전과를 정원의 2배수까지 본인의 희망에 따라 자유롭게 허용하는 강점이 있다(일부 학과는 제외).”

-장학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

“올해 정시모집으로 입학하는 신입생에게는 수능 또는 고교내신 등 입학성적이 우수한 정도에 따라 ‘우수신입생 장학금(우수입학장학금 또는 수석입학장학금)’을 지급한다. 가계곤란자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기초생활수급자에게 국가장학금을 제외한 입학학기 등록금 전액을 보전해 주는 ‘면학격려 장학금(신입생 및 재학생)’ ‘강원자치단체장 추천장학금’ ‘설악권인재육성 장학금’ 등 30여개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있다. 또한, 글로벌캠퍼스(고성)에 설치된 7개 학과 입학생에게는 올해 한시적으로 입학학기 등록금 200만원 감면과 1년간 기숙사 입실보장 및 기숙사비(관리비+입사비) 전액 면제 등 파격적 장학제도를 운영 중에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홍보처 033-6390-119, 114
■ 입시 홈페이지 : http://iphak.kduniv.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