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정시모집 1월 6일~1월 9일 접수, 총 1131명 모집

가군 28명, 나군 1103명 모집…일반전형 수능 100%로 선발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1940년 개교한 세종대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 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77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20년 아시아 5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전교생 기초코딩 의무교육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각종 평가지표 상위권 랭크…글로벌 대학으로 약진 = 세종대는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와 조선일보가 공동으로 실시한 ‘2017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88위를 기록했다. 이는 2016년 아시아 93위를 기록한데 이어 순위가 5계단 상승한 것으로, 아시아 Top 1%에 해당하는 성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세종대는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THE(Times Higher Education)가 실시한 ‘2018 THE 세계대학평가’에서도 작년에 이어 국내 12위, 세계 500위권 순위를 유지하는 등 최근의 상승세를 유지했다.

그리고 영국의 QS가 발표한 ‘2017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별 순위’에서는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이 국내 1위, 세계 26위에 올랐으며, 그밖에 자원공학은 국내 3위, 공연예술학은 국내 4위, 건설환경공학은 국내 7위, 물리천문학은 국내 8위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논문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6년 국내 11위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 국내 6위를 기록하며 역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세종대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이다.
 

SW중심대학·CK사업 등 국책사업 선정 = 세종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돼 6년간 1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대는 2017학년도부터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했으며, 4개 소프트웨어 전공학과(컴퓨터공학과·정보보호학과·소프트웨어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2개 융합전공학부(지능기전공학부·창의소프트학부), 그리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세종대학교 국제학부 CK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국제학부 로드맵 도입(미래융합·아태문화·통상개척의 세부트랙 운영),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 해외 유수 대학과의 공동교과 개발 및 교류프로그램 운영(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외국어 심화학습과 자기계발을 독려하는 삼품장학제 등을 운영하거나 기획 중에 있다.

■ 정시 1131명 모집…일반전형 수능 100% 선발= 세종대는 2018년 1월 6일(토)부터 1월 9일(화)까지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으로 융합의 시대에 걸맞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정시모집을 통해 선발되는 인원은 총 1131명으로 가군 28명, 나군 1,103명을 모집한다.
인문·자연계열은 나군에서 선발하는데 전년도와 같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만을 100% 반영하여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등급에 비해 좋은 수능점수를 받은 수험생이라면 눈여겨 봐야할 것이다.

예체능계열은 가·나군에서 선발하는데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과 무용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단, 무용과는 수시 미충원인원 발생 시에만 정시모집 선발을 진행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각 세부전공별 전형방법 및 실기고사 내용이 상이하므로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현재 일반직장에 재직 중인 자의 대학진학을 위해 마련된 특성화고교졸 재직자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나군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를 통해 32명을, 글로벌조리학과를 통해 32명을 선발한다.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3년 이상 산업체에서 재직하고 있으면서 대학진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진학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학과를 주목하라]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실무중심형 SW인재양성’ =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올해 3월 SW융합대학을 설립하고,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등 4개 전공 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등 2개 융합전공학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교육 및 실용 능력을 강화하는 지능기전공학부의 △무인이동체공학 △스마트기기공학, 창의적 SW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SW학부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도 SW융합대학에 포함된다.

■AACSB(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 국내 4번째 취득 = 세종대 경영학부는 2007년 서울대, KAIST, 고려대에 이어 국내 4번째로 세계 최고 권위의 AACSB(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취득했다. 2012년과 2017년에 차례로 재인증을 취득하며 국내에서 네 번째로 3연속 인증의 영예를 안았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SB인증을 취득하고 있다.

■자원개발 특성화 대학 지원사업 선정 = ‘2017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별 순위’ 국내 3위를 달성한 세종대 에너지자원공학과는 지난 2009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자원개발 특성화 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신설된 학과다. 현장 중심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에너지자원공학과는 현장실습과 다양한 국내외 인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건설환경분야를 선도하는 최고의 건설인재 양성 = 세종대 건설환경공학과는 ‘2017 QS 세계대학평가 전공별 순위’에서 국내 7위를 기록했다. 2017년 4월 상공회의소에서 발표한 ‘2016년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도 토목분야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교수진의 우수한 연구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건설환경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건설환경공학과는 재학생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 선정 = 영어영문학전공, 일어일문학전공, 중국통상학전공으로 구성된 세종대 국제학부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돼 국제학부 로드맵(미래융합, 아태문화, 통상개척으로 대표되는 세부트랙 운영), 학생들의 학업성과와 능력을 표현할 수 있는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 해외 유수 대학과 공동교과 개발 및 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외국어 심화학습과 자기계발을 독려하는 삼품장학제 등을 도입 및 운영하고 있다.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장학금’ 지원 =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받는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국내 최고의 전통과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육성한 결과 ‘2017 QS 전공별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1위, 세계 26위를 기록하는 등 호텔관광 분야의 세계적인 명문대로 자리매김하며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세종대는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글로벌 호텔관광 인재를 육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인터뷰] 이동일 입학처장 "반드시 계열별 반영영역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

▲ 이동일 입학처장

-합격을 위한 팁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은 국어, 수학영역의 경우 표준점수, 영어영역은 등급, 그리고 탐구영역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계열별로 반영유형(및 비율)을 살펴보면 인문계열은 국어(30%), 수학 나형(30%), 영어(20%), 사회탐구 2과목(20%)이고, 자연계열은 국어(15%), 수학 가형(40%), 영어(20%), 과학탐구 2과목(25%)이다. 해당 반영영역에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므로 반드시 계열별 반영영역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계약학과를 제외한 인문/자연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작년과 마찬가지로 한국사 과목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가산점에서 만점을 얻기를 희망한다면 한국사 과목에서 3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수험생이 특별히 유의할 점이 있다면.
“군장학생특별전형은 자연계열에 속하지만 인문계열 수능에 응시한 학생들도 지원이 가능하다.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 모두 국어(15%), 수학(40%), 영어(20%), 탐구 2과목(25%)을 반영하며, 수학 가형 응시자에게 수학 반영점수의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또한 군장학생특별전형은 정시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다. 국방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한국사 필수 응시)’를 충족해야 하며,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와 한국사 영역 3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예체능계열은 국어(70%), 영어(30%)를 반영하며, 학과별로 실기고사 반영비율은 상이하므로 지원 시 주의해야 한다.”

-장학제도를 소개해 달라.
“세종대는 우수한 신입생에게 심화교육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Sejong Honors Program(SHP)을 시행하고 있다. SHP는 글로벌 창의리더 양성을 위해 기획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우수한 신입생에게 집현전강좌, 월간 멤버십 프로그램, 어학&리더십 프로그램 등으로 대표되는 수준 높은 심화교육과 장학금 및 학업장려금 등 각종 특전을 제공한다. 신입생장학금 대상자는 대부분 자동적으로 SHP에 편입된다. 세종대에서 운영하는 신입생 장학제도는 총 12종으로 세종대양인재 장학금, 글로벌인재 장학금, 최우수인재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법학부 특별 장학금, 단과대 수석 장학금, 예체능특기 장학금, 그리고 올해 신설된 수시 학생부우수자 수석 장학금 등이 있다. 신입생 장학제도와 SHP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대학교 홈페이지의 장학제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2-3408-3873
■입학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