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위가 청년 문제 해결의 계기가 되길”

▲ 이명수 위원장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국회 청년미래특별위원회가 지난 8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 출범했다.

청년실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청년일자리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청년미래특별위원회는 18명의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내년 5월 29일까지 활동한다.

청년미래특별위원회는 위원장으로 3선의 이명수 위원장(자유한국당)이 의원들의 호선에 의해 선임됐으며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각 당 간사를 맡았다.

이명수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 위원회가 생산적으로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특위가 청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날 열린 첫 회의에서는 위원회의 역할과 구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년문제를 많은 부처에서 소관하고 있는데 우리 상임위에서 소위원회를 만들어 합리적이고 합의된 대안을 소관 상임위에 제안하는 방식의 결과물을 내놓자”고 제시했다. 채이배 의원은 “지난 대선 때 각 당에서 제시한 청년 공약 중 공통된 공약은 제도화 할 수 있도록 이번 위원회에서 같이 논의하자”고 말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정부의 각 부처에서 가장 식견 있고 비전이 있는 공무원을 1~2명씩 선별해 제대로 된 회의체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은 청년의 구성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도시와 농촌, 20대와 30대 등 분야별 청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황보고에 국무총리실을 추가하는 의견을,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현장 방문에 해외인턴 실태 파악을 추가하는 의견을 개진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관련 부처와 기관으로부터 업무현황 보고를 받고 소위원회를 구성해 청년미래를 위한 종합 대책과 입법 사항을 심사한다. 아울러 업무현황 보고 시에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청년 일자리와 취업 지원 관련 현장 방문을 통해 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