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철회·선출제 논의 없을 시 법인 퇴진 나설 것”

▲ 중앙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중앙대 교수협의회가 김창수 현임 총장의 연임을 결정한 중앙대 법인의 결정에 반발하며 총장과 보직교수들의 사퇴와 구성원의 의사에 따른 총장 선출제 도입을 촉구했다.

두산 법인을 향해서도 연임 결정 철회와 총장 선출제 도입 논의가 없을 시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중앙대 교수협은 14일 성명을 내고 “총장에 대한 불신임과 법인의 총장 지명제에 대한 반대 여론을 깔아뭉개고 김창수 총장을 연임시킨 것은 대학민주화에 역행하는 재벌 갑질의 폭거”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교수협은 지난 11일 발표한 총장 불신임 투표 결과를 들어 “교수들의 76.8%가 불신임 의사를 표명했을 뿐만 아니라, 법인의 일방적 총장 지명 제도를 민주적 총장 선출제로 바꿔야 한다는 의사를 92.9%로 표명했다”며 김창수 총장과 부총장, 처장, 학장들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두산 법인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교수협은 “중앙대 박용현 이사장은 이사회를 소집해 교수들의 의견을 깔아뭉개고 총장을 임기 2년의 총장에 지명했다. 구성원들은 언론 보도를 보고서야 비로소 알게 됐다”며 총장 지명 과정에 구성원의 의사를 묻는 과정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두 달 간에 걸쳐 부채, QS 대학평가 조작 사건, 법인과 총장의 전횡에 대한 견제 등 현안들에 책임질 것을 촉구했고 그 책임을 물어 총장을 불신임하고 새로운 총장 선출제를 요구한 것”이라며 “(총장 연임 결정은)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고 대학을 사유화하겠다는 의사를 천명한 것이다. 학교 구성원도, 정부도, 언론도 사회도 전횡에 대해 견제하지 못할 것이라 확실히 믿기 때문”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박용현 중앙대 법인 이사장을 향해 “총장을 일방 지명한 폭거를 철회하고 즉각 새로운 총장 선출을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서라”며 “이 같은 억압적 전횡을 계속 휘두른다면 교수협은 법인 퇴진 운동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을 엄중하게 밝힌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