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메디컬‧산업수학‧자원순환경제 주목하기도

과총 다산 컨퍼런스, 9일간 일자리 문제 놓고 숙의
김승환 교수 “공감, 헌신 등 가치 반영토록 노력해야”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13일 프레스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를 주제로 다산 총괄 컨퍼런스를 열었다.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했다.(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과학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기술 발전에 뒤따르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야간 융합이 필요하다는 데 다시금 공감대를 이뤘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가치가 매몰될 수 있으므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공감과 헌신과 같은 의미를 기술에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민해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김명자, 과총)는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학기술과 일자리’를 주제로 다산 총괄 컨퍼런스를 열었다. 과총은 지난달 27일부터 9일 간 포항, 제주, 부산 등에서 진행한 다산 컨퍼런스의 결과를 종합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과총의 다산 컨퍼런스는 지난 2002년부터 국내외 저명 석학을 초청해 특정 주제에 대한 학술 토론을 진행하고 최신 연구동향을 공유하는 학술 행사다. 올해 행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학기술과 일자리’를 대주제로 4개의 소주제별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소주제별 발제를 맡은 전문가들이 꼽은 키워드는 융합 학문이었다. 생명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하는 바이오메디컬(생명의료), 수학과 사회 문제, 인접 분야의 합을 맞춘 산업수학, 자원 재활용과 사회 경제적 논의를 함께 고민해야 하는 자원순환경제를 꼽았다.

생명의료 산업과 일자리 창출 전략을 주제로 발표한 서판길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는 “의료보험 제도가 잘 갖춰진 한국은 생명의료 산업에 강점을 갖고 있다. 작년 한 해 발생한 환자 92%의 의료기록 데이터를 모두 갖고 있다”며 “1년에 4800여명의 우수 인력이 대학을 통해 의사로 배출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생명의료 산업에서 각광받는 분야로 생물정보학과 신약개발 등을 꼽았다. 인간 유전자 데이터를 컴퓨터공학 등 ICT와 융합한 생물정보학을 이용해 사람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의료를 구현할 수 있다. 바이오 신약 산업은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오는 2024년 반도체, 화학, 자동차 산업의 매출액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 수학의 난제와 산업문제 해결을 발제한 이향숙 대한수학회장(이화여대 교수)은 외국 제약기업과 생체시계를 조절하는 신약 개발에 협력한 연구를 수행하는 김재경 KAIST 교수, 스스로 학습하는 스마트 어드바이저를 활용해 전년대비 11%의 실적 향상을 거둔 보험사의 사례를 언급했다.

이향숙 회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알고리즘도 결국은 수학을 기반에 둔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수학 인재상은 융합형, 문제해결형 인재다. 산업수학 발전을 추진해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선진국의 프로그램을 사서 쓰느라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우진 수원대 교수(에너지공학)는 ‘자원순환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발표했다. 자원순환경제는 자원을 채취해 쓰고 부산물은 버리는 기존의 ‘선형경제’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정책과 산업계가 기술을 접목시켜 남은 부산물을 재롸로 사용하고 환경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 과실연의 김승환 POSTECH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과학기술계도 인간만이 갖는 고유한 가치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승환 교수가 과총이 13일 개최한 다산 총괄 컨퍼런스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기술계 외에 인문사회 분야 그리고 학계-산업계-언론 등 다른 분야 전문가들과의 숙의 결과도 소개됐다.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실연)의 김승환 포항공대(POSTECH) 교수는 “시대적 화두로 부상한 4차 산업혁명은 학제간 융합일 수밖에 없어 전문가들이 숙의해야 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토론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비관론 등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결국 ICT에 따른 단순 반복 업무에 대한 기계화와 자동화는 불가피한 흐름이라는 데 전문가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결국 일자리 문제는 필연이며 이를 위해 노동과 임금격차 등 법, 규제, 사회구조 등을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초지능 초연결 시대에 과학기술자들 모두가 제작, 소비, 정책 결정을 전부 도맡아야 한다. 사람만이 갖고 있는 가치를 기술에 반영하도록 과학기술계도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공감과 헌신과 같은 인간의 가치를 고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정부 측 관계자들도 축사를 통해 지원을 약속하고 과학기술계의 관심을 촉구했다.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현재 일자리의 대부분을 중소기업이 맡고 있지만 우리 국민들이 기피하는 경향도 없잖아 있다. 많은 학자, 교수가 학계에서 키워내고자 하는 일자리와 중소상공인들간의 간격과 인식, 기대하는 바의 격차가 크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들 일자리의 스마트화, 지능화가 촉진되면서 사람들이 기피하던 일자리를 선호하는 일자리로 바꿔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과학기술계의 참여와 동참을 촉구했다.

이날 김동연 경제부총리도 영상 축사를 보내 “혁신 성장의 주역은 정부가 아닌 과학기술과 민간”이라며 “정부는 신산업을 육성하고 주력 산업을 고도화하는 산업 혁신을 추구하는 혁신 성장을 통해 작더라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